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nnychi
케니지 투어리더(kennychi)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2.20.2016

전체     79393
오늘방문     23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모뉴먼트 밸리(지질학적 특성)
03/01/2017 20:54
조회  1482   |  추천   5   |  스크랩   0
IP 104.xx.xx.10


전편의 모뉴먼트 밸리 사진 소개에 이어서 이번부터는 실제로 이 안을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모뉴먼트 밸리 나바호 부족 공원 (Monument Valley Navajo Tribal Park)이 이 곳의 정확한 이름이다.




모뉴먼트 밸리 (Monument Valley)는 미국 유타주 남동부와 애리조나주 북동부에 걸쳐 콜로라도 고원 

(Colorado Plateau) 지역에 드넓게 펼쳐져 있는 명승지로 나바호 부족 공원 (Monument Valley Navajo Tribal Park)은 모뉴먼트 밸리내에 있고 나바호 인디언 자치구역 (Navajo Nation Reservation)안에 있다.


독특한 풍경과 사라져가는 인디언의 전통을 잊지 않기 위해 연중 관광객들이 끊이지 않는 이곳은 1958년 나바호족 자치정부가 나바호 부족의 공원으로 지정하여 일반 관광객이 자유로이 방문할 수 있게 만들었으며 관광 안내소(Visitor Center)가 163번 하이웨이에서 남쪽으로 4마일 지점에 위치한다.





위에 있는 지도를 보고 적힌 번호 순서에 따라서 지역을 살펴 보기로 하자~~~

빨간색으로 표시된 비포장 도로인 Valley Drive를 따라서 한바퀴 도는 거리는 17마일(27Km)이고, 

소요 시간은 2시간 정도가 걸린다. 그러나 검정색 점선으로 표시된 구간은 인디언 가이드가 안내하고 반드시 

4륜 구동 차량으로 들어 가야만 한다. 그래서 이 곳을 제대로 보려면 인디언 가이드를 대동하고 적어도 2시간 

30분 이상 걸리는 인디언 사륜구동 (4X4) 짚차 투어를 추천한다. 그래야 모뉴먼트 밸리를 나름 볼수있다.

 




제일 먼저 1번 지점(Site)을 보도록 하겠다.

East Mitten 과 West Mitten이 있고 아래에는 Merrick Butte이라고 적혀있다.





이건 West Mitten Butte 이다.

Mitten은 벙어리 장갑을 뜻하는 말이다. 





양쪽 손이 벙어리 장갑을 낀 상태로 손등은 내쪽을 향하고 엄지 손가락이 서로 가까이 있는 모습이다.

 




왼쪽부터 West Mitten, East Mitten 그리고 Merrick Butte이다.




위에서 보는 바위 형상은 윗 부분이 넓게 적색 사암으로 형성된 메사 (Mesa)라고 부르는 곳이다.


메사(스페인어: Mesa)는 탁자 또는 테이블 위(Table Top) 같이 평평하고 가장자리는 가파른 사면이나 벼랑으로 된 지형이다. 대지(臺地)라고도 한다. 미국 남서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메사라는 말은 본래 스페인어 탁자라는 뜻이다. 스페인 개척자들이 미국 남서부 지방을 개척할때 이와 같은 지형을 보고 탁자, 테이블(Table) 같이 생긴 언덕(또는 산)을 그들의 말로 메사라고 부르기 시작한 것이 오늘에 와서 지질학적 용어가 되었다. 메사는 위 부분의 지층이 단단하고 아래부분의 지층이 침식이 잘 되는 약한 지층일 경우 형성된다. 원래는 평평한 평지였으나 단단한 표면의 지층은 부식되지 않는 반면 부식이 잘 되는 약한 부분은 물에 씻겨 내려가서 단단한 표면은 상대적으로 주위보다 높은 언덕이 된 것이다.(위키백과 인용)


  
용암에 의한 메사의 형성 과정의 예




이것은 Merrick Butte이다. 맞은편에는 Mitchell Mesa가 있다.

Merrick 과 Mitchell은 사람의 이름이고 남북 전쟁시 커스터 장군 아래에서 공을 세운 부하 이름이다,


뷰트(Butte)는 메사(Mesa)가 더욱 축소된 작은 언덕. 일반적으로 경암층의 대지 일부 침식되다가 

남은 것인데 주위 사면 가파른 벼랑으로 되어 있다.(네이버 사전 인용)





이 곳은 사우스 다코다와 와이오 주를 있는 사이에 있는 데블스 타워 내셔널 모뉴먼트 

(Devils Tower N.M.)로  미국에 있는 대표적인 뷰트라고 말할수 있다.




2번 Elephant Butte로 자리를 옮겨본다.





보는 방향과 각도에 따라서 느낌이 다를수 있어서,

 




누가보아도 코끼리 모양의 바위라고 완전 인정 할수 있는 지점으로 찾아간다.




끝으로 세 개의 각기 다른 모양으로 솟아오른 바위가 넓게 펼쳐진 Mitchell Mesa 왼쪽으로 보인다.




이 곳은 3번 Three Sisters 이다. Mesa 나 Butte가 아닌 다른 지형이다.

이런 모양을 지질학적 용어로 Spire(첨탑)이라고 부른다.

이렇게 모뉴먼트 밸리 안에는 세 개의 다른 지질학적 지형으로 형성 되어있다.


첫번째는 Mesa고 다음은 Butte이고 마지막으로 Spire가 그것이다.




세 자매 바위라 말하는 것은 가운데 있는 수녀가 두 명의 제자들과 마주보는 형상이라서 그렇게 부른다.


이렇게 각 바위마다 모양에 따라서 개성있는 독특한 이름을 붙여서 보는 사람들의 공감을 얻어낸다.


특히 인디언 짚차를 타고 나바호 가이드의 안내를 받으면 모든 것을 영어로 설명을 하고 바깥에는 바람이 많이 불어서 도대체 무슨 설명을 하는지 알아들을 수 없을 때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이런 사실을 먼저 인지하고 관광을 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이렇게 상세히 안내를 하는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1번 The East, West Mitten Buttes and Merrick Butte 

2번 Elephant Butte 

3번 The Three Sisters 까지만을 소개하기로 한다.


다음편에 계속해서 4번부터 전편과 연결하여 설명를 하도록 하겠다.

 

메사와 뷰트라는 말이 무슨뜻 인지를 확실히 숙지하면 인디언 가이드가 안내하는 동안

중간 중간에 그 단어를 계속 반목 되기 때문에 그 뜻을 이해 할수 있어서 더 큰 매력으로

모뉴먼트 밸리 관광을 잘할수 있을것이다.




글 & 사진: Kenny Chi(세울림) 투어리더





미국여행, 나바호, 모뉴먼트 밸리, 유타주, 애리조나 주, 투어리더, 짚차투어, 케니 지
이 블로그의 인기글

모뉴먼트 밸리(지질학적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