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3624
건일(kj3624)
Illinois 블로거

Blog Open 01.02.2012

전체     185225
오늘방문     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직장의 추억
12/29/2017 12:04
조회  345   |  추천   3   |  스크랩   0
IP 73.xx.xx.253

대학에 있다가 보면 학교 교실이나 실험실에서 하는 수업도 있지만 학교 밖으로 나가야 하는 경우도 있다. 학과MT, 학년MT, 졸업여행, 합동채집 등은 교수들이 학생과 같이 행동해야 하는 의무이다. 지도교수가 없으면 행사 승인이 안 되고..

또 하나는 수업의 연장으로 직접 기업이나 전시회에 참석하여 현장을  보면서 수업과 연계하는 것이다. 주기적으로 방문하는 곳이 주류회사나 식품 등이 있는데....

그중에 추억으로 남겨진 것이 하나 꺼내 본다.

안동에 있으면서 주로 근처만 가다가 모처럼 서울로 갈 기회가 있었다. 서울 코액스에서 하는 창업전에 참석하는 것이다.

일부 학생들은 고향이 서울이라 별 감흥이 없지만 일부는 서울 자체가 생소하고 처음 온 친구들도 있었을 것이다.

식품붐야라서 발효로 만드는 쪽을 주로 보고 실제 기업에서 생산하는 것과 학교에서 배우는 차이를 보기도 한다. 산업미생물 강의에 연계된 것이라 여기서 전시되는 발효제품을 보도록 하였었다.


내 경우도 몇 곳 명장이라 하는 분들이 만드는 전통 식품을 구경하면서 이야기도 좀 하기도 하고 조언도 좀 하기도 했었다. 당시 내가 추구 하던 분야는 식품을 명당형으로 누구나 좋게 만들고 부작용이나 문제가 없는 식품을 만드는 것이고 식품의 품질에 물리적-화학적-생물학적 품질 특성 이외에 보이지 않은 기(氣)를 다루는 품질 특성을 접목하려는  것이 였다.

엄청 많은 회사에서 전시회에 참석하였고 발효차와 동상을 탄 것은 명당형기를 발산하는 좋은 것이 였다.

공산품이던 식품이던 기존 품질에서 눈에 보이지 않은 좋은 기를 가지게 하는 것은 아마 새로운 도약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실제 식품점에서 파는 쇠고기를 보면 다양한 가격도 다양하고 기름의 분포도 다양하지만 쇠고기 등급으로 판정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쇠고기가 병든 소를 잡은 것인지? 좋은 사료를 먹고 자란 소인지? 오염된 환경에서 오염된 사료를 먹고 자란 소인지? 건강하고 젊은 소인지? 10년이상 우유를 짜던 늙은 젖소인지? 우리는 알 수가 없다. 그러나 이런 쇠고기도 사람에게 좋은 것인지 사람에게 나쁜 것인지 차이는 있다. 쇠고기가 다 똑같은 것이 아니라 중금속이 많은 수도 농약이 많을 수도 항생제 같은 것이 많은 수도 있다. 총괄적으로 땨져서 사람에게 힘을 주는 것과 사람을 약하게 하는 것이 있고 이를 품질에 포함시켜서 사람에 좋은 것은 비싸게 팔리게 하고 사람에게 독이 되는 것은 못 팔게 하거나 싸게 팔리게 하는 것이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직장의 추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