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nebible
기쁜소식(koinebibl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24.2018

전체     52797
오늘방문     4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Q. 요나서는 허구인가?
07/21/2018 10:27
조회  625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50

Q.  요나서는 허구인가?

A. 요나서의 역사적 사실 여부를 부정할 명백한 또는 특별한 증거가 없으며 일반적으로 실재 사건으로 본다.

- 요나서 자체로는 저자와 연대를 추정할 수 없다. 

요나서의 역사적 실재성 여부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적 흐름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 않으며 요나서가 전달하는 신학적 메세지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요나 사건의 역사성을 부정한 성경의 증거는 없다. 

- 만일 요나의 사건이 과학적, 생물학적, 의학적 이유 때문에 꾸며낸 비유나 예화같은 것이라면 처녀잉태나 예수님의 부활도 거짓이 되고 만다. 이런 무신론적 주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 

예수의 언급이 요나의 역사성을 인정했다고 보기에 분명하지 않다. 이것은 요나의 사건처럼 예수의 부활이 있을 것이라는 가르침이지 요나의 사건이 실재였는지에 대한 설명이 아니다. 예를들어 누군가의 "저기 길 건너는 사람은 흥부같이 착하게 사는 사람이야" 또는 " 같이 걸어가는 아이는 심청이 같이 효녀야~~~"라는 언급이 동화 속의 흥부와 심청의 역사속 존재 여부를 증명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 누군가의 입장에서 흥부같은 또는 심청같은 사람은 분명 길을 건너는 실재인물이다.


마태복음 12장 39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악하고음란한 세대가 표징을 요구하지만예언자 요나의 표징 밖에는이 세대는 아무 표징도 받지 못할 것이다. 40요나가 사흘 낮과 사흘 밤 동안을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 같이인자도 사흘 낮과 사흘 밤 동안을 땅 속에 있을 것이다.

 

누가복음11 30 요나가 니느웨 사람들에게 표징이 된 것과 같이인자 곧 나도 이 세대 사람들에게 그러할 것이다.



 

1. 요나를 삼킨 바다 생물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고래나 상어로 추측하지만 성경에서는 고래인지 상어인지 또는 다른 무엇인지 알려주지 않고 단지 큰 물고기라고  알려준다. KJV에서 고래로 번역한 것은 당시에는 그것이 알고 있는 가장 큰 물고기였기 때문일 것이다가령 향유고래는 머리부분이 엄청나게 커서 사람을 통째로 삼킬 수 있다.

 

지구상에는 10여종의 큰 상어가 사람을 삼킬만하다이중 고래상어와 큰입상어돌묵상어는 플랑크톤과 작은 물고기 등을 먹이로 하므로 가능성은 매우 적다백상아리는 가능성이 높은 물고기이다1939년 발견된 백상아리의 뱃 속에 일반 사람보다 조금 큰 2m정도의 상어 두 마리가 들어 있었다.  

 

사건이 일어난 지역이 지중해 연안이므로 분포상으로 보면 백상아리가 상대적으로 가능성이 많다백상아리는 사람이 들어갈 만한 큰 위를 가지고 있으며 먹이를 소화시키지 않고 한달정도 저장하는 기능이 있다.

 

상어는 위 속의 먹이를 토해내기도 하는데 요나의 경우에도 물고기가 토해낸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요나 2 10 주님께서 그 물고기에게 명하시니물고기가 요나를 뭍에다가 뱉어 냈다.

 

2. 고고학적 증거가 없나?

요나 사건의 발생시기를 추측을 하지만 정확하게 사건이 일어난 연대를 모르고 관련된 역사 기록을 찾을 수 없다열왕기하 14:25에서 가드헤벨의 아들 요나를 여로보암 2세와 연관시키고 있는 내용이 있으므로 요나서의 사건이 여로보암의 통치 기간인 B.C. 793~753 즈음에 관련된 것으로 추정한다여로보암 2세 통치 기간동안의 앗시라이의 왕들은 Adad-nirari Ⅲ(BC 810-782), Shalmaneser Ⅳ(BC782-772), Ashur-dan Ⅲ(BC772-754), Ashur-nirari Ⅴ(BC754-746)이 있었다.


열왕기하 14장 25 He restored the border of Israel from the entrance of Hamath as far as the Sea of the Arabah, according to the word of the LORD, the God of Israel, which He spoke through His servant Jonah the son of Amittai, the prophet, who was of Gath-hepher.


고대 근동의 관행에 따라 성공과 승리는 세세하게 기록하지만 자국에 안 좋은 내용은 기록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대 자료를 찾기가 어려울 것이다앗시리아 문헌에 요나의 활동에 대한 기록이 없다는 것은 특별한 사항이 아니다아직까지 역사적 자료가 발견된 것이 없다.

 

저술의 목적에 따라 중요하거나 필요한 것만 기록하는 고대 근동의 기록은 조선왕조실록이 아니다더구나 오늘날의 역사 기록의 수준을 고대에 적용하는 것은 고대의 현실을 무시하는 짓이다고대 역사가들 중에서 조선왕조실록 같은 온전한 기록을 한 사람도 없다고대인에게 우주선을 만들 설계도를 내어 놓으라고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 고려나 조선은 왜 지금처럼 쌀을 6천만이 먹고도 남아돌게 생산하지 못했나? 게을러서 일을 안했나? 라는 무지한 질문을 하지 말아야 한다.

 

3. 물고기 용어의 문법적 문제

요나서가 허구라는 주장의 증거로 단어의 문법적 사용을 제시한다요나가 하나님의 명령을 듣지 않고 달아나자 하나님은 풍랑을 일으키고 사람들로 하여금 요나를 바다에 빠드려 큰 물고기가 삼키게 한다여기서 요나를 삼킨 물고기(1:17)와 땅에 뱉어낸 물고기(2:10)는 히브리어 남성형 명사 "다그(????)"를 사용하여 표현했으며요나가 물고기 뱃속에 있을 때 사용된 물고기 (2:1)는 여성형 명사 "다가(??????)"를 사용하여 표현했다따라서 요나의 사건은 하나님의 진리를 가르치기 위한 문학적 허구라는 것이다.

 

히브리어 명사에는 두 개의 성 즉 남성형과 여성형이 있다그러나  남성형 명사는 항상 남성/수컷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복수나 집단에 속한 단수를 표현하기 위하여도 사용한다여성형 명사는 여성/암컷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단수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도하기도 한다.

 

예를들어 배(ship)도 남성과 여성의 구별이 있다요나서에 선지자 요나가 탄 배의 히브리어 오니아(????????)는 여성형 단수로써 ‘여자 배’를 의미하는 게 아니라 ‘한 척의 배’를 의미하였다한글과 달리 성과 수의 구별이 있는 영어성경은 a ship으로 번역한다.

 

요나 1 3 그러나 요나는 주님의 낯을 피하여 스페인으로 도망가려고길을 떠나 욥바로 내려갔다마침 스페인으로 떠나는 를 만나 뱃삯을 내고사람들과 함께 그 를 탔다주님의 낯을 피하여 스페인으로 갈 셈이었다. 4 주님께서 바다 위로 큰 바람을 보내시니바다에 태풍이 일어나서가 거의 부서지게 되었다.

 

솔로몬이 만든 배는“배”의 남성형 단수 오니(?????)가 쓰였다그러나 여기서는 문맥으로 볼 때 복수나 집단에 속한 단수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었다히브리어 오니(?????)가 단수이지만NIV ships”로 번역하고 KJV a navy of ships 라고 번역하였다.

 

열왕기상 9 26 솔로몬 왕은 또 에돔 땅 홍해변 엘롯 근방에 있는 에시온게벨에서 를 만들었다.

 

성경 이외의 자료에서 Jack M. Sasson에 의하면 고대의 언어는 동물의 성이 중요하지 않은 경우 남성과 여성을 번갈아 가며 사용하였다그가 연구한 아카디안의 두 편지들을 본면 Bit-Akkaka에서 잡힌 사자가 한 마리 있는데 lion  lioness가 번갈아 가며 쓰이고 이것은 he she로 받아 기록하고 있다.

 

다음은 요나서 물고기의 가능한 해석이다

① 요나를 삼킨 물고기(1:17)와 땅에 뱉어낸 물고기(2:10)는 히브리어 남성형 명사 "다그(????)"는 바다를 헤엄처 다니는 여러 마리의 큰 물고기 중에 어떤 한 마리가 요나를 삼켰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요나가 물고기 뱃속에 있을 때 사용된 물고기 (2:1)는 여성형 명사 "다가(??????)"는 요나가 기도할 때 요나와 그를 삼킨 한 마리의 물고기를 표현하고 있는 것이며 다른 물고기에는 관심이 없는 것이다.

 

② 성경에서는 단어가 전문적인 의미를 학문적으로 분류하여 사용한 것이 아니라 동의어로서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이런 면에서 마리아 처녀 잉태에 사용된 단어 "베툴라" "알마"의 사용 논쟁도 불필요한 것이다가령 신약 성경은 법원의 기록을 남기는 수준에서 단어를 선택하고 작성한 것이 아니라 일반인에게 신학적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길거리와 시장(market)에서 일반인이 쓰던 코이네헬라어로 작성되었다단어는 문장이나 문단 안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4. 요나서는 왜 1인칭이 아니라 3인칭으로 기록되었나?

성서의 저자들은 자신을 일인칭이 아니라 삼인칭으로 기록한 경우가 많다.

 

모세오경의 저자는 모세인데 그는 자신을 1인칭인 나라고 하지 않고 3인칭인 모세로 기록하였다.

 

출애굽기 4 1 모세는 미디안 제사장인 그의 장인 이드로의 양 떼를 치는 목자가 되었다그가 양 떼를 몰고 광야를 지나서 하나님의 산 호렙으로 갔을 때에, 2 거기에서 주님의 천사가 떨기 가운데서 이는 불꽃으로 그에게 나타났다그가 보니떨기에 불이 붙는데도그 떨기가 타서 없어지지 않았다. 3 모세는이 놀라운 광경을 좀 더 자세히 보고어째서 그 떨기가 불에 타지 않는지를 알아 보아야 하겠다고 생각하였다. 4 모세가 그것을 보려고 오는 것을 보시고하나님이 떨기 가운데서 "모세야모세야!" 하고 그를 부르셨다모세가 대답하였다. "제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사야예레미야다니엘 중에서 몇개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사야 38 4 그 때에 주님께서 이사야에게 말씀하셨다.

 

예레미야 1 1 이 책에 기록되어 있는 것은 예레미야가 한 말이다. 는 베냐민 땅 아나돗 마을의 제사장 출신인 힐기야의 아들이다. 2 아몬의 아들 요시야가 유다 왕이 되어 다스린 지 십삼 년이 되었을 때에주님께서 예레미야에게 말씀하셨다.

 

다니엘 1 6 그들 가운데는 유다 사람인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가 있었다. 7 환관장이 들에게 이름을 새로 지어 주었는데다니엘은 벨드사살이라고 하고하나냐는 사드락이라고 하고미사엘은 메삭이라고 하고아사랴는 아벳느고라고 하였다. 8 다니엘은 왕이 내린 음식과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않겠다고 마음을 먹고환관장에게 자기를 더럽히지 않을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간청하였다.

 

누가가 기록한 누가복음은 그렇다치더라도 요21:20은 요한이 자기 자신을 언급한 글인데 기록하면서 느낌이 어떠했을까?

 

요한복음 21 20 베드로가 돌아다보니예수께서 사랑하시던 제자가 따라오고 있었다. 이 제자는 마지막 만찬 때에 예수의 가슴에 기대어서, "주님주님을 넘겨줄 자가 누구입니까?" 하고 물었던 사람이다

 

요나서는 허구인가, 역사적 사건
이 블로그의 인기글

Q. 요나서는 허구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