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nebible
기쁜소식(koinebibl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24.2018

전체     60350
오늘방문     1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마태복음 12장 03~08 안식일에 예수의 제자들이 밀 이삭을 잘라먹다 ②
03/16/2020 17:06
조회  95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50

12 01~08안식일에 예수의 제자들이 밀 이삭을 잘라먹다  

            ( 2:23-28; 6:1-5)

----------------------------------------------------------------------------

3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다윗과 그 일행이 굶주렸을 때에, 다윗이 어떻게 했는지를, 너희는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4다윗이 하나님의 집에 들어가서, 제단에 차려 놓은 빵을 먹지 않았느냐? 그것은 오직 제사장들 밖에는, 자기도 그 일행도 먹어서는 안 되는 것이었는데 말이다.

5또 안식일에 성전에서 제사장들이 안식일을 범해도 그것이 죄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율법책에서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6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성전보다 더 큰 이가 여기에 있다.

7'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않는다' 하신 말씀이 무슨 뜻인지 알았더라면, 너희가 죄 없는 사람들을 정죄하지 않았을 것이다.

8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다."

----------------------------------------------------------------------------

 

12 3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1) 사무엘상 21장의 내용인데 예수께서 구약성경을 영감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공인하는 말이다.

2) 유대인의 시각을 전통에서 율법으로 돌리고 있다. 왜냐하면 그들의 전통이 율법에 기초한 것이지만 율법의 뜻과 정신에 어긋난 것이기 때문이다. 헌법에 불합치 하는 법률은 무효이며 법률로서 효력이 없다.

3) 성경에서 이 사건에 적용되는 직접적인 규정은 없으므로 율법의 뜻과 정신에 비추어 판단할 수 있다. 사무엘상 21장을 인용하여 해석하신 예수의 가르침이 올바른 율법의 정신과 뜻을 나타낸 것이다.

 

12 4

제단에 차려 놓은 빵

성소 안에 마련된 진설병이다. 이 빵은 야훼의 공급하심과 돌보심을 상징하는 것이었지 성부 하나님께서 먹기 위한 음식이 아니었다.  등대의 경우에도 빛되시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의미하는 것이지 성부 하나님이 어둠에 넘어지지 않도록 성소를 밝히는 것이 아니다.  매 주마다 새로운 빵 열두 덩이를 드렸으며, 제사장들이 가져가 먹었다.

 

레위기 24 8

안식일이 올 때마다, 아론은 이스라엘 자손을 대신하여, 음식을 주 앞에 늘 차려 놓아야 한다. 이것은 영원한 언약이다. 9제물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몫이다. 이것은 주에게 살라 바치는 제물 가운데서도 가장 거룩한 것인 만큼, 그들은 이것을 거룩한 곳에서 먹어야 한다. 이것은 그들이 길이 지켜야 할 규례이다."

 

125

제사장들은 안식일에도 해야할 일이 있다.

 

민수기 28 9 "안식일에도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숫양 두 마리를, 기름으로 반죽한 고운 밀가루 십분의 이 에바의 곡식제물과, 거기에 맞는 부어 드리는 제물과 함께 바쳐라. 10 안식일에는, 날마다 바치는 번제와 부어 드리는 제물 외에, 안식일 번제를 따로 바쳐야 한다."

 

12 7

⊙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않는다

제사가 필요없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먼저 참된 지식과 마음이 있어야 한다. 참된 지식과 마음에 근거하지 않은 제사는 무의미한 것이다. 예식화된 제사는 오히려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걸림돌이 되었다.

 

호세아 6  내가 바라는 것은 변함없는 사랑이지, 제사가 아니다. 불살라 바치는 제사보다는 너희가 나 하나님을 알기를 더 바란다.

 

12 8

⊙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다

바리새인의 가르침에는 하나님과 그 뜻이 빠져있고 전통과 형식에 집착하여 해석하고 있다. 주인인 예수께서 안식일을 지배하는 것이지 안식일이 주인인 예수를 지배해서는 안된다. 안식일을 주신 하나님의 뜻을 먼저 알아야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마태복음 12장 03~08 안식일에 예수의 제자들이 밀 이삭을 잘라먹다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