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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4장 13~25 믿음으로 약속을 주시다 (1)
06/06/2019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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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13~25 믿음으로 약속을 주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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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아브라함이나 자손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 그들이 세상을 물려받을 상속자가 되리라는 것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라,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14    율법을 의지하는 사람들이 상속자가 된다면, 믿음은 무의미한 것이 되고, 약속은 헛된 것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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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3

아브라함이나 자손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

12:1~3, 15:1~6, 17:1~8, 22:17~18 나타난 하나님의 약속(후손과 ) 대하여 신약은 후손이 예수임을 말하고 있다.

 

갈라디아서 3 16 그런데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후손에게 약속을 말씀하실 때에, 마치 여러 사람을 가리키는 것처럼 '후손들에게'라고 말씀하시지 않고 사람을 가리키는 뜻으로 '너의 후손에게'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은 그리스도이십니다.

 

여기서 후손은 믿음의 백성인 신자를 가리킨다.( 8:17, 1:11) 신자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상속자가 된다.

 

갈라디아서 3 29여러분이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이면, 여러분은 아브라함의 후손이요, 약속을 따라 정해진 상속자들입니다.

 

에베소서 3 6 비밀의 내용인즉 이방 사람들이 복음을 통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유대 사람들과 공동 상속자가 되고, 함께 몸이 되고, 약속을 함께 가지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상속자가 되기 위하여 믿음이 필요하다.

 

히브리서 6 12 여러분은 게으른 사람이 되지 말고, 믿음과 인내로 약속을 상속받는 사람들 본받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히브리서 11 7믿음으로 노아는, 하나님께서 아직 보이지 않는 일들에 대하여 경고하셨을 때에, 하나님을 경외하고 방주를 마련하여 자기 가족을 구원하였습니다. 믿음을 통하여 그는 세상을 단죄하고, 믿음을 따라 얻는 의를 물려받는 상속자 되었습니다.

 

유대인의 기대와 다르게 아브라함의 육체적 혈통의 후손이라는 것은 상속자가 되는 보증이 아니다. 아브람과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이런 뜻을 알리는 계시의 도구이다.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라

 

히브리서 8 7 번째 언약에 결함이 없었더라면, 번째 언약이 생길 여지가 없었을 것입니다. 8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나무라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보아라, 날이 이를 것이다. 때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과 더불어 언약을 맺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나무라시면서 8:8 말씀하셨다. 그렇다면 문제는 율법 자체가 아니라 인간에게 있었다.

 

로마서 7 12그러므로 율법은 거룩하며, 계명도 거룩하고 의롭고 선한 것입니다.

 

4 14

율법을 의지하는 사람들이 상속자가 된다면

ε?(ei=if) 사용한 조건절 1유형의 문장이다(저자의 관점에서 진실임). 바울은 진술을 믿지 않으므로 이것은 수사학적 강조의 표현이다. 진술은 명백한 오류임을 강조하는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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