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nebible
기쁜소식(koinebibl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24.2018

전체     50512
오늘방문     34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누가복음 3장 1~20세례자 요한의 전도 (1)
12/03/2019 17:02
조회  141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50

누가복음 3

 

누가복음  3 1~20 세례자 요한의 전도

??????????????????????????????????????????????????????????????????????????

1    디베료 황제가 왕위에 오른 열다섯째 해에, 본디오 빌라도가 총독으로 유대를 통치하고, 헤롯이 분봉왕으로 갈릴리를 다스리고, 그의 동생 빌립이 분봉왕으로 이두래와 드라고닛 지방을 다스리고, 루사니아가 분봉왕으로 아빌레네를 다스리고,

??????????????????????????????????????????????????????????????????????????

 

3 1

디베료 황제가 왕위에 오른 열다섯째 해에

누가는 성경의 사건을 기록할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여 사실의 정확성을 알려주고자 것으로 보인다. 만일 역사적 기록과의 불일치가 있다면 신자에게 걸림돌이 것이다.

 

Tiberius 황제는AD 14년에  Augustus 뒤를 이어 황제가 되었다. 따라서 세례요한은 AD 29년에 그의 사역을 시작했음을 수가 있다.

 

본디오 빌라도가 총독으로 유대를 통치하고

아기 예수를 죽이려 했던 헤롯왕은 유대 땅을 4명에게 나누어 통치하게 하여 그들을 분봉왕(tetrarch)이라고 불렀다. 중에서 헤롯 아켈라오는 BC4 ~ AD 6까지 유대와 사마리아와 에돔지역을 다스린 잔혹한 분봉왕이였고, 로마는 그를 프랑스의 고울 지방으로 추방시켰다. 이후 지역은 로마가 파견한 관리인 총독에 의하여 지배되었다. 아켈라오의 추방과 총독의 지배는 그리스도 구속사의 중요한 예언의 성취를 이룬다.

 

빌라도(Pontius Pilate) Valerius Gratus (AD 14~25) 뒤를 이어 AD 25~36동안 유대의 총독이었다.

 

역사가 필로나 요세푸스에 의하면(유대고대사 18.3.1 유대전쟁사 2.9.2-4) 그는 매우 잔인한 독재자의 모습이며 신약성경의 기록은 유대인에게 휘둘리는 나약한 모습이다. AD 26반유대파인 세자누스에 의하여 임명되고 보호받은 빌라도는 그에게 보이려고  로마의 신들의 상징인 깃발을 예루 살렘으로 가져와 유대인을 분노하게 하였으며 많은 사람을 죽이고 수도관 건설을 위해 성전의 보물을 처분하는 유대인의 법과 관습을 파괴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유대주의자인 Tiberius 황제가 즉위하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AD 31 Tiberius 황제는 빌라도의 후원자인 세자누스를 제거하고 완전한 힘을 가지게 되었다. 유대지도자들은  이런 정치적 관계를 이용하여 빌라도가 예수를 처형하게 했을 것이다. 그가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빌라도의 보고서는 학계에서 사실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AD 36~37년경 그리심산에서 사마리아인들을 죽인 일로 로마로 소환되었다.

 

헤롯이 분봉왕으로 갈릴리를 다스리고

헤롯 안티바스(Herod Antipas, BC4-AD39)

헤롯대제와 사마리아인 아내 사이에 태어난 아들로 세례요한을 처형시킨 헤롯왕이다. 체포당하신 예수님을 잠시 마주 대한적도 있었다(23:7 이하). 그는 자신의 호칭을 왕으로 바꾼 이유로 폐위된다.

루사니아가 분봉왕으로 아빌레네를 다스리고,

17세기에 아빌레네(Abilene)에서 비문을 발견하는데 분봉왕 루사니아를 특별히 언급하고 있다. 아빌레네는 시리아의 도시로 예수께서 이곳 멀리까지 전도여행을 했다고 없고 다만 누가복음의 역사성을  확인할 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누가복음 3장 1~20세례자 요한의 전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