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3624
건일(kj3624)
Illinois 블로거

Blog Open 01.02.2012

전체     142015
오늘방문     34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안동 봉정사
03/20/2017 07:59
조회  135   |  추천   4   |  스크랩   0
IP 24.xx.xx.242

봉정사는 안동의 서쪽인 서후면에 위치한다.  안동에서 풍산쪽(하회마을과 병산서원이 있는 쪽)으로 나가다 보면 버스터미널 바로 앞에 새로 길에 만든 4대문인지,,하여간 콘크리트 구조물이 있는 옆으로 나가면 된다.  봉정사 앞쪽에는 국화차를 만드는 집이 몇개 있고 봉정사옆에는 전통찻집이 있다.

천등산 기슭에 있는 봉정사는 통일신라 대 신문왕 의상대사가 지었다고 전한다.  영주 부석사에서 종이로 봉황새를 만들어 날려 보냈는데, 그 새가 내려앉은 자리에 절을 짓고 봉정사라 이름지었다는 전설이 전하여 온다.

극락전은 원래 대장전이라고 불렀으나 뒤에 이름을 바꾸었다고 한다. 1972년 보수공사때 고려 공민왕 12년(1363)에 지붕을 크게 수리하였다는 기록이 담긴 상량문을 발견하였는데, 우리 전통 목조건물은 신축후 지붕을 크게 수리하기까지 통상적으로 100~150년이 지나야 하므로 건립연대를 1200년대 초로 추정할 수 있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 건물로 보고 있다. 이 절은 영국 여왕이 방문한 곳이기도 하다. 엘리자베스2세 영국여왕이 "가장 한국적인 것을 보고싶다"하여 다녀간 곳이기도 하다. 당시

 

이 절에는 명당이 1곳 있어서 가끔 들리면 명당에 잠시 서서 지기를 느끼기도 한다. 탑과 건물 사이에 명당이 있다.


봉정사 위쪽에 암자가 하나 있었는데,,이 암자에는 할머니 한분이 계셨다고 한다. 기회가 안되어 직접 볼 기회는 없었지만..암자에 들리는 모든 사람에게 식사공양을 하는데 맛깔스러워서 봉정사보다 더 유명해질 정도 였다고 ..봉정사에서 좀 불편해서인지 다른 곳으로 가게 했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봉정사에는 지금은 옮겨갔는지 모르지만 전에는 와당(기와)에 그림을 그리는 스님이 있었고 전시회도 한다고 한다. 한번 방문 했을때 전시회 도록을 얻은 적이 있었는데 이사 중에 없어졌다.

맨 아래는 봉정사와는 상관없지만 사찰의 어느 스님이 만들었는지 봉정사 위쪽에 있는 건물로 이집에서 전통 차를 팔고 있다. 내 경우는 손님이 오면 모시고 가서 봉정사를 구경하고 잠시 들려서 차를 마시는 곳이기도 하였다. 2층구조로 위애 방이 있어 민박도 한다고 하였는데 지금도 계속하는지 모르겠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