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nebible
기쁜소식(koinebibl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24.2018

전체     68176
오늘방문     55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성전건축에 대한 기독교 전통의 문제 (2)
06/24/2020 16:35
조회  257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179

2. 오늘날 예배드리는 건물(예배당)은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인가?

그렇지 않다예배당은 성전이 아니다.

 

역사상 성전의 건축은 두번 있었다.

첫 번째는 솔로몬에 의해 건축 되었고, (하나님의 명령이 아니라 다윗의 소원에 의하여)

두 번째는 스룹바벨에 의하여 건축되었다가 헤롯에 의하여 증축되었다.

두 개의 성전 모두 파괴되었다성전의 시대 이전에는 모세의 시대에 만들어진 성막이 있었다성전의 파괴와 같은 시대에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교회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야기를 진행하기에 앞서 성막시대와 두 번의 성전 건축과 파괴 그리고 교회의 역사를 간단하게 살펴보자각 시대의 사람들은 그 당시에 맞는 삶의 방식이 있다이집트 탈출과 가나안 정착기에는 성막을 중심으로 신앙생활을 했다왕정시대에는 성전이라는 건물을 중심으로 신앙생활을 했다그리고 예수의 십자가 사역과 부활 그리고 성령의 강림으로부터 신자의 연합체인 교회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1) 이스라엘의 기원과 민족의 형성
야곱의 집안이 이집트로 이주한 시기 -  BC 1850 ~ BC1835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을 시작으로 하며 그의 아들 이삭이 야곱을 낳았다야곱은 얍복강가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부여 받는다야곱에게는 12명의 아들이 있었으며 다음과 같이 12 지파의 조상이 된다이 지역에 큰 기근이 있을 때에 요셉을 따라 이집트로 이동하여 약 400년을 보낸다.

 

(2) 이집트 탈출과 가나안 정복족장시대
이집트 탈출의 시기 -   BC 1450 ~  또는 BC 1290 ~

이집트에서 탈출하여 가나안 정복을 할 때에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성막을 만들었다성막에는 하나님의 임재하심이 있었다.

 

(3) 이스라엘  왕정시대와 첫번째 성전(솔로몬 성전)

왕정시대   BC 1024  첫번째 성전의 건축 약 BC 967 ~ BC 958 / 남북 분열 약 BC 926

가나안 정복 후 때때로 사사들이 나타나 이스라엘을 지도하였으며사울 왕을 중심으로 왕정체제가 시작되었으나 다윗 가문으로 왕위가 넘겨졌다그 후 다윗의 소원을 하나님이 허락하셔서 솔로몬에 의하여 첫번째 성전이 건축되었다일반적으로 첫번째 성전을 솔로몬 성전이라고 부른다솔로몬왕 이후로 북쪽의 이스라엘과 남쪽의 유다로 나뉜후 타락과 회개의 역사를 반복하다가 모두 멸망을 당한다.

 

(4) 첫번째 성전의 파괴

북 이스라엘 멸망 BC 721 (앗시리아에 의하여) / 남 유다 멸망 BC 586 (바빌로니아에 의하여)

북쪽의 이스라엘이 먼저 멸망을 당한다앗시리아는 이지역에서 이스라엘 민족을 추방하였으며 다른 민족을 이주시켜 살게 한다이후 유다도 패망하게 되면서 예루살렘이 황폐화되고 성전도 완전 파괴된다유다의 경우 이스라엘과 달리 적은 규모의 이주가 있었으며 훗날 다시 예루살렘으로 귀환한다성전 파괴후 유대인들은 포로 생활에서 율법중심의 유대교를 출현시켰으며 이때 성문화된 토라가 완성된다.

 

(5) 두번째 성전 건축(스룹바벨 성전)

두번째 성전의 건축  BC 515

페르시아의 고레스 왕은 바빌로니아를 정복하고 이스라엘의 성전의 재건축을 허락하였다. 그 이후 계속되는 유대인의 본토 귀환이 있었으며 예루살렘 성도 재건되었다이런 식민지 상태에서 재건된 스룹바벨 성전이라고도 불리우는 두번째 성전은 솔로몬 성전에 비하여 볼품이 없었다.

 

(6) 두번째 성전의 증축(헤롯 성전)과 완전 파괴

두번째 성전의 증축 BC 20 ~ AD 64 / 두번째 성전의 파괴 AD 70 (로마의 티토 장군에 의하여)

헤롯(에돔인에서의 후손)의 정치적 야망에 의하여 낡고 망가진 스룹바벨 성전을 화려하고 웅대한 성전으로 재건하게 되지만 예수의 예언대로 AD70년에 티토에 의하여 완전 파괴되며그 이후로 성전은 더 이상 세워지지 않고 있다.

 

(7) 교회의 시대

예수의 십자가 사역과 부활 그리고 성령의 강림으로 교회가 시작되었다교회는 성전과 같은 건축물이 아니라 구원받은 신자들의 모임이다구약의 성막이나 성전 중심의 신앙과 달리 신약에서는 장소나 건물에 영향받지 않고 영과 진리로 예배드리게 되었다예수님의 예언은 성전의 완전한 파괴 였으며 예수의 대위임과 명령은 성전의 건축이 아니라 복음전파와 교회를 세우고 그 가운데 함께하시는 것이었다.

 

성령이 세운 감독(오늘날의 목사신부)은 자칭 거룩한(?) 성전을 관리하고 돌보는 것이 아니라 예수의 피로 구원받은 신자들의 모임인 교회를 돌보는 것이다교회(신자들)에게 자칭 거룩한(?) 성전을 세우고 예배하러 나오라고 할 것이 아니다예배당이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교회를 위하여 적절히 사용되면 되는 것이다.

 

마태복음서 16장 18 나도 너에게 말한다너는 베드로다나는 이 반석 위에다가 내 교회를 세우겠다. 죽음의 문들이 그것을 이기지 못할 것이다.

 

마태복음 18 20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여 있는 자리거기에 내가 그들 가운데 있다."

 

에베소서 2 22 그리스도 안에서 여러분도 함께 세워져서 하나님이 성령으로 거하실 처소가 됩니다.

 

사도행전 20장 28 여러분은 자기 자신을 잘 살피고 양 떼를 잘 보살피십시오성령이 여러분을 양 떼 가운데에 감독으로 세우셔서하나님께서 자기 아들의 피로 사신 교회를 돌보게 하셨습니다.

 

요한복음 4 20 우리 조상은 이 산에서 예배를 드렸는데선생님네 사람들은 예배드려야 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고 합니다." 21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여자여내 말을 믿어라너희가 아버지께이 산에서 예배를 드려야 한다거나예루살렘에서 예배를 드려야 한다거나하지 않을 때가 올 것이다. 22 너희는 너희가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우리는 우리가 아는 분을 예배한다구원은 유대 사람들에게서 나기 때문이다. 23 참되게 예배를 드리는 사람들이 영과 진리로 아버지께 예배를 드릴 때가 온다. 지금이 바로 그 때이다.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예배를 드리는 사람들을 찾으신다.

 

● 수께서 말씀하시었다.

   

       "때가 찼다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회개하여라복음을 믿어라." (1:15)


   ①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하십니다.  

      ② (롬3:23)/(롬6:23)

      그런데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습니다. 

      죄의 댓가는 죽음입니다.


   ③ (5:8)

   우리가 아직 죄인이었을 때에

   예수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셨습니다.


      ④ (3:16) 

      그것은 예수를 믿는 사람마다 

      멸망치 않고 생을 얻게 하려는 것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성전건축에 대한 기독교 전통의 문제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