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photo
빛그림(kimphoto)
Maryland 블로거

Blog Open 07.07.2008

전체     153579
오늘방문     13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세상만사] 인간의 삶을 위협하는 '우울증'
12/25/2019 15:36
조회  459   |  추천   11   |  스크랩   0
IP 73.xx.xx.48



[세상만사] 인간의 삶을 위협하는 우울증

 

우리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으로 감정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살아가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 그 중에는 공황장애우울증으로 하루하루를 힘들게 살아 가는 사람들도 생각보다 많음을 깨닫게 된다. 우울증은 그저 일시적으로 느끼는 슬픈 감정이 아니라 많은 경우 일상생활조차 힘겹게 하는 심각한 장애다. 갈수록 세상살이 가 힘들어 지고 장래가 불확실하다는 느낌이 많은 사람들의 정신과 감정을 더욱 지치고 힘들게 만드는 이유가 아닐까싶다.


또한 수레바퀴처럼 빠르게 돌아가는 일상 생활의 틀 속에 갇혀 살다보니 정신이나 감정이 피폐(疲弊)하게 되고 자신의 인생 목표나 자신의 정체성을 놓고 고민하다 보니 정신적으로는 공황장애, 감정적으로는 우울증에 이르게 된다. 특히 잊을만하면 발생하는 유명 연예인이나 유명인들의 우울 증으로 인한 극단적 선택 소식이 주위 사람들을 안타깝게 만든다. 젊은 20대 유명 아이돌그룹 리더의 자살사건이 있은 지 얼마 안 됐는데 얼마 전 유명 탤런트가 극심 한 우울증으로 인해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불행한 일이 또 발생했다. 물론 일반인들 의 고통도 그들 못지않게 많지만 그 사람들의 불행한 이야기는 세상에 알려 지지 않았을 따름 이지 더 많은 사람들이 같은 고통에 시달리면서 살아갈 것 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에게 닥친 어려운 환경을 잘 극복해 나가면서 어려움을 이겨 나가고 있다. 그렇다. 오늘날의 사회 구조나 환경이 사람들의 정신력과 인내심을 많이 약화시켰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일상생활이나 일처리가 개인의 노동력과 노력 으로 이루어졌지만 현대에 들어와 기계문명의 급속한 발달로 기계문명을 의지하는 편안함과 시간 절약형 생활을 추구하다보니 자신의 기술에 의한 성취능력이나 완성 단계에 이르기 까지 힘과 결과를 위해 들이는 시간을 견뎌내는 인내가 부족하므로 인해 오는 정신력의 부족이 큰 원인이 되고 있다.


그에 더해 핵가족 제도 아래서 성장을 하다 보니 대부분의 생활에서 자신에게 닥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보다는 부모가 해결해주는 환경에 익숙해져 있다. 학업을 마치고 나서 사회에 진입해서도 기존 사회에 적응을 제대로 못하고 타인과의 경쟁에서 밀려나면서 자신감을 잃게 되고 스스로 마음의 문을 닫기 시작하면서 우울증이나 대인 기피증으로 고통을 겪게 되는 결과에 이르게 된다. 영국의 연구원인 조지 브라운타이릴 해리스는 그들의 연구문에서 역경만으로는 우울증이 초래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다분히 개인의 정신적 반응과 감정적 취약성에 달려있었다.”고 기술했다.


이와 비슷 한 뜻을 담은 정신일도하사불성(精神一到何事不成) 이라는 말이 있다. 이 문장의 뜻 은 마음이 어둡고 산란할 때엔 가다듬을 줄 알아야 하고, 마음이 긴장하고 딱딱할 때엔 놓아 버릴 줄 알아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어두운 마음을 고칠지라도 흔들리는 마음이 다시 병 들기 쉽다라는 교훈이 담겨있는 유명한 문장이다. 모든 것은 마음 먹기에 달렸다. 60년대 유행했던 노래 가운데 잘살고 못사는 것 마음먹기 달렸더라는 소절이 가난했던 시절 사람들에게 큰 용기를 주었듯이 모두가 긍정적인 생각과 마음을 가지면 개인의 우울증사회의 우울증을 함께 치료할 수 있으리라 본다.


김태원 기자


* 본 칼럼은 워싱턴 중앙일보에 게재된 내용임* 

 

    


 

 


이 블로그의 인기글

[세상만사] 인간의 삶을 위협하는 '우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