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nebible
기쁜소식(koinebibl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24.2018

전체     60931
오늘방문     25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누가복음 3장 1~20 세례자 요한의 전도 (2)
12/04/2019 18:33
조회  136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50

누가복음  3 1~20세례자 요한의 전도

??????????????????????????????????????????????????????????????????????????

2    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에, 하나님의 말씀이 광야에 있는 사가랴의 아들 요한에게 내렸다.

3    요한은 요단 주변 지역을 찾아가서, 죄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선포하였다.

??????????????????????????????????????????????????????????????????????????

 

3 2

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에

구약에서 대제사장은 아론의 자손이어야 하며 종신작이었다.  로마의 식민지 아래에서 정책에 따라 레위인은 직책을 돈을 주고 수가 있었다.

 

대제사장은 성전 여인의 뜰에서 일어나는 일을 통제하였으며, 예수께서 성전을 정화시키신 일은 이들을 불편하게 하였을 것이다. 둘은 물질적인 이익에 자들이었다.

 

안나스와 가야바는 사위와 장인의 관계이다. 안나스는 AD 7~14, 가야바는 AD 17~36동안 대제사장이었으므로 이시기에 대제사장은 가야바이다.  그러나 안나스가 먼저 언급된다. Ishmael, Eleazar 그리고  Simon 세명이 안나스와 가야바 중간에 있기는 했지만 실세는 안나스였다. 이런 이유로 사람들은 예수를 끌고 제일 먼저 안나스의 집에 갔다. ( 18:13,19~22)

 

하나님의 말씀이

구약의 표현으로 선지자에게 말씀이 임하시는 것이다.(1:2)

 

예레미야 1 2 아몬의 아들 요시야가 유다 왕이 되어 다스린 십삼 년이 되었을 때에, 주님께서 예레미야에게 말씀하셨다.

 

광야에 있는 사가랴의 아들 요한에게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 요한은 마치 당시 에센파 회원처럼 살았다. ( 1:4, 3:1) 어쩌면 에센파 회원이었을지도 모른다. 예수께서는 요한이 오기로한 엘리야의 예언을 성취하였다고 설명하셨다(17:10~13).  말라기 3장과 4장에 의하면 엘리야가 와야 한다. 그런데 요한복음 1 20~25에서 세례 요한은 자신이 엘리야가 아니라고 했다. 그것은 자신이 죽었다가 살아난 엘리야가 아니라는 의미이다. 예수의 설명은 요한이 상징적으로 엘리야의 메시아 준비 사역을 이루었다는 것이다.

 

3 3

요단 주변 지역을 찾아가서

3:5~12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사방에서 요한에게 나아와 세례(침례) 받았다고 전한다. 그의 명성이 널리 알려지기까지 그는 여러 곳을 돌라다녔을 것이다.

 

회개의 세례를 선포하였다.

세례 또는 침례는 당시에 유대사회에서 일반적인 예식이었으며 에센파 사람들은 반복적으로 행하였다. 세례는 유대인들이 성전에서의 예배를 위한 준비로서 행한 정결의식이었다. (1:16)  또한 이방인이 개종하기 위하여 할례를 받은   명의 증인 앞에서 자기가 알아서 침례를 행하고 희생제물을 드렸다.

 

요한이 베푼 세례(침례) 육체를 따라 아브라함의 자녀된 유대인들이 이방인이에게 해당되는 예식을 행하게 하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세례(침례) 자기가 알아서 하는 것이 아니라 요한이 베푸는 것으로 되어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누가복음 3장 1~20 세례자 요한의 전도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