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usyouth
KAYA(한미청소년협회)(korusyouth)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1.29.2012

전체     101862
오늘방문     1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AP와 관련하여
11/02/2017 08:10
조회  616   |  추천   1   |  스크랩   0
IP 172.xx.xx.36

오늘은 AP, Advanced Placement, 에 관해서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모든 고등학교에서는 기본적으로 3가지 이상의 수업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gular, Honor, AP.. 그렇다면 어떤과정을 이수해야 우리의 아이들이 대학을 진학하고 GPA를 좋게 만들수 있을까요? 저의 경험을 이렇습니다. AP.. 참으로 들으면 들을수록 좋은 단어입니다. 많은 분들이 말을합니다. AP를 들으면 대학입학시 어느정도 대학에서 아이의 잠재능력을 감안하고 선택될 기회가 많아질것이다. 또 대학에 가면 졸업학점으로 인정해주는 대학이 많기때문에 다른아이들보다 일찍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나갈수 있는 기회가 있다... 물론 그럴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저의 겸험으로는 많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CAL 계열과 UC 계열 그리고 일부 사립대학에서는 AP의 성적을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말로 AP라는 것이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는것일까? 저는 꼭 그러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원서작성시에는 모든 학습과정을 기록하게합니다. 어떤 과정을 이수하고 있으며 했는가를 확인하는 절차이며 아이들에게 정직함을 보일수 있게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정작 대학에서 질문하는것은 학생의 이수과목중 H 이상이 몇개인가를 묻습니다. 별도로 AP만을 몇개 이수했는지를 묻지않고 있습니다. AP가 GPA를 올리는데는 도움을 줍니다. 그런데 정작 사립대학에서는 H, AP의 가산점을 인정하지 않고 GPA를 계산합니다. 그럼 왜 다른단계보다 어려운 AP를 많은 학생들이 듣고 있을까요... 저는 이부분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AP를 많이 들으면 우수한 학생이고 적게 들으면 그러지 못한것일까요... 저는 그렇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학생에게 맞는 과목의 과정을 이수하고 좋은 성적을 받는것이 더 현명한 결정이라고 생각됩니다.

대학에서 AP에 대해서 졸업학점으로 인정을 해주기는 하나 정작 대학에 입학하고나면 아이들의 생각을 달라집니다. 대학의 학문이 고등학교 AP에서 배운것과는 너무도 많은 차이가 나고 대학은 배울것이 더 많아서 1년이상 빨리 졸업을 할수 있어도 4년을 다니겠다고 합니다. 저는 이러한 경험을 하면서 아이의 결정을 존중하기로 하였습니다. AP를 16개정도를 하겠했던 저의 생각이 얼마나 잘못된것이었나를 아이가 대학에 들어가고 대학생활을 하면서 결정하는 모습을 보면서 알게됐습니다. 저도 AP 많이들으면 GPA 좋아지고 일찍 대학을 졸업하면 그 만큼 아이에게 도움이 될줄 알았는데 아니었습니다. 아이에게 미안하고 괜스레 부산을 떤 나의 모습이 조금은 미안스럽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선택과 결정은 아이와 부모의 충분한 상의를 통해서 결정되는 것이 좋을것으로 생각되며 위의 내용은 저의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서 얻게된 것입니다. 따라서 해당아이와 부모마다 다른 의견도 있을것입니다. 


또한 자신이 AP 과목을 선택하고 수강할 때에는 자신의 전공과 관련한 것을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조금 쉽게생각하는 AP의 공부는 자신의 전공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혼란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나름 저의 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 오랫동안 과연 AP가 내 아이에게 도움을 줄까 생각을 해보았었습니다. 아이가 대학에 들어가보니 고등학교때 배운 AP보다 더 많은 내용들이 대학에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을 때..저는 무조건 아이의 결정을 따르려합니다. 


한미청소년협회

Sham Lee

이 블로그의 인기글

AP와 관련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