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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 1장 01~07 인사 (5)
06/13/2018 1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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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01~07 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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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성령으로는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나타내신 권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확정되신 분이십니다그는  우리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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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4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부활은 역사적 사실로서 기독교 신앙의 기본이다. (13:28~31) 메시아는 고난을 받을  아니라 왕으로서 이스라엘 12지파를 모으고 세계 평화를 실현하여야 하므로 예수의 죽음은 메시아 사역의 완성된 일부이며 나머지 사역을 계속하기 위하여 부활은 필연적인것이다.

 

사도행전 1330. 그러나 하나님께서 예수를 죽은 사람 가운데서 살리셨습니다. 31. 그래서 예수는 자기와 함께 갈리리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간 사람들에게 여러  동안 나타나 보이셨습니다 사람들은 [지금백성에게 예수의 증인입니다.

 

(1) 부활의 목격자들

부활하신 예수는 40 동안 그의 제자들에게 나타나신다대략의 순서를 보면  여인이 제일 먼저 부활을 목격하게된다 (28:1~8 / 16:1~7 / 24:1~8).  여인들은 무덤을 떠나 막달라 마리아는 베드로와 요한에게 사실을 전하로 갔으며 (요한복음 20 1~2), 나머지  여인인 베다니에 있는 다른 제자들에게  사실을 말하러 갔다(누가복음 24 9~11 소식이 전해지자 베드로와요한이 제일먼저 무덤으로 달려갔으나 예수의 시체나 부활하신 모습을 보지 못한다 이후 성경에서는  12 모습을 나타내신다.

 

 베드로와 요한을 뒤이어 달려온 마리아에게(마가복음 16 9 / 요한복음 20 11~18)

 어느 길에서 여인에게(마태복음 28 9)

 엠마오로 가는  제자에게(마가복음 16 12~13 / 누가복음 24 13~35)

 베드로에게(누가복음24 34 고린도전서 15 5~10)

 사도들에게(요한복음 20 19~24)

 11제자들에게(요한복음 20 26)

 디베랴의 사도들에게(요한복음 21)

 갈릴리의 11제자들에게(마태복음 28 16~17)

 500제자들에게(고린도전서 15 6)

 야고보에게(고린도전서 15 7)

 승천하시던  제자들에게(사도행전 1 9 / 누가복음 24 50~51 / 마가복음 16 19)

 바울(고린도전서 15 8)

 

이처럼 많은 사람이 봤다는 점에서 환각설은 부정된다왜냐하면 심리학적으로 환각은 개인적인 경험이며 집단적으로 동일한 환각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2) 구약성경에 그리스도의 부할이 이미 암시되어 있다.

 

시편 11 29. 땅속에서 잠자는 자가 어떻게 주님을 경배하겠는가무덤으로 내려가는 자가 어떻게 주님 앞에 무릎 꿇겠는가그러나 나는 주님의 능력으로 살겠다.

 

시편 16 10 이는 주께서  혼을 지옥에 버려 두지 아니하시며주의 거룩하신 이로 썩어짐을 보지 않게 하실 것임이니이다. (한글 킹제임스)

 

(3) 바울과 야고보

바울이 기록한 고린도 전서 15 3~7 부활에 대하여 증거하고 있다사복음서보다 앞서서 기록된 고린도전서는  AD 55년경에쓰여진 것이다.

 

바울의 증언은 매우 설득력을 가진 역사적 자료로 평가 되는데  이유에는 다음이 있다.

-           바울은 처음에는 초대교회의 박해자였던 사람으로서 예수를 거진선지자 정도로 치부한 사람이었다.

-           그는 다메섹으로 가는 길에서 주님으로부터 직접적(1차적증거를 받았다.

-           또한 회심후 베드로아 야고보를 통하여 간접적(2차적)으로 증거를 받는데 십자가 사건  5년정도 지난 때이다.

-           고린도전서는 AD 55년경에 기록된 것으로 십자가 사건  30년이  지나지 않아서 기록된 문서이다.

 

야고보의 회심에 대하여 성경은 몇가지 단서를 제공한다마가/요한 복음에 의하면 예수의 형제들은 예수를 메시아로 믿지 않았다그런데 사동행전 15 13절과 갈라디아서 1 19절을 보면  야고보가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가 되어있다그의 회심을 일으킨 원인이 어디에 있을까고린도전서 15 7절에 보면 예수는 부활  야보고에게 나타났다고 하였으며그는 부활을 통하여 예수의 메시아 됨을 확신하여 그리스도를 증거하다가 나중에는 순교자가 된다.

 

바울과 야고보의 증거가 베드로나 요한보다 설득력을 갖는 이유는 그들이 초대교회와 적대적인 관계에 있었던 자들이었기 때문이다어떤 논쟁에서 반대자들이 인정한 증거는 지지자들의 증거보다 설득력을 가지게 된다또한 고린도전서가 기록된 시기는 십자가 사건과 부활의 목격자들의 많은 수가 살아있는 시기였다  많은 수의 증인이 있을   증거는 더욱 설득력을 얻게 된다이것은 역사적 사료를 평가할  동일한 것이다누군가에 의하여 기록된  어떤 역사적 사실에 대하여 그의 적대자의 기록도 동일하게증거할 수록그리고 그런 자료가 많을 수록 그런 기록은 설득력을 가지는 것이다.

 

(4) 비어있는 무덤

고대의 자료를 살펴보면 부활로 말미암아 예수의 무덤이 비어있었다는 것이다간혹 이런 저런 주장이 나오기는 했지만 어느것도 무덤을 유효하게 부정하지 못했다 예수의 시체로 말미암아 믿음이 흔들린 어떤 주장이나 기록도 없다부활신앙에 의존하는초대교회를 무너뜨리는 방법은 바로 예수의 시체를 꺼집어 내는 일이지만 그런 일은 없었다왜냐하면 무덤은 비어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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