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inebible
기쁜소식(koinebible)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5.24.2018

전체     44840
오늘방문     1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예수는 오래전 예언된 그리스도인가? 3. 출생지와 호칭의 문제
12/11/2018 16:32
조회  565   |  추천   2   |  스크랩   0
IP 76.xx.xx.50

예수는 오래전 예언된 그리스도인가? 3. 출생지와 호칭의 문제


(1) 베들레헴 출생

베들레헴은 나사렛에서 남쪽으로  110km 떨어진 곳으로 예루살렘에서 남쪽으로  8~10km떨어져 있다구약에서는 에브라다으로 불렸다 ( 35:19,  5:2).  다윗의 증조 할아버지와 증조 할머니인 보아스아 ( 4:11), 다위의 아버지 이새(삼상 17:12) 살았던 고향이다구약의 예언에 의하면 그리스도는 두번째 성전이 파괴되기 얼마 이전에 다윗의 자손이지만 처녀의 임신를 통하여 베들레헴에서 출생한다고 예언되어 있다. 미가에 의하면 베들레헴에서 왕이 태어나는데 그 분은 곧 태초까지 기원이 거슬러 올라가는 하나님이다.

 

미가 5 2 "그러나 너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의 여러 족속 가운데서 작은 족속이지만,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다. 그의 기원은 아득한 옛날, 태초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이 예언의 성취는 누가의 기록에 의하면 예수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누가복음 2

4 요셉은 다윗 가문의 자손이므로, 갈릴리의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에 있는 베들레헴이라는 다윗의 동네로,

5 자기의 약혼자인 마리아와 함께 등록하러 올라갔다. 그 때에 마리아는 임신 중이었는데,

6 그들이 거기에 머물러 있는 동안에, 마리아가 해산할 날이 되었다.

7 마리아가 첫 아들을 낳아서, 포대기에 싸서 구유에 눕혀 두었다. 여관에는 그들이 들어갈 방이 없었기 때문이다.


5:37 나오는 번째 호적등록은 역사가 요세푸스에 의하면 AD 6 것으로 추정된다. 이집트의 파피루스 자료를 통해 14 주기로 호적조사가 이루어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구레뇨가 시리아의 총독으로 있을 당시 마리아가 베들레헴에 방문하게 되는  번째 호적등록은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BC 8년경 시작되어 년에 걸처 마쳤을 것이다. 그런데 유대는 BC 10 ~7 사이에 시리아의 일부분이고 구레뇨는 주후 6 년에 시리아의 군대를 지휘하는 총독이 되었다누가의 기록과 역사의 기록이 제대로 일치하지 않는 문제가 있다. 


호적 등록은 세금징수와 군대징집에 관련된 것으로 유대인은 군대 징집이 면제되었으므로 여기서 모든 사람은  세금과 관련된 재산 등을 가진 모든 남자를 가리킨다. 성경의 기록에서 요셉은 호적 등록을 위하여 마리아와 함께 베들레헴에 방문한다. 규정상 남자들만 고향으로 가면 되지만 요셉은 여자이며 임신한 마리아를 데리고 갔다. 이것은 5:2 성취를 위해 필요한 일이다. 아마도 약혼한 상태에서 임신한 마리아를 나사렛에 남겨두면 많은 모욕을 받았을지 모르므로 이것을 피하고자 했으지 모른다. 당시 유대에서 약혼은 결혼과 같은 법적 효력이 있으며 1년동안 지속되는데 성관계를 갖지는 않았다어쩌면 마리아가 5:2 내용을 몰랐던 같다. 출산이 다가왔음에도 계속 나사렛에 머물러 있었기 때문이다2 6절늘 보면 출산하기 훨씬 전에 어느정도 시간을 베들레헴에 머물렀음을 수가 있다. 아마도 마리아는 주위의 경멸에서 벗어나 편하게 해산할 있었을 것이다.


(2) 임마누엘

구약성경 이사야의 예언은 그리스도가 임마누엘로 불리운다고 예언하였다.


이사야 7 14 그러므로 주님께서 친히 다윗 왕실에 한 징조를 주실 것입니다. 보십시오,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며, 그가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고 할 것입니다


신약에서 다음과 같이 예언이 성취된다. 다음은 주의천사가 요셉에게 알려 준 내용이다.


마태복음 1장

22 이 모든 일이 일어난 것은, 주님께서 예언자를 시켜서 이르시기를,

23 "보아라, 동정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니,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고 할 것이다" 하신 말씀을 이루려고 하신 것이다. (임마누엘은 번역하면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뜻이다.


여기서 나온 시비거리는 예수는 예언처럼 신약성경에서 임마누엘이라는 이름을 불리운 기록이 없으므로 이 구절 예수를 가르킨다고 볼수 없다는 주장이다. 실재로는 오늘날 교회에서 예수를 임마누엘이라고 부르고 있다.


솔로몬의 경우 여디디아(삼하12:24~25)로 불리운다고 하였으나 그 이후 구약성경에 그렇게 불리운 기록은 없다. 그렇다고 그렇게 부른 적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임마누엘도 이와 마찬가지이며 확실한 것은 성경의 기록에는 없으나 실재에서는 부터 교회가 예수를 임마누엘이라고 인정하고 부르고 있다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 출생지, 호칭
이 블로그의 인기글

예수는 오래전 예언된 그리스도인가? 3. 출생지와 호칭의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