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3624
건일(kj3624)
Illinois 블로거

Blog Open 01.02.2012

전체     269157
오늘방문     1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추억의 음식 신촌약수탕
05/28/2019 11:51
조회  498   |  추천   1   |  스크랩   0
IP 73.xx.xx.253

안동과 영덕을 잇는 34번 국도변의 중간에 있는 신촌약수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풍부한 수량을 자랑한다. 약수 성분은 달기약수처럼 철분이 함유된 탄산수이며, 약수 맛은 설탕을 뺀 사이다의 맛으로 위장병과 신경통, 만성부인병 등에 효험이 있다 하여 연간 50여만 명이 찾고 있다. 아마 주왕산 일부 지하여 석회석이 먾이 매장되어 있고 석회석과 중금속(철 등)이 같이 있어 물이 지하로 스며들어 탄산수가 되면서 다량의 철분이 함유되어 붉게 주변에 침착이 된다.  주왕산 달기 약수탕이나 신촌 약수탕이나 봉화은 오전 약수탕은 거의 한 줄기에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3곳 모두 약수로 유명하고 닭백숙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신촌약수탕은 청송에 계시는 대학원생이 자기 제자집이라 소개하여 가기 시작하여 매년 10여번 이상 가던 곳입니다. 주왕산이나 봉화는 주로 백숙을 위주로 하는데 신촌은 닭의 살을 일부 발라서 매운 고추장을 이용하여 숯불 구이를 해주는 곳입니다.

처음 생각없이 약수도 엄청 열심히 마시고 백숙도 먹고 불고기도 먹었는데 어느 시기부터 발을 끊게 된 장소입니다.  처름 백숙이 고소하고 기름도 뜨지 않아 신기하게 맛있게 먹었었는데 누군가 닭백숙을 만드는 과정을 보게 되고 하이타이를 백숙에 한 숫가락을 넣는 것을 보게 되어 문제가 생겼습니다. 주인이 돈을 주면서 막으려고 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하여간 소문이 나면서 더 이상 그동네를 가지 않게 된 것입니다.

아마 조금만 변형하여 고소하고 사람들이 좋아할 것이 였는데 하이타이 세제로 인하여 한 동안  타격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동시에 약수탕에 철분 이외에 중금속이 있을 것으로 알게 되고 음용수 부적합한 물을 약수로 먹었던 것을 알고나서 더이상 근처를 가지 않게 된 것 같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설렁탕 곰탕 매운탕 등은 기름이 둥둥 뜨면  제거하여 버리려고하는데 고소한 것은 기름이 물과 혼합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아이스크림을 만들때 유화제를 넣어 만들고 있어 식용 유화제(계면활성제 2이름은 약간 다름)를 넣으면 기름이 뜬 것은 보이지 않고 물과 녹아서 진하게 쌀 뜻물 같이 보이고 고소하여 살찌는 것을 겁내지 않은 분에게는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 기름이 너무 보이거나 고추기름이 보이거나 하면 시각적으로 별로인데 유화제를 이용하면 맛이 향상되면서 시각도 개선될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들도 아직도 그 닭불고기가 생각이 나서 가끔 20년전 기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Image result for i? i´? e?­e¶?e³ e¸°

 

"기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블로그의 인기글

추억의 음식 신촌약수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