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nebible
기쁜소식(koinebibl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24.2018

전체     47463
오늘방문     50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로마서 4장 1~12 아브라함의 믿음 (1)
05/31/2019 16:19
조회  413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50

로마서 4

 

◆ 4 1~12 아브라함의 믿음

----------------------------------------------------------------------------

1    그러면 육신상으로 우리의 조상인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고 우리가 말할 있겠습니까?

2    아브라함이 행위로 의롭게 되었더라면, 그에게는 자랑할 것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

 

4 1

아브라함

아브라함은 유대인의 육신의 조상이다. 모세의 율법이 있기 전에 그는 믿음으로 하나님의 약속을 받았다.

 

4 2

개역개정에서는 "만일" 문장 앞에 포함시켰다.

 

ε?(ei = if) 시작되는 조건절의 1유형 문장으로 저자의 관점에서 사실임을 말한다. 어떤이는 바울은 거짓된 사실을 자신의 신학적 설명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고 본다. 다른 설명은 2절이 혼합형 조건절 문장으로서 번째 부분은 2(사실과 반대)이고 번째 부분은 1(진실)이라고 말한다.

 

행위로 의롭게 되었더라면

유대인들은 아브라함이 율법 이전의 사람이지만, 율법을 기대하고 지키며 살았다고 생각한다. 만일 그렇다면 그리스도의 사역을 무의미하게 만들어 버린다. 그러나 인간은 율법을 제대로 지킬 수가 없다.

 

갈라디아서 3 10 율법의 행위에 근거하여 살려고 하는 사람은 누구나 저주 아래에 있습니다. 기록된 "율법책에 기록된 모든 것을 계속하여 행하지 않는 사람은 저주 아래에 있다" 하였습니다.

 

야고보서 2 10 누구든지 율법을 지키다가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인정을 받은 사람이다. 따라서 자랑할 것이 없다. 이때 아브라함의 믿음은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와 다른 것으로 그의 믿음은 아들과 후손에 대한 믿음이었다.

 

창세기 15 6 아브람이 주님을 믿으니, 주님께서는 아브람의 그런 믿음을 의로 여기셨다.

 

아브라함의 믿음이 자랑할 정도로 엄청나다고 말하기는 어색하다. 불완전한 믿음의 모습을 여러번 보인다. 아브라함은 15:6에서 믿음을 인정 받는다. 이후의 행적을 보면 아브라함은 늙은 사라 대신 이집트인 하녀 하갈을 통해 아들을 낳았으며(16:1-16), 아들의 약속에 대하여 웃었으며(17:17) 아내 사라를 그랄 왕에게 주었다(20:1-7). 믿음을 자랑하기에는 부족하다.

 

창세기 16 2 사래가 아브람에게 말하였다. "주님께서 나에게 아이를 가지지 못하게 하시니, 당신은 나의 여종과 동침하십시오. 하갈의 몸을 빌려서, 집안의 대를 이어갈 있기를 바랍니다." 아브람은 사래의 말을 따랐다.

 

창세기 17 17 아브라함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웃으면서 혼잣말을 하였다. "나이 남자가 아들을 낳는다고? 아흔 살이나 되는 사라가 아이를 낳을 있을까?"

 

창세기 20 2 거기에서 아브라함이 자기 아내 사라를 사람들에게 자기 누이라 소개하였으므로, 그랄 아비멜렉이 사람을 보내서, 사라를 데려갔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로마서 4장 1~12 아브라함의 믿음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