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nkim
닷 드러라(kimnkim)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2.10.2010

전체     99413
오늘방문     31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7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내게 맞는 캠퍼차 직접 만들기 5/5 (2) 소요 경비 -끝 Van 개조
12/28/2018 11:00
조회  831   |  추천   12   |  스크랩   0
IP 47.xx.xx.59

       

                                                     

                               -My Name is James/ Somewhere over the Rainbow



잊을 수 없는 것, 잊어서는 안되는 것을 잊어 보려고 가외로 매달린 일이 다 끝났습니다.


        "사람의 마음위에 집을 세움은 어리석은 짓

         사랑도 아름다움도 다 삐걱거린다.

         忘却이 永遠에게 돌려주기 위해

         제 광우리에 집어던질 그 때까지 ...."  

                                         병든 보들레르의 목 쉰 음성도 들리는 서늘한 밤입니다. 



 

 * * * * *

목수분들은 목재는 2x2, plywood 는 3/4" 를 쓰시든데, 저는 꼭같은 자리에 1x2 나 1/2" plywood 를 썼습니다. 이 캠퍼차의 목적이 여기 저기 쉽게 다니는 것이기에 가급적 가벼운 재료를 썼으며 영원불멸하리만한 견고한 내장은 피했습니다. 


충돌 사고를 겪은 차량들을 보면 차체는 종이 박스 정도의 강도로 보입니다. 차체가 철갑판이 아닐진대 차내장을 필요 이상으로 하는 것이 불필요 하다고 생각합니다만 그 필요 이상이라는 한계는 보시는 분에 따라 다르겠지요. 단 언제고 뜯어내고 수리를 쉽게 하도록 만드십시요.    



 지출 내역 (누락된 것도 있으며 정확하지 않은 가격도 있을것 같습니다)

 



  


*소파 베드는 집에 있던 것이었는데 $350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 Excel 대신 사진으로 올렸습니다. 컴퓨터를 배울려도 글씨가 작아서.. (변명에 변명, 누굴 닮아 가는 중)


* 2 way Viper alarm 을 $300 에 달았는데 key 가 거치장 거려 안쓰고 있으며 위험한 시내에서나 쓴다고 리스트에서 뺐습니다. 필요하지 않을 듯 합니다.


* Passenger seat 의 swivel plate 가격은 $180 - 290 이며 swivelsRus 가 제일 비싸더군요.


* 아직 일주일 정도의 여행을 안가서 확실하지는 않지만 5 G/L portable toilet 을 뺄까합니다. 대신 Tex sport toilet 등의 버켓과 프라스틱 백, cat litter 와 알콜로 minimalistic 한 camp toilet 을 쓸까 합니다. 차에 이것 저것 싣다 보니 5 G/L 짜리의 portable toilet 도 부담이 되는 크기가 됐습니다. 


* Eterna Bond tape, Reach Barrier 등은 한 롤이 필요가 없는데 판매 단위가 있어서 한 롤을 사서 25% 정도를 쓰고 남아 있습니다. Fatmat rattle trap 도 절반 정도가 남아 있는데 이 방음, 방진 테잎은 실제로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Insulation 을 하면서 두겹 세겹 씌웠는데 차체 철판의 진동으로 인한 소음이 무어 큰 영향을 주겠습니까? Black Gorilla tape 로도 공진을 충분히 방지 할 수 있읍니다. 


Insignificant convenience item which considered to use in near future, if ever.

     


Van 의 높이가 다소 높아서 step 을 달려 했는데 sliding door 의 위치가 중앙에 있어 요철이 많은 산길에서는 지면과 충돌 할 가능성이 있어 포기 했습니다. 올라타지 못 할 체력과 나이가 되면 어차피 못 쓰는 것이라 아쉽지는 않습니다.

대신 문입구와 실내 천정에 로프를 꼬아 손잡이를 만들어 달려고 합니다. 달리는 차내에서 서 있거나, 높은 침대에 쉽게 오르락 내리락 하기 쉽도록 손잡이가 필요하더군요.


Fantastic roof vent fan 은 manual 모델을 썼는데 실수를 한 것 같습니다. 아마 maxxair automatic 모델로 intake/outtake, thermostat control, remote open/close 정도는 필요 한 것 같습니다. (대략 $210)


Air conditioner unit 이 있으면 좋겠지만 battery 가 800 Ah 정도가 필요하며 unit 무게 또한 무겁습니다. 

Induction cooker 역시 400 Ah 정도는 minimum 으로 필요한것 같아서 밧테리의 무게와 설치장소를 고려해서 채택을 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Off-grid camping 을 오래하시려는 분은 밧테리를 늘이는 것 보다는 소형 발전기를 쓰시는게 800 Ah 짜리 밧테리 밭을 만드는 것 보다 더 유용하리라 봅니다.


만일 computer 나 쓰고 500 W 정도의 소형 가전 제품만 쓴다면 200 Ah 로 충분하며 solar panel 역시 100 W 하나면 충분하리라 보입니다만 전기를 아시는 분 댓글로 가르쳐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Inverter 도 750 W 나 1000 W 정도면 되리라 싶지만 무식한 저는 냅다 높은 쪽을 택하고 비상시의 예비라고 자위합니다. 


저의 경우는 12V 100 Ah 짜리 밧테리 두개, 100 W solar panel 두개, 1500 W Inverter 가 전부입니다. (6V 밧테리를 series 로 연결하여 쓰시는 분들은 아마 surface current 때문이 아닌가 지금 생각이 듭니다.)


추위에 대비하여 Insulation 하고 Vapor lock 을 하다 보니 차내가 복사열로 해서 많이 덥습니다. Fan 이 없는 환기구를 하나 더 어딘가에 설치하여 공기 순환을 쉽게 하거나, 아니면 sliding door 에 egress window 를 달아서 창문이 열리게 했어야 좋았을 것 같습니다. 

 * * * * *


무너져 가는 성을 볼 수가 없어 이, 삼개월 정신없이 매달린 차 개조도 끝났습니다. 

두보의 싯귀처럼 봄이 오면 무너진 성터에 풀나무만 무성 할 지.   國破山河在 城春草木深


   

   世事紛紛是與非

   十年塵土汚人衣

   花落啼鳥春風裏

   何處靑山獨掩扉     푸른 산 어디에서 혼자 문닫고 있을까 








camper 개조, van life, van travel, 밴 여행
이 블로그의 인기글

내게 맞는 캠퍼차 직접 만들기 5/5 (2) 소요 경비 -끝 Van 개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