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nebible
기쁜소식(koinebibl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24.2018

전체     55772
오늘방문     5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히브리서 5장 05~06 예수는 위대한 대제사장이시다
01/29/2020 19:04
조회  61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50

히브리서 4 14~5 10예수는 위대한 대제사장이시다

????????????????????????????????????????????????????????????????????????????????????

5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도 자기 자신을 스스로 높여서 대제사장이 되는 영광을 차지하신 것이 아니라, 그에게 "너는 내 아들이다. 오늘 내가 너를 낳았다" 하고 말씀하신 분이 그렇게 하신 것입니다.

6    또 다른 곳에서 "너는 멜기세덱의 계통을 따라 임명받은 영원한 제사장이다"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

 

55

히브리서의 대상인 유대인들에게 유다지파에서 나오신 예수께서 대제사장이라는 것이 어색하게 들릴 수 있는 것이다. 히브리서 저자는 구약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있다.

 

"너는 내 아들이다. 오늘 내가 너를 낳았다

:2의 인용이다. 17:5의 변화산 사건에서도 이 증거가 나타났다. 이 구절이 유명해진 이유의 하나는 아리우스 AD 4 C 예수의 완전한 신성에 관해 아타나시우스와 벌인 신학적 논쟁에서 아리우스는  이 인용의 두 번째 부분을 사용하여 예수께서 하나님께서 최초로 창조하신 가장 높은 피조물이라고 주장했으나 이 구절의 메세지는 예수의 아들 되심을 말하고 있는 것이지 피조물인지 여부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시편 2 7 "나 이제 주님께서 내리신 칙령을 선포한다. 주님께서 나에게 이르시기를 '너는 내 아들, 내가 오늘 너를 낳았다.

 

마태복음 17 5 베드로가 아직도 말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빛나는 구름이 그들을 뒤덮었다. 그리고 구름 속에서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다. 나는 그를 좋아한다. 너희는 그의 말을 들어라" 하는 소리가 들려 왔다.

 

"너는 멜기세덱의 계통을 따라 임명받은 영원한 제사장이다"

110:4의 인용이다.

 

시편 110 4 주님께서 맹세하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을 따른 영원한 제사장이다" 하셨으니, 그 뜻을 바꾸지 않으실 것입니다.

 

시편 110장은 메시아께서 왕이시며 제사장으로 묘사된다.

 

에센파는 슥4장 등의 내용을 인하여 두 메세아를 기다렸을 것이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왕과 제사장의 임무를 모두 성취하셨다.

 

스가랴 411 나는 그 천사에게 물었다. "등잔대의 오른쪽과 왼쪽에 있는 올리브 나무 두 그루는 무엇을 뜻합니까?" 12 나는 또 그에게 물었다. "기름 담긴 그릇에서 등잔으로 금빛 기름을 스며들게 하는 금대롱 두 개가 있고, 그 옆에 올리브 나무 가지가 두 개 있는데, 이 가지 두 개는 무엇을 뜻합니까?" 13 그 천사가 나에게, 그것들이 무엇을 가리키는지 모르겠느냐고 묻기에, 나는 천사에게 모르겠다고 대답하였다. 14 그 천사는, 올리브 나무 두 그루와 가지 두 개는, 온 세상을 다스리시는 주님을 섬기도록, 주님께서 기름 부어서 거룩히 구별하신 두 사람이라고 말해 주었다.

 

⊙ 멜기세덱의 계통을 따라 임명받은

멜기세덱에 대한 이야기는 창세기 14장에서 아브라함과 관련하여 나오는 이방인이다. 7장에서 자세히 나온다. 멜기세덱은 이방인인 가나안의 제사장이며 살렘(여부스, 예루살렘)의 왕이었다.

 

창세기 1417 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동맹을 맺은 왕들을 쳐부수고 돌아온 뒤에, 소돔 왕이 아브람을 맞아서, 사웨 벌판 곧 왕의 벌판으로 나왔다. 18 그 때에 살렘 왕 멜기세덱은 빵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다. 그는 가장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다. 19 그는 아브람에게 복을 빌어 주었다. "천지의 주재, 가장 높으신 하나님, 아브람에게 복을 내려 주십시오. 20 아브람은 들으시오. 그대는, 원수들을 그대의 손에 넘겨 주신 가장 높으신 하나님을 찬양하시오."아브람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에서 열의 하나를 멜기세덱에게 주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히브리서 5장 05~06 예수는 위대한 대제사장이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