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nebible
기쁜소식(koinebibl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24.2018

전체     68176
오늘방문     55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로마서 5장 15~17 아담과 그리스도
06/17/2020 17:11
조회  237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179

◆ 5장 12~21 아담과 그리스도

----------------------------------------------------------------------------

15    그러나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실 때에 생긴 일은, 아담 한 사람이 범죄 했을 때에 생긴 일과 같지 않습니다. 한 사람의 범죄로 많은 사람이 죽었으나,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 그리스도 한 사람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더욱더 넘쳐나게 되었습니다. 

16    또한, 하나님께서 주시는 선물은 한 사람의 범죄의 결과와 같지 않습니다. 한 범죄에서는 심판이 뒤따라와서 유죄 판결이 내려졌습니다마는, 많은 범죄에서는 은혜가 뒤따라와서 무죄 선언이 내려졌습니다. 

17    아담 한 사람의 범죄 때문에 그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죽음이 왕노릇 하게 되었다면, 넘치는 은혜와 의의 선물을 받는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 한 분으로 말미암아, 생명 안에서 왕노릇 하게 되리라는 것은 더욱더 확실합니다. 

----------------------------------------------------------------------------


5장 15절

◎ 선물

χ?ρισμα (charisma)와  δωρε?(d?rea-행10:45, 고후9:15)는 선물이라는 의미를 가진 동의어 이다. 구원은 은혜로 받는 선물이다. 이것은 복음의 중요한 핵심이다.


에베소서 2장 8 여러분은 믿음을 통하여 은혜로 구원을 얻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 한 사람의 범죄로 많은 사람이 죽었으나,

번역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지만 ε?(ei=if)가 사용된 조건절의 제1유형 문장으로서 저자의 관점에서 진실이다. 만일 이라는 단어가 안 들어간 새번역의 문장이 오해가 없이 이해할 수 있다.


◎ 많은 사람에게

15절 19절의 “많은”이라는 단어는 12절과 18절의 “모든”과 같은 의미로 문맥상 동의어를 이룬다. 단어 하나만 가지고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신학적 체계를 세우는 것은 곤란하다.


5장 16절

κατ?κριμα(katakrima= in condemnation, 유죄판결)와

Δικα?ωμα(dikai?ma= in justification, 무되판결)은 법정 용어이다. 구약의 선지자들 처럼 바울도 이런 형태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개역개정은 "정죄"와 "의롭다하심"으로 번역하고 있다.


5장 17절

◎ 생명 안에서 왕노릇 하게


Δικαιοσ?νη?      λαμβ?νοντε? ?ν  ζω?  βασιλε?σουσιν  

Dikaiosyn?s      lambanontes en  z??  basileusousin

of righteousness receiving   in  life will reign


왕노릇하다로 번역된 βασιλε?σουσιν(basileusousin)은 지배하다 통치하다의 의미이다. 


의의 선물을 받는 사람들이 

① 주님이 주신 생명 안에서 지배하며 살아간다는 의미인가?          

  아니면 / 또는

② 영원한 생명을 누린다는 의미인가?


문장을 곱씹어 보면 아담 때문에 죽음이 우리의 삶을 지배한 것처럼 그리스도 때문에 생명 안에서 의롭게 된 사람들이 지배하며 산다는 것이다. 첫번째 지배하다의 주어는 죽음이지만 주번째 지배하다의 주어는 사람이다. 생명이 왕노릇 한다고 하지 않았다. 따라서 문맥상 ①이 더 적절해 보인다. 그렇다면 생명을 얻은 그리스도인의 신실한 삶에 대한 것을 가리킬 것이다.



의 삯은 죽음이요, 

                             하나님의 선물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영원한 생명입니다. (롬 6:23)


   ①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하십니다.  

      ② (롬3:23)/(롬6:23)

      그런데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습니다. 

      죄의 댓가는 죽음입니다.


   ③ (5:8)

   우리가 아직 죄인이었을 때에

   예수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셨습니다.


      ④ (3:16) 

      그것은 예수를 믿는 사람마다 

      멸망치 않고 생을 얻게 하려는 것입니다.



로마서, 5장
이 블로그의 인기글

로마서 5장 15~17 아담과 그리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