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3624
건일(kj3624)
Illinois 블로거

Blog Open 01.02.2012

전체     166235
오늘방문     15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명당에서 나고 가르치고 영면하고
10/12/2017 12:15
조회  225   |  추천   4   |  스크랩   0
IP 73.xx.xx.253

퇴계선생은 우리나라가 나은 학자로  중국에 까지 역사로 남아 있는 분이다,  퇴계 이황의 도시 안동으로 알려질 정도로 큰 자취를 남긴 분이다. 안동대학교에는 퇴계학연구소가 있고 국제적으로 퇴계의 연구는 꾸준하게 이어 오고 있다. 퇴계사상은 이(理)를 기(氣)보다 더 우위에 있는 존재로 규정한 것 역시 퇴계가 이(理)를 중시했다고 한다 는 근거다.     퇴계는 이(理)를 반드시 지켜야할 선한 것으로 보고 기(氣)를 선함과 악함이 혼재된 것으로 봤다. 이(理)는 현실세계를 초월한 진리라는 것이다. 기는 내가 요즈음 많이 하는 것으로 주로 땅의 기운이나 집의 기운 음식의 기운 등 의식주 모든 것의 기를 다루고 있다.   

퇴계의 이론은 퇴계학이라는 학문이 돼 영남학파를 구성했다.   이(理)를 따르기 위해 기(氣)를 끊임없이 갈고 닦아야한다는 것이다.  

안동의 대표적인 인물로 3 가문이 자주 거론되는데 퇴계선생의 진성(진보)이씨, 하회류씨( 서애 류성룡) 그리고 의성김씨인 학봉 김성일 선생이다. 이분들을 생각나게하는 명소로 도산서원과 하회마을 그리고 천전리 김씨집성촌(여기는 독립기념관이 있고 이마을 집의 절반이 만주로 가서 독립운동을 할 정도로 나라사랑이 강한 집안)이다.  

안동에 살면서 외부에서 손님이 오면 항상 모시고 도는 코스가 3곳에 봉정사가 더해지는 정도이다.


이중에 퇴계 선생이 태어난 곳은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라는 곳이고 지금도 고택이 남아 있다. 가끔 들렸던 곳인데 여기는 작은 온천이 있어 자주 들리기도 했다. 같은 동네에 청포도의 이육사(진성이씨)선생 생가도 있다. 하여간 풍수적으로도 흥미로워서 풍수를 배우는 분들이 답산을 하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내 경우도 답산 온 분들과 몇곳을 돌아보기도 했다.

이중에 퇴계선생의 생가에는 산실이 따로 있어 중요하게 보존하여 오고 있다. 여기는 명당이 있어 한번 글을 적은 적이 있다. 퇴계선생은 태어난 곳이 명당이고 후학을 가르치던 도산서원에도 명당이 여러개 있고 돌아가신 후에도 명당에 모셔진 분이다.

명당에서 태어나고 명당에서 후학을 양성하시고 명당에 영면하신 분의 생가와 묘지 사진이다,

Image result for 퇴계  묘지




Image result for 온혜 퇴계


(사진은 구글에서 가져옴)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