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3624
건일(kj3624)
Illinois 블로거

Blog Open 01.02.2012

전체     255708
오늘방문     3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인왕산 소나무
03/29/2019 08:18
조회  419   |  추천   2   |  스크랩   0
IP 73.xx.xx.253

인왕산


북악산



어릴적에 살던 곳이 서울의 종로구 누하동이란 곳이다. 바로 옆 동내가 누상동이고 인왕산이 연결되어 있다. 여기서 국민학교부터 대학졸업을 할 때까지 20여년을 살았던 고향같은 곳이다. 수시로 인왕산을 올라 곤충도 잡고 놀이동산으로 이용도 하고 목욕도 하고 하던 곳이다. 이곳에 살면서 어느해인지 국민학교 4학년이나 5학년 정도 되던 시기 같다.

식목일에 나무를 심는데 동원이 되어 인왕산에 소나무를 하루 종일 심었던 적이 있다. 아래쪽으로 꽤 많은 사람이 동원되어 심었고 맛있는 도시락을 줘서 추억에 남던 식목행사였다.

북악산에는 가끔 중고등학교 시절에 송충이를 잡으러 동원되기도 했다, 송충이를 만지다가 많이 거렵기도 한 기억이 남는다. 전학년이 북악산(세검정 올라가는 쪽)에 분산되어 나무젓가락으로 열심히 잡았던 기억이 남는다. 당시 우스개소리로 송충이를 튀겨먹으면 좋을 것도 같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그러던 인왕산의 인공림은 아마도 그 후에도 조성되었을 것이다. 하여간 내가 심었던 시기는 60여년이 되었으니 당시 소나무 나이도 있으니 60-70년 수령이 된 것 같다.

우연하게 논문을 보다가 보니 당시 내가 심었던 인왕산 소나무를 연구한 논문이 몇년 전에 발표된 것을 보니 새삼 감회가 새롭다.

논문의 초록을 보면 자연림에 해당하는 암반주변은 내가 주로 산에 오르면 올라가던 곳이고 인공림이 변화한 지역이 25% 정도인데 여기 인공림이 내 어릴적에 식목일에 조성된 곳이다.


인왕산은 호랑이가 나타나던 수목이 우거지고 사람이 들어가기 어려울 정도의 큰 산인데..이제는 도심속에 존재하는 산이 되었고.. 인간의 욕망이 끈임 없음이 호랑이같은 짐승을 몰아내고 전부 인간의 영역으로 삼아가는 것 같다.


1950년대 당시만 해도 서울을 좁아서 왠만한 곳은 걸어서 많이 다녔던 것 같다. 인구도 200만 정도 였던 것 으로 기억하고 버스노선도 2-3대가 다닐 정도로 적고 택시도 몇대 안 다니던 정도 였는데...1학년 학생이 100명 정도가 콩나물처럼 몰려 있던 시절인데..10여개 이상 동네에 국민학교가 1개였으니...




본 연구는 인왕산의 과거 기록자료 및 문화경관지역에 나타난 소나무림의 분포 특성을 파악하여 소나무림 경관복원을 위한 관리방안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왕산의 과거 소나무림은 정선, 장시흥, 강희언의 산수화에서 잘표현되어 있는데, 주로 동사면 능선부의 암반 주변을 표현하고 있었다. 인왕산 사진자료는 1800년대 말부터 기록되어 있는데 소나무림은 주로 서측 사면 저지대와 능선부에 분포하고 있었다. 인왕산의 문화유적 주변과 암반 주변 경관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소나무림이 우점하고 있었다. 인왕산의 과거 소나무림 경관을 형성하고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현존식생을 분석한 결과 소나무림을 유지하고 있는 지역은 51.87%, 인공림 변화한 지역이 25.80%이었다. 산림 저지대 소나무림은 대부분 시가화지역(10.16%)으로 변화되었다. 인왕산 소나무림 경관 복원을 위한 관리유형구분은 보전관리, 소나무복원관리, 유지관리로 설정하였다. 보전관리는 소나무림 분포지와 암반 분포지역으로 설정하였고 소나무 복원관리는 능선부의 자생종 낙엽활엽수 분포지, 외래종 식생 분포지와 산림 내 훼손지역으로 설정하였다. 유지관리지역은 인왕산 저지대 시가화지역과 인왕산 정상부의 군부대 입지지역으로 설정하였다.
(인왕산 소나무림의 경관변화와 문화경관림 복원방안 연구 A study on Restoration Plan of Cultural Forest and Change of Pinus densiflora Forest in Inwangsan(Mt.), Seoul 페이스북
조준수 ( Jun Soo Cho )  등   한국환경생태학회지 26권2호   2012년 04월


"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블로그의 인기글

인왕산 소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