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nebible
기쁜소식(koinebibl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24.2018

전체     64762
오늘방문     5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히브리서 5장 11~12 변절을 경계하다
02/10/2020 17:26
조회  149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50

히브리서 5 11~6 12변절을 경계하다

????????????????????????????????????????????????????????????????????????????????????

11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할 말이 많이 있지만, 여러분의 귀가 둔해진 까닭에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NIV - We have much to say about this, but it is hard to explain because you are slow to learn.

12    시간으로 보면, 여러분은 이미 교사가 되었어야 할 터인데, 다시금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적 원리를 남들에게서 배워야 할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여러분은 단단한 음식물이 아니라, 젖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

 

511

⊙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새번역은 멜기세덱으로 번역하였지만 NIV"this"로 번역하고 공동번역은 "이것"으로 번역하였다. 이 대명사를 남성 대명사로 보면 멜기세덱이 더 맞는 번역일 것이다. KJV of whom으로 버역하여 멜기세덱으로 이해됭다. 만일 중성 대명사로 보면 이것은 멜기세덱의 대제사장직으로 번역하는 것이 더 맞을 것이다. 이런 다른 해석이  기독교의 핵심진리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다.

 

⊙ 우리가

새번역에서는 이 문구가 빠져 있다. 개역성경은 우리가 할 말이 ~로 삽입하고 있다.

 

문학적 표현으로 히브리서 저자는 한 명잉 아닌 복수의 사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어디에서 공부했는냐에 따라 다르게 생각할지도 모르겠는데, 서구적 시각에서는 오해의 여지가 있다. 하지만 같은 아시아인의 관습과 시각에서 보면 저자가 한 명이라는 것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

 

⊙ 여러분의

개역성경은 너희(you-KJV, NIV)로 번역한다. 히브리서에서 대명사 세가지를 유의해 보는 것이 좋다

“너희” - 5:11~12; 6:9~12 : 히브리서의 수신자인  유대인 신자들

“우리” - 5:11; 6:1~3, 6:9 : 히브리서의 저자("우리들" - 동역자들)

"그들” - 6:4~8 : 유대인 신자와 함께 예배드리는 믿지 않는 유대인들

 히브리서의 수신자인 유대인 신자들이 회당에서 예수를 믿지 않는 유대인들과 함께 예배드리는 생활을 계속했음을 엿 볼수가 있다.

 

⊙ 여러분의 귀가 둔해진 까닭에

히브리서 수신자들의 영적 미성숙 때문에 가르치기가 어려웠다.

 

512

⊙ 시간으로 보면, 여러분은 이미 교사가 되었어야 할 터인데,

여러가지를 생각할 수가 있다. 우선 오랫동안 믿었어도 성숙하지 못한 신자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르게 보면 오랜시간 신앙 생황을 해 온 신자가 여전히 가르칠만한 지혜와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은 당연하거나 겸손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성숙하지 못한 문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적 원리를

여기서 하나님의 말씀은 구약성경을 가리키며, 초보적 원리는 구약성경이 가르치는 기초적인 원리를 의미한다. 하나님을 믿었다고 한지 오랜 시간이 지났으나 이들 유대인 신자들은 미성숙한 자들이었다. 모태신앙이라거나 오래 교회 다녔다는 등의 시간의 지남이 성숙한 신앙을 의미하지 않는다.

 

히브리서의 수신자인 유대인 신자들은 회당에서 믿지 않는 유대인과 함께 예배를 드리던 자들이었다. 따라서 아마도 이들은 유대인과 논란이 되지 않는 교리를 받아들였을 것이다.

 

시대적 상황을 보면 기독교는 공인되지 않는 종교로서 로마가 공인한 유대교와 섞여 있는 것은 그들에게 몸을 보전하고 안전한 종교적 신앙 그러나 하나님의 뜻에는 어긋난 삶을 보장받는 길이었을 것이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히브리서 5장 11~12 변절을 경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