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lawyer
KIMLAWYER(kimlawyer)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0.25.2011

전체     274119
오늘방문     21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9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루비오(Rubio)의 이민개혁 “한계”
04/05/2013 08:48
조회  1626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35

 

루비오 상원의원(R-FL)은 상원의 이민개혁 법안이 최종적인 합의에 “가깝다”고 한 Schumer 의원(D-NY)의 말도 부정하였고, 상원 법사위 의장이 이민개혁 법안은 신속하게 처리되어야 한다는 주장도 부정하고 있다. 

Rubio는 2016년 대선을 생각하고 있어 이민개혁 추진에 따른 손익 계산을 분주히 하고 있으며, 철저히 계산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  그가 불과 작년 초까지만 해도 “드림법안”에 대해서조차 반대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다. 

사실상 거의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부정하는 식으로 말하는 것은 일종의 “이미지 관리”이다.  자신이 민주당과 밀실에서 “타협”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은 것이다.  이것은 자신의 지지 기반인 Tea Party 지지자들에게 상당한 믿음을 준다. 

Leahy 법사위 위원장이 이민개혁 청문회는 한번에 끝날 것이라고 여러 번 밝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원에서 수차례 “청문회”를 열어 “국경 강화”를 강조하고 싶은 것 역시 같은 맥락이다.  이민개혁 지지에 대한 명분을 쌓음과 동시 자신의 지지 기반이라 할 수 있는 보수층에 어필하기 위한 것이다. 

루비오는 따라서 이민개혁을 지지하되, 어느 정도 선까지 밖에 나가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그 한계가 바로 “조건부” 영주권에서 말하는 “조건”으로, 국경강화 등 조건이 없이 무조건 이민개혁에 찬성할 수 없는 것이다. 

Rubio는 또한 안타깝게도 이민개혁과 지지기반을 놓고 양자 택일을 해야 할 상황이 오면, 자신의 지지기반을 선택할 사람이다.  대선은 다음에도 노려 볼 수 있지만, 지지기반이 무너지면 정치 생명이 끝나기 때문이다.  또한, 지지기반이 무너지면 공화당 예비선거를 통과하지 못한다. 

이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사람이 오바마 대통령이다.  하지만 오바마 대통령은 “무” 조건부 시민권을 포함하는 이민개혁을 주장함으로써 루비오를 “사지”(死地)로 끌어내려 하고 있다. 끌려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

미국이민,유학,비자,영주권,시민권,사면,불법체류자상담
이 블로그의 인기글

루비오(Rubio)의 이민개혁 “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