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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에서 발견되는 핵심 교리들
01/21/2017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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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이것들을 기록함은 너희로 하여금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the Son of God)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그분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생명을 얻게하려 함이니라."(요 20:31)

 

요한복음은 사복음서 중의 네 번째 책이다. 마태복음은 예수님께서 유대인들의 왕으로 오신 것을 강조

하였다. 마가복음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종으로, 누가복음은 예수님께서 사람의 아들(인자)로 그리고

요한복음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보여주기 위하여 다른 복음서(마태, 마가, 누가) 보다 많

은 영적인 교리들이 기록되어 있다.

 

첫째로 삼위일체의 교리이다. "처음에 말씀(the Word)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이 곧 하나님이시니라." (요 1:1) 여기에서의 '처음(태초)'은 창세기에 기록된 '처음'과는 다르다.

우주의 시간과 공간과 물질이 시작하기 전의 영원의 태초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바로 하나님

이시다는 것이다. 사도 요한은 그의 서신 요한일서 5:7에 다음과 기록하였다. "이는 하늘에 증거하시는

세 분이 계시기 때문이니 곧 아버지와 말씀과 성령님(the Father, the Word, and the Holy Ghost)이시라.

또한 이 세 분은 하나이시니라.(and these three are one)"

 

둘째로 중생(-거듭남)의 교리이다. "----, 사람이 물에서 나고 또 성령에게서 나지 아니하면 하

나님의 왕국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 3:5) 사람이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물과 성령으로 중생하는 것이다. 즉 심판받는 죄인의 신분에서 하나님의 아들의 신분으로 바뀌지 않

으면 절대로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갈 수 없는 것이다. 예수님께 찾아온 니고데모는 바리새인이며 유

대인의 치리자였다, 즉 그는 종교적으로 유대교리에 충실한 바리새인이였으며 사회적으로도 존경받

는 공회(산헤드린)의 일원이였다. 그러나 그러한 자격으로서는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

을 예수님은 그에게 말씀하신 것이다. 다시말해  인간은 어떠한 행위로도 구원을 받을 수 없는 것이

다.

 

셋째는 하나님의 무소부재()의 교리이다.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하늘에 있는 사람의 아들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요 3:13) 이 성경구절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이심을 보여주는 말씀

이다. 예수님은 분명히 육신으로 오셔서 사역하고 계시지만 또한 하늘에 계신다. <너무나 중요한 교리

이지만 일부 부패된 성경들에서는 '하늘에 있는 사람의 아들'이라는 구절을 삭제하고 있다. 한글개역성

경, NIV 등>

 

넷째는 생수의 교리이다. "누구든지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결코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사람 속에서 솟아나는 우물이 되어 영존하는 생명에 이르게 하리라."(요 4:14) '물'은 생명체의

기본 물질이다. 가시적인 생명체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는 '물-water'이 있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영적인 생명체도 영생()하기 위하여서는 '생수-living water'가 필수이다. 그러나 이 생수는 오직

예수님께서만 주실 수 있는 것이다. "나를 믿는 자는 성경이 말한 것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들이 흘러

나오리라, 하시니라."(요 7:38) 이 생수가 바로 '성령'이시다.

 

다섯째는 하나님의 예정과 선택의 교리이다.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요 6:37) 아버지 하나님께서 예수님께 주신 자들 만이 구원을

받는다. "---이것은 아들로 하여금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자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게 하려

하심이니이다."(요 17:3) "이방인들이 이 말을 듣고 즐거워하며 주의 말씀을 찬양하고 영원한 생명에 이

르도록 정해진 자들은 다 믿더라."(행 13:48)

 

여섯째는 부활의 교리이다. "예수님께서 그녀에게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

어도 살겠고 누구든지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이것을 네가 믿느냐?"(요 11:25,26)

누구든지 부활한다. 그러나 그 부활의 종류가 다르다. 즉 생명의 부활과 저주의 부활이다. "선을 행한 자

들은 생명의 부활로, 악을 행한 자들은 영벌의 부활로 나오리라."(요 5:29) 여기에서 '선을 행한자들'이라

는 것을 예수님을 구세주로 받아들인 자들을 의미한다.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

다 영존하는 생명을 얻는 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일으켜 세우리라, 하시니라."(요 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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