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nebible
기쁜소식(koinebibl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24.2018

전체     47397
오늘방문     87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마태복음 11장 20~24 회개하지 않는 도시에 화가 있다 ②
11/14/2019 16:49
조회  138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50

11 20~24 회개하지 않는 도시에 화가 있다( 10:13-15)  

----------------------------------------------------------------------------

20그 때에 예수께서는, 자기가 기적을 많이 행한 마을들이 회개하지 않으므로, 꾸짖기 시작하셨다.

----------------------------------------------------------------------------

 

11 20

⊙ 회개하지 않으므로

구약에서 회개의 대상은 민족 전체 또는 개인이었다.

에스겔 18 30 나 주 하나님의 말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족속아, 나는 너희 각 사람이 한 일에 따라서 너희를 심판하겠다. 너희는 회개하고, 너희의 모든 범죄에서 떠나 돌이켜라. 그렇게 하면, 죄가 장애물이 되어 너희를 넘어뜨리는 일이 없을 것이다.

           

회개의 행위는 주로 옷을 찢고 삼베옷을 입고 재 속에 앉아 금식하는 태도로서 나타난다. 족장시대에는 사사들을 통하여 회개를 촉구했으며, 왕정시대로 접어들면서 점점 더 타락으로 빠져드는 이스라엘을 향하여서 선지자들을 통하여 회개를 촉구했다.

열왕기상 21 27 아합은 이 말을 듣고는, 자기 옷을 찢고 맨몸에 굵은 베 옷을 걸치고 금식하였으며, 누울 때에도 굵은 베 옷을 입은 채로 눕고, 또 일어나서 거닐 때에도 슬픈 표정으로 힘없이 걸었다

                                                             
예레미야 25 34 "목자들아, 너희는 울부짖으며 통곡하여라. 양 떼의 인도자들아, 너희는 재 위에서 뒹굴어라. 너희가 살육을 당할 날이 다가왔다. 귀한 그릇이 떨어져 깨지듯이 너희가 부서질 것이다.

 

신약에 와서 회개는 1) 영생을 얻기 위하여 그리고 2) 성화를 이루기 위하여 중요한 신앙 덕목이 되었다.

 

신약에서 회개는 구원받지 못한 불신자가 신앙생활로 들어가는 시작이다. 이것은 사단의 권세와 죄에서 벗어나 참된 신앙생활을 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사람이 되는 구원의 처음 과정이다. 즉 회개를 통하지 않고서는 하나님과 관계가 없으며 따라서 참된 신앙도 없다. 이것은 세례 요한과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사도들에 의하여 계속 지적되고 있다. 마태복음 본문에서 회개하지 않았다는 것은 이 부분을 말하는 것이다.

마태복음 4 17절 그 때부터 예수께서는 "회개하여라. 하늘 나라가 가까이 왔다" 하고 선포하기 시작하셨다.


사도행전 2 38절 베드로가 대답하였다. "회개하십시오. 그리고 여러분 각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용서를 받으십시오.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을 것입니다.

 

거듭난 성도들의 회개는 성화를 위한 과정이다. 성도의 회개도 역시 삶을 돌이켜보아 잘못을 깨닫고 하나님께 용서를 비는 심적 차원 이상의 것으로 하나님께 대한 태도(행위)가 근본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지칭한다. 영원한 죄용서를 받은 성도라도 끊임없이 죄를 인식하고 멀리해야 한다. 

 

야고보서 4 8 하나님께로 가까이 가십시오.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가까이 오실 것입니다. 죄인들이여, 손을 깨끗이 하십시오. 두 마음을 품은 사람들이여, 마음을 순결하게 하십시오.

 

고린도 후서 7 10 하나님의 뜻에 맞게 마음 아파하는 것은, 회개를 하게 하여 구원에 이르게 하므로, 후회할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세상 일로 마음 아파하는 것은 죽음에 이르게 합니다. 11 보십시오. 하나님의 뜻에 맞게 마음 아파함으로써 여러분에게 얼마나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까! 여러분이 나타낸 그 열성, 그 변호, 그 의분, 그 두려워하는 마음, 그 그리워하는 마음, 그 열정, 그 응징은 참으로 놀라운 것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마태복음 11장 20~24 회개하지 않는 도시에 화가 있다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