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3624
건일(kj3624)
Illinois 블로거

Blog Open 01.02.2012

전체     220667
오늘방문     67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요리와 한약
11/05/2018 07:42
조회  246   |  추천   3   |  스크랩   0
IP 73.xx.xx.253
10전 대보탕은 태평혜민화제국방 에  처음 나오는 처방으로 백복령·백출·인삼·숙지황·백작약·감초·황기·육계·당귀·천궁의 열 가지 약물을 같은 비율로 넣고 생강 세 조각과 대추 2매(枚)를 첨가하여 끓인 물에 복용하며 시간에 구애됨이 없이 복용한다. 보통 3.75그람을 넣지만 요즈음은 야생의 약초가 아니고 재배하는 것이라 5그람으로 하라고 하는 분도 있다.  40여젼 전에 제약회사에 들어가서 얼마 후에 사장님이 일본 출장가는데 선물로 10전 대보탕이나 우황청심환 등을 만들어 가던 적이 있다. 생산설비로 추출하여 농축하고 분말형태로 만들어 티백에 넣어 만든다. 청심환은 우황의 가격이 좌우하는데 좋게 만들면 가격이 엄청 올라 간다. 10전 대보탕에 녹용을 추가하거나 인삼을 추가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이 처방은 열 가지의 약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인삼·백출·복령·감초로 이루어진 사군자탕(四君子湯)과 숙지황·당귀·천궁·백작약으로 이루어진 사물탕(四物湯), 그리고 황기·육계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 대추와 생강 밤 등을 넣어 쓰기도 한다. 하여간  요즈음의 10전대보탕은 10가지 약재가 넘는 경우가 많다. 
풍수와 기를 한참 배우기 시작하던 시기에 친구가 육미탕(숙지황,산약,산수유,백복령, 목단피,택사)은 자기에게 아주 나쁘다고 하면서 자기는 여기에 감초와 생강을 가미  하여   사용하면 아주 좋아 진다고 한다. 아마다 한약은 약성이 강한 약물을 균형있게 넣어 사람마다 다른 체질을 감안하여 가감하는 기술이 한의사에게 무척 중요한 능력으로 생각된다. 많은 경우는 처방대로 판매하거나 처방하지만 일부는 체질을 감안하여 약제를 더 넣거나 빼거나 양의 조절도 하게 된다. 이는 약효를  체질에 따라 극대화하고 독성을 적게 하고 치료효과를 높이는 방법일 것이다. 
 한국에 있을 때 단골이 생기면 음식을  내 취향에 맞게 바꿔 달라고 하게 된다. 내 경우는 매운 맛에 약하여 좀 맵게 하는 집에는 들어가면서 안 맵게해달라던지 덜 맵게 해달라고 주문을 한다. 시카고의 어느 음식점은 아예 아주 맵게-보통 맵게- 안 맵게 식으로 표시하게 하여 주문을 받는다. 아마 파는  음식은 레시피가 있어 그대로 일정하게 만들어 일정한 맛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할 수도 있다. 이런 일정한 처방의 음식은 모든 사람에게 독성이 없이 명당형으로 만들어야 좋을 것이다. 그러나 조리사의 손맛이나 레시피는 일부 사람에게만 좋아서 이런 음식이 독성으로 느끼는 사람은 자연적으로 멀어질 것이다. 한가지 양념을 더 넣고나  빼거나 한가지 양념을  줄이거나 더 넣거나 하는 식에 따라 같은 레시피의 음식도 수백만가지 음식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같은 음식도 누구에게는 약이 될 것이고 누구에게는 독약이 될 것이다. 딸은 전에 향기성분에 예민하여 깻잎을 피하는 편이 였다. 요즈음은 좀 입맛이 변했는지 모르나 2-3장은 먹기도 하지만 가리는 편이다. 일부 사람은 음식 알러지라고 하여 오이나 양파 마늘 고추 고등어 계란 등을 목 먹는다. 이런 음식도 조리를하면서 다른 재료와 궁합을 맞추면 먹을 수도 있게 된다. 한약의 재료의 가감이나 같은 성분의 가감이 환자의 치료에 치명적인 것처럼 음식의 조리도 사람에게 치명적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면 좋을 것 같다. 아마도 한국에서는  한의사가 침구와 한약을 같이 하여 면허를 받는데 미국에서는 침구자격과 식품영양사 자격을 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 물론 주마다 다르기도 하겠지만..결국 미국의 한의사는 일반 조리사보다 고도로 정밀한 조리사가 되어야 할 것 같다. 음식의 재료는 식재료이지만 한약의 재료는 약초나 독초로 더 정밀한 레시피가 필요할 것이다.
아래의 평양옥류관 냉면은 화수목금토가 전부 음으로 기가 아주 나쁜 음식으로 태음인같이 카리스마가 강한 사람만 좋은 음식이 될 것이다. 아마도 냉면이 찬 음식이고 여름에 먹는 것이라 음기가 강하게 한 것일 수도 있다. 몸에는 나쁘지만 냉기를 느끼고 몸에 기를 막아 기를 죽이는 효과도 있을 것이다.
하여간 아래 사진의 냉면에서   잣 3개를 빼면 음식의 기는 드라마틱하게 변하게 된다. 화수목토의 양명인 수준으로 되어 대부분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 된다. 여기서 다시 오이를 없애고 배를 찬쪽 넣으면 화수목금토가 양인 명당형 음식이 된다. 같은 원료라고 병들거나 오염된 것이 있으면 기가 음이 강하게 변하게 된다. 
한약도 명당형이면 누구나 먹어도 좋은 보약이 되고 음식도 명당형이 되면 누구에게나 좋은 음식이 된다.
명당형은 오링테스트를 하면 누구에게나 힘이 강해지고 음이 강할 수록 힘이 약해지는 사람이 많게 된다.
 
 Image result for i?¥e¥?e´? i??i??e??eⓒ´
 


이 블로그의 인기글

요리와 한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