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3624
건일(kj3624)
Illinois 블로거

Blog Open 01.02.2012

전체     293269
오늘방문     1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유령
10/25/2019 05:58
조회  354   |  추천   3   |  스크랩   0
IP 73.xx.xx.253


 


유령은 망혼, 유귀, 원혼 등으로도 불린다. 죽은 사람이나 죽은 동물의 영혼이 미련이나 원한 혹은 다른 이류로 사람 근처에서 떠도는 것 같다. 아마도 천국이란 우리가 사는 육상보다는 공기층이 있는 하눌일 것으로 보인다. 성경에서 하나님에게 제를 올리는 방법이 먹을 것을 태워서 연기로 보내면 하나님에게 도달한다고 하였으니  천국이 아닐까 생각한다.

영혼의 입장에서 보면 사람이 사는 육상은 평면적이고 사람 자체도 엄청 큰 것일 수 있다. 영혼은 공기중에서 부유하는 아주 가벼운 상태일 터이니 육상에 비하면 수백킬로 위에 까지 확장되고 아주 작은 존재이니 무한하게 넓은 공간에 살 것이다. 하나님이나 각종 신을 모시는 것인데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이 유령이나 신을 잡자고 드라마까지 만들어 설치는 것을 보면 신기하기도 하다. 

조상들은 하다 못해 부지깽이에도 신이 있다고 하여 모셨는데 유령을 잡자니 참 하연한 사람들 같다. 자신들이 죽으면 유령이 될 수도 있는데 유령을 잡아서 뭘 하려는지? 배고파서 잡아 먹으려는 것인지? 

하여간 요즈음은 유령의 시기이다. 벌써 바람이 서늘하게 불고 음산한 날씨가 시작되었다(물론 안 그런 곳도 있고 그런 곳도 있지만..시카고는 요즈음 바람도 심하고 음산합니다). 그러면서 많은 집에는 호박이 등장하고 일부 집은 흰 천이나 검은 천이나 유령이나 해골 등 각종 장식을 하면서 유령울 기리고 있는 편이다.  Halloween은 기독교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Hallowe'en" means "Saints' evening이란 미라고 한다. 중세부터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유럽에서는 이 날을 지는 것 같다. 이 시기가 되면 음산한 바람이 강해지는 것 같고 유령이 출몰한다고 하는 것같다. 많은 사들이 한국의 추석처럼 집으로 모이고 묘를 찾는 것 같다. 동유럽은 가족들이 남유럽이나 서유럽 북유럽 등으로 일하러 가고 이 시기에 집을 방문한다고 한다.

미국에 1983년 왔을 때 다양한 이상한 복장을 하고 Trick or Treat  소리를 하는 것을 보고 물어 보니 할로인 축제라고 한다. 대접할래 아니면 괴롭힘을 당할래 하는 의미일 것이다.


요즈음 유령을 잡을 것이 아니하  대접을 해야 하는 것 같다. 유령은 아마도 자속이 없거나 자손이 제사를 지내지 않아 먹을 것이 없어 떠도는 혼이 된 것이 아닐지 모르겠다. 자손이 항상 제사를 지내면 넉넉하게 배불리 먹고 계실 것이니 떠도는 일이 없을 것이고 유령은 노숙자 처럼 지내는 것이 아닐까 한다.

예전에 안동 생활을 시작할 때 양반 욕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들었었다. 나중에 무슨소리인지 물어보니 하는 이야기가 지옥을 갔더니 어느 양반의 조상이 깡통을 두드리고 구걸을 하고 있어 어른신 왠 이러시샤고 질문을 했더니 자손들이 제사를 지내지 않아 굶주려서 구걸한다는 식으로 대답하는 것이 라고...


아마도 다른 조상의 신은 모시고 받들지만 조상은 버린 것 같은 분이 있다. 하긴 김일성이 아이들에게 세뇌시키는 것이 아이들의 부모는 김일성이라고 세뇌시키는 경우도 있으니...


우리 옆집에 한쪽을 미국가정이 살고 한쪽은 월남집이 살고 있다. 월남집은 매일 하루도 빠지지 않고 집 앞에 과일과 과자같은 것을 내 놓고 있고 뒤에도 음식을 내 놓고 있어 많은 동물이 와서 먹고 간다.

아마도 월남분들은 조상제사에 하루도 거르지 않고 하는 것 같이 보인다.


할로인에 아이들에게게 초코렛이나 캔디만 줄 것이 아니라 유령에게도 대접을 하고 조상도 대접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기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블로그의 인기글

유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