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nebible
기쁜소식(koinebibl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24.2018

전체     47338
오늘방문     2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마태복음 11장 20~24 회개하지 않는 도시에 화가 있다(눅 10:13-15) ①
11/12/2019 16:48
조회  209   |  추천   1   |  스크랩   0
IP 76.xx.xx.50

11 20~24 회개하지 않는 도시에 화가 있다(10:13-15)  

----------------------------------------------------------------------------

20그 때에 예수께서는, 자기가 기적을 많이 행한 마을들이 회개하지 않으므로, 꾸짖기 시작하셨다.

21"고라신아, 너에게 화가 있다. 벳새다야, 너에게 화가 있다. 너희 마을들에서 행한 기적들을 두로와 시돈에서 행했더라면, 그들은 벌써 굵은 베 옷을 입고, 재를 쓰고서, 회개하였을 것이다.

22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심판 날에 두로와 시돈이 너희보다 견디기 쉬울 것이다.

23화가 있다. 너 가버나움아, 네가 하늘에까지 치솟을 셈이냐? 지옥에까지 떨어질 것이다. 너 가버나움에서 행한 기적들을 소돔에서 행했더라면, 그는 오늘까지 남아 있을 것이다.

24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심판 날에 소돔 땅이 너보다 견디기 쉬울 것이다."

----------------------------------------------------------------------------

 

11 20

⊙ 기적을 많이 행한 마을들이 회개하지 않으므로,

병고침이나 오병이어같은 어떤 기적 등의 하나님의 은사를 맛 본 것이 영혼의 구원을 보증하지 않는다. 

 

17:11~19를 보면 열명의 나병환자가 은혜로 치료를 받는다. 그러나 오직 한 사람만 믿음을 가진 자로 인정 받았다.

 

누가복음 1717 그래서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열 사람이 깨끗해지지 않았느냐? 그런데 아홉 사람은 어디에 있느냐? 18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되돌아온 사람은, 이 이방 사람 한 명밖에 없느냐?"

 

⊙ 회개하지 않으므로

진정한 회개도 동일하게 기본적으로 지성적 요소(죄의 깨달음, 인식), 감정적 요소(죄로 인한 근심, 애통), 의지적 요소(죄와 멀어지겠다는 의지, 결단)를 가진다.

 

구약에서 회개를 하는 이유는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맺은 언약(말씀)을 근거로 한다. 출애굽 후 광야에서 이스라엘은 십계명을 포함하여 하나님의 율법을 받고 언약을 맺는다. 이스라엘은 하나님과 약속을 지킬 의무가 있었다. 이스라엘은 광야에서 훈련받은 후 가나안의 입성하기 전에 다시 한번 하나님의 약속을 상기하게 된다. 약속을 지키면 축복이지만 어기면 형벌을 받게된다.

 

신명기 28 1 "당신들이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말씀을 귀담아 듣고, 내가 오늘 당신들에게 명한 그 모든 명령을 주의 깊게 지키면,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을 세상의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입니다. 2 당신들이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당신들에게 찾아와서 당신들을 따를 것입니다.

 

신명기 28 15 "그러나 당신들이 주 당신들의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또 내가 오늘 당신들에게 명한 모든 명령과 규례를 지키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온갖 저주가 당신들에게 닥쳐올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약속을 어긴 결과인 형벌이 영원히 미치는 것이 아니라 회개를 통하여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가 회복 될 것을 약속하시었다. 그러므로 구약에서 회개는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죄악에 빠져 있다가 다시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행위이다.

신명기 30 1 "나는 당신들에게 당신들이 받을 수 있는 모든 복과 저주를 다 말하였습니다. 이 모든 일이 다 이루어져서, 당신들이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쫓아내신 모든 나라에 흩어져서 사는 동안에, 당신들의 마음에 이 일들이 생각나거든,  2 당신들과 당신들의 자손은 주 당신들의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마음을 다하고 정성을 다하여 오늘 내가 당신들에게 명령한 주님의 모든 말씀을 순종하십시. 3 그러면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마음을 돌이키시고, 당신들을 불쌍히 여기셔서, 포로생활에서 돌아오게 하여 주실 것입니다. 그리고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을, 그 여러 민족 가운데로 흩으신 데서부터 다시 모으실 것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마태복음 11장 20~24 회개하지 않는 도시에 화가 있다(눅 10:13-15) 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