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nebible
기쁜소식(koinebibl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24.2018

전체     64605
오늘방문     3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예수께서도 마신 술을 신자는 마시면 안 되나? (2)
04/30/2020 16:48
조회  634   |  추천   1   |  스크랩   0
IP 76.xx.xx.50

술에 대한 질문과 성경의 가르침

 

신자가 술을 마시는 것은 금지된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고술을 먹어도 되나 절제하여야 한다는 주장도 있고가끔은 마음껏 먹어도 문제 없다는 주장도 있고 의견이 다양하다.

 

Q] 예수께서도 마신 술을 신자는 마시면 안 되나?  

A] 술은 하나님의 선물이며 원칙적으로 사람이 적절하게 마시면 유익할 수 있으며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술에 취하거나 방탕하게 사용하는 것은 금지된 것이다또한 다른 사람의 양심과 유익을 위하여 술을 마실 자유는 제한되어야 하는데이것은 그 사람이 술에 대한 잘못된 지식에 근거한 때에도 그러하다.

 

Q1. 술은 하나님의 선물인가?

술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축복이며 선물이다.

 

Q2. 예수님께서 술을 마셨나?

예수께서는 복음 전파의 과정에서 죄인들과 어울려 술을 마신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Q3. 신앙의 지도자들이 술을 즐겨 마셔도 되나?

지도자들에게 술의 남용에 대하여 경계하고 있으나 완전히 금지한 것은 아니다.

 

Q4. 술을 즐겨 마시면 문제가 될 수 있나?

성경을 읽다 보면 술을 마심으로 인하여 문제가 된 경우를 많이 발견한다.

 

Q5. 방탕하거나 취하지 않으면 술을 즐겨 마셔도 되나?

그렇지 않다원칙적으로 개인적으로 술을 적절하게 마시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으나다른 신자들을 위하여 술의 사용은 제한되어야 한다.

 

Q3. 신앙의 지도자들이 술을 즐겨 마셔도 되나?

지도자들에게 술의 남용에 대하여 경계하고 있으나 완전히 금지한 것은 아니다.

 

구약에서 술이 금지된 경우가 있다. 특별히 헌신된 자들에게 명령이 주어졌다. 제사장이 임무를 수행할 때 금지되었다. 6장에서는 나실인들에게 금지되었다.

 

● 레위기 10 9 "너의 아들들이 너와 함께 회막으로 들어올 때에는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아라. 어기면 죽는다. 이것은 너희가 대대로 영원히 지켜야 할 규례이다.

 

지도자들에게 술은 경계의 대상으로 가르쳐졌다. 그러나 모두에게 적용되는 가르침은 아니다.

 

● 잠언 31 4 르무엘아, 임금에게 적합하지 않은 일이 있다. 포도주를 마시는 것은 임금에게 적합한 일이 아니다. 독주를 좋아하는 것은 통치자들에게 적합한 일이 아니다. 5 술을 마시면 법을 잊어버리고, 억눌린 사람들에게 판결을 불리하게 내릴까 두렵다. 6 독한 술은 죽을 사람에게 주고, 포도주는 마음이 아픈 사람에게 주어라.

 

● 호세아 7 5 드디어 우리 왕의 잔칫날이 되면, 대신들은 술에 만취되어 곯아 떨어지고 왕은 거만한 무리들과 손을 잡는다.

 

모든 사람에게 술의 남용에 대한 경고는 여러군데 기록되었다.

 

● 잠언 20 1 포도주는 사람을 거만하게 만들고, 독한 술은 사람을 소란스럽게 만든다. 이것에 빠지는 사람은 누구든지 지혜롭지 않다.

 

● 이사야 5 11 아침에 일찍 일어나 독한 술을 찾는 사람과, 밤이 늦도록 포도주에 얼이 빠져 있는 사람에게, 재앙이 닥친다!

 

● 호세아 4 11  "나의 백성은 음행하는 일에 정신을 빼앗기고, 묵은 포도주와 새 포도주에 마음을 빼앗겼다.

 

신약에서도 술취함에 대하여 경계하고 있다. 딤전3:3은 장로/감독에 대하여 딤전 3:8은 집사의 자격과 행동에 대한 가르침이다. 벧전 4:3은 모든 신자에 대한 가르침이다.

 

● 디모데전서 3 3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난폭하지 아니하고 너그러우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하지 아니하며,

 

● 디모데전서 3 8 이와 같이 집사들도, 신중하며, 한 입으로 두 말을 하지 아니하며, 술에 탐닉하지 아니하며, 부정한 이득을 탐내지 아니하며,

 

● 베드로전서 4 3 여러분은 지난날에 이방 사람들이 하고 싶어하는 일을 하였으니, 곧 방탕과 정욕과 술 취함과 환락과 연회와 가증스러운 우상숭배에 빠져 살아 왔습니다. 그것은 지나간 때로 충분합니다.

 

술취함은 복음전파에서 오히려 비난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

 

● 사도행전 2 13 그런데 더러는 조롱하면서 "그들이 새 술에 취하였다" 하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다.

 

Q4. 술을 즐겨 마시면 문제가 될 수 있나?

성경을 읽다 보면 술을 마심으로 인하여 문제가 된 경우를 많이 발견한다.

 

성경에 꽤 많은 사례가 있는데 몇 가지만 살펴보면 노아아 술취한 일은 가족의 불행한 일의 원인을 제공했다.

 

● 창세기 9 21 한 번은 노아가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자기 장막 안에서 아무것도 덮지 않고, 벌거벗은 채로 누워 있었다. ..중간생략.. 25 이렇게 말하였다. "가나안은 저주를 받을 것이다. 가장 천한 종이 되어서, 저의 형제들을 섬길 것이다."

 

술 취한 롯으로 인하여 가족의 비극이 발생하였다.

 

● 창세기 19 33 그 날 밤에 두 딸은 아버지에게 술을 대접하여 취하게 한 뒤에, 큰 딸이 아버지 자리에 들어가서 누웠다. 그러나 아버지는, 큰 딸이 와서 누웠다가 일어난 것을 전혀 알아차리지 못 하였다. ..생략.. 35그래서 그 날 밤에도 두 딸은 아버지에게 술을 대접하여 취하게 하였고, 이번에는 작은 딸이 아버지 자리에 들어가 누웠다. 그러나 이번에도 그는, 작은 딸이 와서 누웠다가 일어난 것을 전혀 알아차리지 못하였다. 36 롯의 두 딸이 드디어 아버지의 아이를 가지게 되었다.

 

사도행전 2장은 성령을 받고 방언을 하는 사건이 기록되었다. 이런 일을 처음 본 사람들은 상황을 오해하여 술 취하였다고 비난을 하였다. 즉 술 취함은 복음전파에 장애물이 될 수도 있다.

 

● 사도행전 2 13 그런데 더러는 조롱하면서 "그들이 새 술에 취하였다" 하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다.

 

● 로마서 14 14 내가 주 예수 안에서 알고 또 확신하는 것은 이것입니다. 무엇이든지 그 자체로 부정한 것은 없고, 다만 부정하다고 여기는 그 사람에게는 부정한 것입니다. 15 그대가 음식 문제 형제자매의 마음을 상하게 하면, 그것은 이미 사랑을 따라 살지 않는 것입니다. 음식 문제로 그 사람을 망하게 하지 마십시오. 그리스도께서 그 사람을 위하여 죽으셨습니다. 16 그러므로 여러분이 좋다고 여기는 일이 도리어 비방거리가 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술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그러나 술 취함은 문제가 많다. 술이 문제가 아니라 술을 마시는 사람이 문제이다. 좋게 사용하거나 악하게 사용하는 것은 인간의 문제이다. 술 취하는 신자는 경고의 대상에 포함되어 있다.

 

● 디모데전서 5 23 이제부터는 물만 마시지 말고, 위장과 잦은 병을 생각해서 포도주를 조금씩 쓰십시오.

 

● 고린도전서 5 11 그러나 이제 내가 여러분에게 사귀지 말라고 쓰는 것은, 신도라 하는 어떤 사람이 음행하는 사람이거나, 탐욕을 부리는 사람이거나, 우상을 숭배하는 사람이거나, 사람을 중상하는 사람이거나, 술 취하는 사람이거나, 약탈하는 사람이면, 그런 사람과는 함께 먹지도 말라는 말입니다.

 

● 갈라디아서 5 21 질투와 술취함과 흥청망청 먹고 마시는 놀음, 그와 같은 것들입니다. 내가 전에도 여러분에게 경고하였지만, 이제 또다시 경고합니다. 이런 짓을 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받지 못할 것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예수께서도 마신 술을 신자는 마시면 안 되나?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