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photo
빛그림(kimphoto)
Maryland 블로거

Blog Open 07.07.2008

전체     141450
오늘방문     40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세상만사]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 '한글'
10/16/2016 06:04
조회  1436   |  추천   44   |  스크랩   0
IP 73.xx.xx.48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 '한글'


'나랏말싸미 듕귁에 달아 문자와 서로 사맛디 아니할세' 로 시작하는 훈민정음을 세종대왕이 발표한 지 지금으로부터 57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이 오랜 시간 동안 우리는 한글을 통해 자기 생각과 아는 바를 기록으로 남길 수 있었다.


훈민정음(訓民正音)이란 말은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는 훈민정음 서문에서 확인된다. "우리나라 말이 중국과 달라 문자와 말(음성)이 서로 맞지 않으니 이런 이유로 어리석은 백성들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그러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내 이를 불쌍히 여겨 새로 스물여덟 자를 만드니 모든 사람마다

이것을 쉽게 익혀 편히 사용하고자 할 다름이니라" 실로 글로 자신들의 말을 표현 할 수 없는 백성들의 답답함을 해결해 주려는 군왕의 배려와 사랑이 담긴 업적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한글 창제(創製)는 출발부터 어려움이 많았다. 한자를 사용하는 지배층의 반대로 위기에 봉착한다.

대표적인 인물이 당시 한글을 만들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던 집현전(集賢殿)의 부제학이던 최만리라는 학자였다.


당시 "중국과 다른 문자를 만드는 것은 큰 나라를 모시는 예의에 어긋나며, 스스로 오랑캐가 되는 것입니다."라며 격렬히 반대하고 나선다. 자기 딴에는 나라의 안위를 위한다고 상소를 올렸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중국에 대한 사대주의(事大主義) 사상에서 비롯된 부끄러운 처사에 불과했다. 그러나 한글의 우수성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우리도 별반 그와 다를바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


훈민정음은 국보 70호로 제정되었다. 사실 가치로 보면 남대문이 국보 1호가 아니라 한글이 아닌가 싶다.

왜냐하면, 남대문이야 오래된 훌륭한 건축물에 불과하지만, 한글은 백성들 대부분을 문맹(文盲)으로부터 해방

시켜준 업적이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15년간 기자 생활을 한 영국의 마이클 브린은 저서 '한국인을 말한다'에서 한글을 이렇게 평가했다.

"문자(文字)없는 나라들에 UN이 제공한 문자는 한글이다. 현재 세계 3개 국가가 국어(國語)로 삼고있고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발음을 표기할 수 있는 문자이다. 한글은 24개 문자로 11,000개의 소리를 표현할 수 있다.


여기에 반해 일본은 300, 중국은 400개에 불과한 것만 보아도 표기(表記) 능력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쉽게 

알 게 된다. 무슨 언어든지 받아 쓸 수 있다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가 문맹률 1% 미만인 유일한 나라를

만드는데 공헌한 것이다."


몇 년 전 프랑스에서 세계 언어학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학술회의가 있었는데 그 회의에서 한국어를 세계 공통어로 쓰면  좋겠다는 토론이 있었다. 그리고 유네스코에서는 훈민정음을 세계 기록유산으로 지정하고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의 업적을 기려 '세종대왕상'(UNESCO King Sejong Prize)을 제정하여, 인류의 문맹률을 낮추는데

공적을 끼친 단체나 개인을 뽑아 해마  상을 주고있다.


1990년대 중반 영국 옥스퍼드대가 세계 30여 개 주요 문자의 합리성, 과학성, 독창성을 평가해 순위를 매겼더니 한글이 1위였다. 여기에 더해 하루 만에 터득할 수 있다는 장점과 컴퓨터 사용에 가장 잘 어울리는 글자로 인정을 받았다. 그렇다. 손자녀가 영어를 잘 쓰고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우리들의 글인 한글의 우수성을 자랑스럽게 후손들에게 심어주는 어른이 되도록 노력해 보자.


김태원 객원기자


* 본 칼럼은 워싱턴 중앙일보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





이 블로그의 인기글

[세상만사]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 '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