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nebible
기쁜소식(koinebibl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24.2018

전체     56185
오늘방문     1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히브리서 6장 01~2 변절을 경계하다
02/17/2020 17:40
조회  172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50

히브리서 6

 

히브리서 5 01~6 12 변절을 경계하다

????????????????????????????????????????????????????????????????????????????????????

1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교의 초보적 교리를 제쳐놓고서, 성숙한 경지로 나아갑시다. 죽은 행실에서 벗어나는 회개와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2    세례에 관한 가르침과 안수와 죽은 사람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과 관련해서, 또 다시 기초를 놓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

 

61~2

1~2 절에서 열거하고 있는 초보적 교리들은 유대교와 기독교가 서로 공유했던 내용들이다. 이 교리들은  메시아와 관련이 적고 전통적인 유대교의 가르침과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런 본문의 특징때문에  히브리서가 유대신 신자와 믿지 않는 유대인을 대상으로 쓰여졌다고 생각한다.

 

이 교리들은 그리스도 예수에 관하여 중요한 내용이 전혀 아니므로 유대인 신자들이 믿지 않는 유대인과 편하게 어울리는 것이 가능했을 것이다.

 

⊙ 성숙한 경지로 나아갑시다.

유대인 신자들이 자신과 함께 예배하고 있는 믿지 않는 유대인과 공유하는 이런 교리들을 뛰어 넘어 나아갈 것을 촉구하고 있다.

 

⊙ 회개

돌아가다라는 의미를 지닌 히브리어 "쉬브"와 헬라어 "메타노에오"에서 유래된 말로써 죄악 속에 있는 인간이자아 중심적인 삶에서 하나님 중심의 삶으로 근본적이고도 전인격적으로 돌이키는 태도(행위)를 가리킨다. 히브리어는 행동의 변화를 나타내고 헬라어는 마음의 변화를 의미한다.

 

진정한 회개는 기본적으로 지성적 요소(죄의 깨달음, 인식), 감정적 요소(죄로 인한 근심, 애통), 의지적 요소(죄와 멀어지겠다는 의지, 결단)를 가진다.

 

⊙ 세례에 관한 가르침

개역성경은 복수형인 세례들로 정확하게 번역하였다.

NIV- instruction about baptisms

 

즉 복수형인 세례들은 기독교에서 행하는 신자들의 침례(세례- baptism)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유대교에서 특별히 바리새인들의 구약의 의식적 씻음을 가리키는 것이다. ( 7:4; 9:10). 회당에서 기독교 신자들과 유대교 신자들 사이에 특별히 충돌할 교리가 아니다. 이방인 교회와 달리 유대인 신자들에게는 여전히 지켜졌던 교리로 여겨진다.( 15)

 

⊙ 안수와

신구약성경에서 여러번 나오는 내용이다. 구약에서 제사나 하나님의 보냄을 받은 사람을 세우는데 관련이 있었다. 신약에서도 하나님의 사역을 위하여 사람을 세울때, 축복이나 병고침 등에 관련이 있었다.

 

⊙ 부활과 영원한 심판

바리새파와 에센파 사람들고 기독교처럼 이런 종말론적 교리를 가지고 있었다. 사두개파 사람들은 부활을 믿지 않았는데 바울은 복음전파의 과정에서 이점을 활용하기도 했다.

 

사도행전 236 그런데 바울이 그들의 한 부분은 사두개파 사람이요, 한 부분은 바리새파 사람인 것을 알고서, 의회에서 큰소리로 말하였다. "동포 여러분, 나는 바리새파 사람이요, 바리새파 사람의 아들입니다. 나는 지금, 죽은 사람들이 부활할 것이라는 소망 때문에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7 바울이 이렇게 말하니, 바리새파 사람과 사두개파 사람 사이에 다툼이 생겨서, 회중이 나뉘었다. 8 사두개파 사람은 부활도 천사도 영도 없다고 하는데, 바리새파 사람은 그것을 다 인정하기 때문이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히브리서 6장 01~2 변절을 경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