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nebible
기쁜소식(koinebibl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24.2018

전체     44838
오늘방문     1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마태복음 ◆ 5장 03~12 복이 있는 사람(눅 6:20-23) ①
09/06/2018 17:42
조회  649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50

 5 03~12 복이 있는 사람( 6:20-23) 

----------------------------------------------------------------------------

3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복이 있다. 하늘 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4 슬퍼하는 사람은 복이 있다. 하나님이 그들을 위로하실 것이다.

5 온유한 사람은 복이 있다. 그들이 땅을 차지할 것이다.

----------------------------------------------------------------------------

 

5  3

 마음이 가난한 사람

신약의 다른 곳에서는 물질이 가난한 자에 대한 이야기만 나온다. 누가복음은 물질이 가난한 자로 기록되어 있다. 그래서 [마음이] 용어는 혹시 이것이 서기관의 첨가한 가필이라는 주장도 있다. 부유한 신자들을 위한 배려라는 주장이다. 가난한 자는 남이 주는 것을 필요로하여 의존하는 거지를 가리킨다.

 

"마음이"라는 단어 때문에 부자가 가난한자와 은혜받는 것이 동일한 상황이 되지 않는다. 아마도 부자는 마음이 가난하기 어려울 것이다.

 

누가복음 18 25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더 쉽다."

 

이 세상에 도움이 필요하지 않은 즉 마음이 가난하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마음이 가난하다는 말은 아마도 하나님이 주시는 도움이 필요하여 의존해야함을 인식하는 마음일 것이다.

 

 복이 있다

복이있다는 용어는 행복하거나 영예로운 것을 의미한다. 즉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마음에 있는 복이다.

 

 하늘 나라

하나님의 나라는 지역적인 의미라기 보다는 통치적 영역을 의미한다. 마가복음과 누가복음이 하나님의 나라를 사용하는 반면 마태복음은 하늘나라 = 천국이라는 단어 사용한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을 매우 조심스럽게 피한다. 천국을 32회 사용했으나 하나님의 나라는 4회 사용하였다. 같은 의미이다.

 

5  4

 슬퍼하는

이 단어는 크게 소리내어 슬퍼하는 것을 의미한다.

 

5 5

 온유한

온유하다는 것은 유순하고 겸손한 것이다

 

예수그리스도께서는 온유한 사람의 모범일 것이다.

 

마태복음 11 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나한테 배워라. 그리하면 너희는 마음에 쉼을 얻을 것이다.

 

 땅을 차지할 것이다

유대인들에게는 약속의 땅과 관련이 있겠으나, 하나님은 전 세계의 온유한 자들에게 복을 주시는 것이므로 종말론적 의미에서 차지하게 되는 땅을 의미할 수 있다.

 

이사야 11 6 그 때에는,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며, 표범이 새.끼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새.끼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풀을 뜯고, 어린 아이가 그것들을 이끌고 다닌다. 7 암소와 곰이 서로 벗이 되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눕고,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는다. 8 젖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 곁에서 장난하고, 젖뗀 아이가 살무사의 굴에 손을 넣는다. 9 "나의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서로 해치거나 파괴하는 일이 없다." 물이 바다를 채우듯, 주님을 아는 지식이 땅에 가득하기 때문이다. 10그 날이 오면,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깃발로 세워질 것이며, 민족들이 그를 찾아 모여들어서, 그가 있는 곳이 영광스럽게 될 것이다.


마태복음
이 블로그의 인기글

마태복음 ◆ 5장 03~12 복이 있는 사람(눅 6:20-23) 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