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nebible
기쁜소식(koinebibl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24.2018

전체     50542
오늘방문     15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예수는 오래전 예언된 그리스도인가? 4. 하나님의 특사(엘리야)의 문제
12/13/2018 18:53
조회  338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50

예수는 오래전 예언된 그리스도인가? 4. 하나님의 특사(엘리야)의 문제


1. 주의 특사 엘리야가 먼저 와야한다.

 

(1) 구약성경의 예언된 세례 요한

성경은 그리스도가 오기 바로 이전에 이스라엘에게 그리스도가 누구인지 알려 주기 위하여 엘리야가 올 것을 예언하고 있다.


이사야 40

3 한 소리가 외친다. "광야에 주님께서 오실 길을 닦아라. 사막에 우리의 하나님께서 오실 큰길을 곧게 내어라.

4 모든 계곡은 메우고, 산과 언덕은 깎아 내리고, 거친 길은 평탄하게 하고, 험한 곳은 평지로 만들어라.

5 주님의 영광이 나타날 것이니, 모든 사람이 그것을 함께 볼 것이다. 이것은 주님께서 친히 약속하신 것이다."


말라기 3

1. "내가 나의 특사를 보내겠다. 그가 나의 갈 길을 닦을 것이다. 너희가 오랫동안 기다린 주가, 문득 자기의 궁궐에 이를 것이다. 너희가 오랫동안 기다린, 그 언약의 특사가 이를 것이다.  만군의 주가 말한다.

 

말라기 4

5. 주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너희에게 엘리야 예언자를 보내겠다.

6.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고, 자녀의 마음을 아버지에게로 돌이킬 것이다. 돌이키지 아니하면, 내가 가서 이 땅에 저주를 내리겠다."

 

(2) 신약에서 성취

사가랴야와 아내 엘리사벳의 아들인 요한이 엘리야의 심령으로 온 사람이다. 구약의 예언은 엘리야가 자연의 법칙을 벗어나서 부활하여 다시 온다는 것이 아니다. 엘리야의 심령으로 올 자를 예언한 것이다.


누가복음 1

13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다. "사가랴야, 두려워하지 말아라. 네 간구를 주님께서 들어 주셨다.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너에게 아들을 낳아 줄 것이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고 하여라.

    ((중간생략))

17 그는 또한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을 가지고 주님보다 앞서 와서, 부모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아오게 하고 거역하는 자들을 의인의 지혜의 길로 돌아서게 해서, 주님을 맞이할 준비가 된 백성을 마련할 것이다."

 

누가복음 3

2 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에, 하나님의 말씀이 광야에 있는 사가랴의 아들 요한에게 내렸다.

3 요한은 요단 강 주변 온 지역을 찾아가서, 죄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선포하였다.

4 그것은 이사야의 예언서에 적혀 있는 대로였다.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가 있다. 너희는 주님의 길을 예비하고, 그 길을 곧게 하여라.

 

(3) 세례 요한의 메시아 증거

세례요한은 요한복음 1장에서 말하기를 하나님이 말씀해 주신 표징에 의하여 그리스도를 알아봤다고 하며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증거 한다.


요한복음 1

29 다음 날 요한은 예수께서 자기에게 오시는 것을 보고 말하였다. "보시오,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입니다.

30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한 분이 오실 터인데, 그분은 나보다 먼저 계시기에, 나보다 앞서신 분입니다' 한 적이 있습니다. 그것은 이분을 두고 한 말입니다.

31 나도 이분을 알지 못하였습니다. 내가 와서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은, 이분을 이스라엘에게 알리려고 하는 것입니다."

32 요한이 또 증언하여 말하였다. "나는 성령이 비둘기같이 하늘에서 내려와서 이분 위에 머무는 것을 보았습니다.

33 나도 이분을 몰랐습니다. 그러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주게 하신 분이 나에게 말씀하시기를, '성령이 어떤 사람 위에 내려와서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바로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분임을 알아라' 하셨습니다.

34그런데 나는 그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이분이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증언하였습니다."


2. 예수가 그리스도인지에 대한 세례요한의 의심

 

(1) 세례 요한의 메시아 증거

세례요한은 제사장의 아들인 유대인으로서 그리스도에 대하여 공부하고 기다렸을 것이다. 하지만 요한은 하나님이 말씀해 주신 표징에 의하여 그리스도를 알아보고 증언한다고 하였다.(요1:29~34)

 

(2) 세례 요한의 의심과 주장의 설득력

어떤 이유()에 의하여 세례요한은 훗날 예수의 그리스도됨을 의심한다. 예수의 모습과 행동은 다른 유대인들처럼 세례요한이 구약성경에서 이해하고 기다렸던 그리스도의 모습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예수는 2000년전에 이 땅에 와서 고난받는 그리스도를 성취하였으며 현재적, 실재적으로 하나님 나라를 임하게 하였으며 이것은 부활을 통하여 현재 계속 완성되며 진행 중이며, 예수의 재림에 의하여 완성될 것이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급격한 변화와 심판을 통하여 민족 해방과 세계평화를 가져올 정치적이고 그리스도를 기다렸으며 유대인과 요한이 보기에 예수는 비폭력 운동가의 비천한 모습이었다.

 

마태복음 11

2. 그런데 요한은,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들을 감옥에서 전해 듣고, 자기의 제자들을 예수께 보내어,

3. 물어 보게 하였다. "오실 그분이 당신이십니까?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다른 분을 기다려야 합니까?"

 

세례 요한은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 표징을 보고 확신하여 예수를 그리스도라고 증거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관찰한 예수의 모습은 유대인들이 기대했던그리스도와 너무 다른 모습이었기에 예수가 그리스도인지 의심하였다. 요한의 증거의 말과 생각의 불일치나 갈등이 발생한 것은 요한이 자신의 지혜와 배운 지식으로그리스도를 알아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1:31~34를 보면 요한은 그리스도에 대하여 지식과 이해가 아니라 하나님의 계시에 의하여 그리스도를 알아보고 증거하였던 것이다. 어떤 역사의 사료의 진정성은 반대되는 위치에 선 사람들이 증거도 동일한 경우 더욱 설득력을 가진다. 따라서 그리스도를 꿈꿔 온 유대인의 하나로 의심을 품었던 세례 요한의 예수는 그리스도의 증언은 더욱 설득력이 있다. 요한은 자신의 생각이나 판단이 아닌 하나님의 계시에 따라 충실하게그리스도를 증거한 것이었다. 


(3) 예수의 설명

예수는 세례요한이 주의 사자이며 자신이 메시아라고 증언한다. 불행히도 세례 요한은 그리스도에 대한 앞선 증인이었으나 그리스도를 누리지는 못한 것이다. 이에 대하여 예수는 말하기를 요한은 여자가 낳은 가장 큰 사람이지만 하나님 나라에서 가장 작은 자라고 하였다.

 

7 21~22절은 하나님의 나라가 예수의 생애에 이미 임하였음을 알려주고 있다. 귀신이 쫒겨나며 질병과 고통에서 해장되고 천국볻음이 전파되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으로 23절에서는 걸려 넘어지지 않는 사람이 복이 있다고 하였다. 유대인들과 요한이 걸려 넘어진 것은 하나님 나라의 미래성 때문이다. 그들에게는 메시아의 부활과 재림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없었다.

 

누가복음 7

20 그 사람들이 예수께 와서 말하였다. "세례자 요한이 우리를 선생님께로 보내어 '선생님이 오실 그분입니까?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다른 분을 기다려야 합니까?' 하고 물어 보라고 하였습니다."

21그 때에 예수께서는 질병과 고통과 악령으로 시달리는 사람을 많이 고쳐주시고, 또 눈먼 많은 사람을 볼 수 있게 해주셨다.

22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렇게 대답하셨다. "너희가 보고 들은 것을, 가서 요한에게 알려라. 눈먼 사람이 다시 보고, 다리 저는 사람이 걷고, 나병환자가 깨끗해지고, 귀먹은 사람이 듣고, 죽은 사람이 살아나고, 가난한 사람이 복음을 듣는다.

23 나에게 걸려 넘어지지 않는 사람은 복이 있다."

24 요한의 심부름꾼들이 떠난 뒤에, 예수께서 요한에 대하여 무리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무엇을 보러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

25 아니면, 무엇을 보러 나갔더냐? 비단 옷을 입은 사람이냐? 화려한 옷을 입고 호사스럽게 사는 사람은 왕궁에 있다.

26 아니면, 무엇을 보러 나갔더냐? 예언자를 보려고 나갔더냐? 그렇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그는 예언자보다 더 위대한 인물이다.

27 사람에 대하여 성경에 기록하기를 '보아라. 내가 내 심부름꾼을 너보다 앞서 보낸다. 그가 네 앞에서 네 길을 닦을 것이다' 하였다.

28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여자가 낳은 사람 가운데서, 세례자 요한보다 더 큰 인물이 없다. 그러나 하나님 나라에서는 가장 작은 자라도 요한보다 더 크다."


예수, 그리스도, 엘리야
이 블로그의 인기글

예수는 오래전 예언된 그리스도인가? 4. 하나님의 특사(엘리야)의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