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3624
건일(kj3624)
Illinois 블로거

Blog Open 01.02.2012

전체     294519
오늘방문     104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용(龍) 이야기
11/09/2018 16:07
조회  747   |  추천   2   |  스크랩   0
IP 73.xx.xx.253

1962년 영화중에 와룡선생상경기라는 것이 있다. 37년간 교직에 있다가 정년을 하고 서울 제자를 방문하는 이야기이다.  주인공이 근무하던 학교가 와룡초등학교이고 그 곳의 교장선생님으로 근무했었다고 한다. 그 와룡초등학교가 안동시 와룡면에 있고 조금 더 가면 없어졌지만 오룡초등학교가 있었다. 지형이 5마리 용이 있는 것 같다고 하여 오룡이고 용이 누워있다고 하여 와룡이다. 와룡은 가끔 낚시를 가면서 갈라져 가던 곳이기도 하고 도산서원이나 온천이나 청량산을 가는 길에 있어 자주 들리던 곳이다.

우리나라는 용이 들어간 이름이나 지명이 있다. 용인시도 용이 들어가고 춘향전의 이몽룡도 용이들어간 이름이다. 

용은 12지신으로 용띠가 있고 상상속에 동물로 왕권의 상징이기도 하다. 안동시에는 마뜰이라는 넓은 지역이 있는데 이 지역은 2마리 용이 싸움을 하는 중에 한쪽 용의 요청으로 이기는데 도움이 되어 용이 승천하면서 넓은 땅을 마련해준 것이라 한다.

이번에 한국 여행을 하면서 몇 곳에서 용을 만나게 되었다.



용인시는 용의 이미지를 가로등에도 넣었고 부산의 중국거리나 명동의 중국대사관 근처 등에서도 용을 만나게 되었다. 여기서 만난 용 조각이나 조형물은 전부 좋은 기를 가진 분이 만들었는지 전부 명당형이다.


용은 이무기가 1000년을 심해에서 살면 여의주를 얻어 승천한다고 하는데...무서운 동물일 것이다. 요즈음에 영화로 나온 줄라기 공원 같은 곳에서도 여러 종류의 용이 등장 한다.

동양에서 용은 힘의 상징으로 황제나 왕의 상징물이기도 하였다. 예전에 중국에 갔을때 처음 들었던 것이 중국의 자금성은 용이 발톱이 5개로 황제의 상징(오조룡)이라고 하고 왕이나 태자는 발톱이 4개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왕도 아마 4개로 사용한 것 같다.   


 


"기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블로그의 인기글

용(龍)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