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usyouth
KAYA(한미청소년협회)(korusyouth)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1.29.2012

전체     101898
오늘방문     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영어, 수학 어떻게하면 잘 할수 있을까?
10/24/2017 00:58
조회  613   |  추천   0   |  스크랩   0
IP 172.xx.xx.36

미국에서 아이 둘을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마치고 대학에 보내고보니 미국교육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할수 있게되었습니다. 오늘은 저의 개인적인 소견을 말해보고자합니다. 물론 이것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고 어떻게 공부를 하고 또 어떠한 방법을 택할지는 부모님들의 몫이고 많은 이견과 방법들이 있으리라 생각하면서도 아직 나름의 방법을 찾지못하고 계신분들이 있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기존 2400점의 SAT를 1800점으로 전화하면서 영어를 한과목으로 묶었습니다. 이는 과거 10여년전으로 회귀하는 것으로 당시 두과목에서 세과목으로 전화했을때와 정반대의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당시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럴것입니다. SAT의 변화는 미국에 살고있는 원주민들, 특히 백인들의 생각을 반영한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영어와 수학은 어떻게하면 학교성적이나 SAT, ACT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을까요?

거듭 말씀을 드리지만 이것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먼저 영어와 관련해서는...

영어는 2-3년의 단기간에 좋은 결과를 얻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초등학교때부터 책 읽는 습관을 드려야하고 항상 책을 가지고 다니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어디서든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책을 읽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영어과목에서 좋은 결과를 가지는 첫번째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서 우리의 아이들이 읽는 책의 종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책을 읽고있고 가지고 다닌다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간혹 부모님들중에 아이들에게 꼭 역사책이나 고전을 강요하시는데, 저의 경우에는 그렇게하지 않았습니다. 본인들이 책을 선택하게하고 읽게했습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중요한 고전들은 고등학교에서 충분히 배웁니다. 제가 느낀것은 제가 한국에서 읽었던 고전들은 원본의 1/3이나 1/2의 요약본이었다는 것을 아이들의 공부과정에서 알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알고있는 책의 내용과 아이들이 배우는 책의 내용이 다르다는것이었습니다. 

저의 경우는 영어는 책을 읽는 습관을 초등학교에서부터 가르쳤고 7학년때부터는 SAT 영어관련 단어를 매일 암기가 아닌 리딩(Reading)하게 시켰습니다. 하루에 20단어씩... 여기서 중요한것은 절대로 암기를 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국어사전을 머리에 담고다니지 않는것처럼 영어단어는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4-5년을하다보니 SAT 주요 영어단어를 거의 알수있게되었고 SAT, ACT 결과도 아주 좋게 나왔습니다. 


다음은 수학과 관련해서는....

미국의 교육은 수학을 기반으로 이루어져있다는 것을 먼저 알아야합니다. 물론 학문의 다양성이 존재하고 대학입학시 여러가지의 조건들을 따지기는 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수학을 기반으로 하는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하면 영어와 마찬가지로 수학도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을까입니다. 물론 이것도 저의 개인적인 소견임을 먼저 밝힙니다. 저는 아이들의 수학공부는 선행학습은 전혀 시키지않았고 선택사항에도 포함되어있지도 않았습니다. 대신 학교의 수업에 충실하게했습니다. 수업중에 모르는 것이 있으면 반드시 선생님과 토론한 후에 알고서 집에올수 있도록 매일 아이들에게 말을했습니다. 역시 7학년 여름방학때부터는 지난 학년에 배운 과목을 복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저의 아이들은 7학년에 알지브라 1을 배웠기에 7학년 여름방학때는 영어단어와 수학책을 처음부터 마지막장까지 공부할 수 있게했고 8학년때에는 7학년과 8학년의 책을 9학년때에는 7,8,9학년의 책을 공부하게 했고, 10학년과 11학년때에는 7,8,9학년에 배운 알지브라 1, 지오메트리, 알지브라 2을 공부하게 했습니다. 저는 이렇게 수학의 기본을 배우는것에 최선을 다하게했고 수학은 어려운과목이 아니라 이해를 해야하며 쉽다는 것을 본인들 스스로 알수 있도록 했습니다. 몰론 영어와 마찬가지로 수학도 결과는 아주 좋았습니다. 


제가 이렇게 이러한글을 쓰는 것은 영어와 수학을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지 여러가지의 이야기들이 많이 있고 나름대로 학부모님들이 선택하는데 나름대로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위한것입니다. 저의 방법과 다른방법이 훨씬 좋을수도 있습니다. 학부모님의 경험과 생각, 그리고 아이의 능력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가르쳤습니다. 


전적으로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며 다른분들의 이견에도 전적으로 동의한다는 것을 먼저 밝힙니다.


한미청소년협회

Sham Lee

이 블로그의 인기글

영어, 수학 어떻게하면 잘 할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