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nebible
기쁜소식(koinebibl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24.2018

전체     52695
오늘방문     50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누가복음 3장 9 세례자 요한의 전도 (6)
12/12/2019 16:10
조회  209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50

누가복음  3 1~20 세례자 요한의 전도

??????????????????????????????????????????????????????????????????????????

9    도끼를 이미 나무 뿌리에 갖다 놓으셨다. 그러므로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찍어서 속에 던지신다."

??????????????????????????????????????????????????????????????????????????

 

3 9

이미

상황의 긴박함을 알려준다. 이미 예수께서 계셨다. 요한의 사역 1 정도가 지나서 예수께서 사역을 시작하셨다.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찍어서

평행본문은 말라기 4 1~6절이다.  로마서 11 19~20에서 보듯이 이스라엘에게 실현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종말론적 의미를 가진다. 세상의 마지막 심판이 있을 것인데 의인과 악인의 분리가 있고 악인에게 심판이 내려진다. ( 25:31-46; 20:11-15).

 

유대인들은 아브라함의 믿음의 공로가 자기들에게 적용된다고 믿었다. 그러나 3:1~5 4:1~6 유대인들이 율법을 지키지 않으므로 그들에게 심판이 내릴것을 경고하고 있다. 또한 하나님은 유대인을 아브라함의 후손인 공동체로 보지 않고 개별적으로 판단하여 은혜를 주기도 하고 심판을 내리기도 한다.

 

말라기 4 1" 만군의 주가 말한다. 용광로의 불길같이, 모든 것을 살라 버릴 날이 온다. 모든 교만한 자와 악한 일을 하는 자가 지푸라기같이 버릴 것이다. 날이 오면, 불이 그들을 살라서, 뿌리와 가지를 남김없이 태울 것이다. 2 그러나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할 것이니 너희는 외양간에서 풀려 송아지처럼 뛰어다닐 것이다. 3 내가 일을 이루는 날에, 악한 자들은 너희 발바닥 밑에서 재와 같이 것이니, 너희가 그들을 짓밟을 것이다. 만군의 주가 말한다. 4 너희는 율법, 율례와 법도를 기억하여라. 그것은 내가 호렙 산에서 모세를 시켜서, 이스라엘이 지키도록 이른 것이다. 5 주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너희에게 엘리야 예언자를 보내겠다. 6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고, 자녀의 마음을 아버지에게로 돌이킬 것이다. 돌이키지 아니하면, 내가 가서 땅에 저주를 내리겠다."

 

로마서 11 19 그러므로 "본래의 가지가 잘려 나간 것은, 자리에 내가 접붙임을 받게 하시려는 것이었다" 하고 그대는 말해야 것입니다. 20 옳습니다. 가지들이 잘린 것은 믿지 않은 탓이고, 그대가 자리에 붙어 있는 것은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교만한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십시오.

 

3:5 보면 유대인들이 종교적 의식과 규정을 안지켜서 심판 받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뜻인 하나님 사랑와 이웃 사랑에서 주일성수와 십일조는 얼마나 중요한 비중을 차지 할까?

 

말라기 3 5 내가 너희를 심판하러 가겠다. 치는 자와, 간음하는 자와, 거짓으로 증언하는 자와, 일꾼의 품삯을 떼어먹는 자와, 과부와 고아를 억압하고 나그네를 학대하는 자와, 나를 경외하지 않는 자들의 잘못을 증언하는 증인으로, 기꺼이 나서겠다. 만군의 주가 말한다."

 

구약성경에서 불은 심판을 가리키는 은유적인 표현이었다. ( 5:24, 10:16-17, 4:4,  6:29, 등등)

이 블로그의 인기글

누가복음 3장 9 세례자 요한의 전도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