16.경봉 정석 대종사
02/11/2018 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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參禪의 利益
1, 위의威儀가 정숙해지고 몸이 고요해지며 맑은 미음이 현저하게 나타난다.
2, 마음이 경계를 대하면 자비심이 생기고 남을 해롭게 하는 마음이 없어진다.
3, 몸과 마음이 고요해지는 동시에 욕심과 성내는 마음과 일체 번뇌가 일어나지 않는다.
4, 몸과 마음이 모든 경계에 부딪쳐도 동하지 않고 물들지도 않는다.
5, 참선에  힘을 얻으면 도덕의 힘으로 음식에 애착이 떨어진다.
6, 마음이 일념으로 나아가 적묵해지면 모든 산란심이 쉬어지고, 일체 애욕의 경계에 물들지 않는다.
7,  참선의 공덕을 얻고 진공의 진리를 얻어서 영원히 없다는 空에 떨어지지 않는다.
8, 일체 마구니들의 생사 그물을 여의고 모든 번뇌 망상의 얽매인 것에서 해탈이 된다.
9, 무량한 지혜를 개발하고 깊은 法義를 통달하여 자연히 부처님의 知見을 밝게알고 마음과 마음이 적멸하여 부처님 경계에 머물게 된다.
10, 해탈이 성숙하여져서 일체 악업이 요란할 수 없게 되고 걸림없는 해탈을 원만하게 얻게 된다.
11, 인생의 처세를 하는데 모든 기억력이 좋아지고 경거망동하는 일이 점점 없어진다.
12, 무리한 애착이 없어지고 사람의 몸에 병고가 차차 감소 된다.
13, 삿된 마음이 바른 마음으로 변하고 모든일에 인내력이 생긴다.
14. 사대 육신의 동작이 순서를 얻고 얼굴이 윤활하여진다.
15, 잡된 생각이 없으면 마음이 항상 안락하여진다.
16, 마음에 생멸심生滅心과 몸이 나고 죽는 데에 자유를 얻는다.

念佛의 關門
 염불하는 이름이 세 가지가 있다.
 1, 칭명염불稱名念佛이니 입으로 부처님 이름을 칭송稱誦 하는 것.
 2, 관상염불觀相念佛이니 
 고요하게 앉아 부처님의 상호공덕相好功德을 관염觀念하는 것.
 3, 실상염불實相念佛이니 부처님의 法身이 있는 것도 아니요, 
 空한 것도 아님 중도실상中道實相을 관觀하는 것이다.

 심상尋常히 형상形相을 생각하는 것도 여러가지가 있으나   대략 네 가지가 있다.
 1, 정업定業이니 좌선坐禪과 같이 定에 들어 부처님을 관하는 것.
 2, 산업散業이니 가나 있으나 앉으나 누우나 산심散心으로 염불하는 것.
 3, 유상업有相業이니 혹은 부처님 상호相好를 관하여 혹은 더러운  세계를 싫어하고 정토淨土에 왕생하기를 구하여  부처님 명호名號를 생각하는 것.
 4, 무상업無相業이니 비록 염불하여 정토를 구하나 자기 몸이 곧 국토이다.
 이 신토身土가 필경 空한 것이 헛되며 몸과 같아서 그 당체가 空한 것이다. 
空하여 있으니 있는 것도 아니요, 空한것도 아니다. 
이 두 가지가 없는 줄 통달하여야 참으로  제일의공第一義空에 들어가는 것이다.

 또 십지론十地論에는 아홉가지 염불이 있다.
 1, 불법을 생각하는 것.
 2, 부처님과 보살을 생각하는 것.
 3, 부처님의 행을 생각하는 것.
 4,  부처님의 청정함을 생각하는 것.
 5, 부처님의 퇴전하지 않는 것을 생각하는것.
 6, 부처님의 스승殊勝함을 생각하는것.
 7, 부처님의 교화敎化를 생각하는 것.
 8, 부처님의 이익을 생각하는 것.
 9, 부처님의 모든 데 들어감을  생각하는 것 등이다.

 육조 혜능대사六祖 慧能大師에게 위자사偉刺史가 묻기를 
사람이 이미타불阿彌陀佛을 생각하면 극락세계에 가서 난다하니 
그렇게 됩니까 하니, 대사의 말이
 "세존께서 서방인화경문西方引化經文을 설한것이 분명하니 
여기서 가기가 멀지않다. 그 거리을 말하면 십만 팔천리가 된다. 
사람의 마음에 십악十惡과 팔사八邪를 없애면 멀지 않다.
미迷한 사람은 염불하여 정토에 나기를 구하고 깨달은 사람은  그 마음을 맑게한다. 
그러면 서방세계를 찰나 사이에 눈앞에 볼 것이다.
 
자성自性을 미 하면 곧 중생이요, 자성을 깨달으면 곧 부처이다. 
자비慈悲는 관음觀音이요, 희사喜捨는 세지勢至요, 
능정能淨은 석가釋迦요, 평직平直은 미타彌陀요, 
인아人我는 수미須彌요, 사심邪心은 해수海水요, 
번뇌煩惱는 파랑波浪이요, 해독毒害는 악룡惡龍이요, 
허망虛妄은 귀신鬼神이요, 진뇌嗔雷는 어별魚鼈이요, 
탐진貪嗔은 지옥地獄이요, 우치愚癡는 축생이라." 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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