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hng46
Ocotillo(오꼬띠요)(kahng46)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7.14.2008

전체     140025
오늘방문     25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86 명
  달력
 
흑사병과 우한 폐렴 pandemic 유행병
03/18/2020 14:18
조회  1155   |  추천   12   |  스크랩   0
IP 72.xx.xx.0






Norway Bergen and Pest Pandemic 


2018 년 언젠가한번은 꼭 가고 싶었던 북유럽 ,특히 겨울이면 빙하의 녹은 물때문에 바다까지 얼어 붙는다는 북해, 그곳을 터전으로 유럽전역은 물론 Greenland ,north America 까지 항해하며 유럽문화의 한축을 담당한 ,Vikings 의 근원인곳을 찿아보고 싶었다. 




Copenhagen 에서 Cruise Perry 선으로 Norway Oslo 를 시작으로 서쪽 대서양의 난류덕에 오래전 부터 해양산업의 중심지 이었던 Bergen 을 육로로 여행하였다. 아름다운 자연을  후손들에게  물려줄 유산으로 여기는 곳인지라 ,태고의 모습을 간직한 울창한 삼림지대와 ,빙하가 녹으며 만들어낸 유명한 fjord ,그리고 만년설이 만들어낸 길고 웅장한 폭포는 지금도 생생한 기억이 새롭기만하다 .

Norway 는 독립한지 얼마 안되는 신생국이다. 20세기  Denmark 왕자를 왕으로 영입하여 나라 이름도 북쪽으로 가는길이란 뜻의 Norway 라는 평범한 나라 이름 이라고 한다. 오래동안 강한 이웃인 Denmark, Sweden 의 속국 정도로 밖에는 대접 받지 못하였는데, 1970년대 북해 유전이 발견되며 지금은 세계에서 가장 잘사는 나라가 되었다는 곳이다.  

특히 대서양 난류가 올라오는 대서양연안의 Bergen 은 일찍부터 유명한 Cod (동태)잡이의 중심으로 독일의 유명한 길드인 한즈 (Hansa guild )동맹의 중심지 이기도 한곳이라,

인구도 많고 이를 중심으로 노르웨이가 번영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중세 유럽을 재앙으로 몰아 넣었던 흑사병이 이곳에 스며들면서 ,도시인구의 상당수를 죽음으로 몰고 가면서 ,도시는 물론 노르웨이라는 나라가 역사에서 소멸 될번 하였다고 한다. 


중국을 거쳐왔던 영국배에서 흑사병균을 가진 쥐가 이항구에 전파되며 면역력이 없던 

이곳주민들을 공포에 몰아 넣게 되었다고한다.


지금 벌어지고있는 우한 폐렴 역시 죽국 우한의 박쥐에서 비롯 되었고,얼마전의 조류독감,

그리고 급성폐렴인 SARS역시 중국에서 시작 되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있다. 


모든 야생동물을 식용으로 삼는 중국인들의 식생활과 위생관념이 약한 전통때문인지는 몰라도 ,

지금 전세계는 이런 Corona Virus Pandemic 때문에 공포에 떨고 있는 중이다. 


아직 치사율은 1% 미만이지만 노약자들에게는 치명적일수 있어,

노인 인구가 집단  생활을 하는  요양원등은 외부의 통제를 금하는등 의 극단적인 처방을 하고 있고,

급기야는 모든 외국에서 오는 여행객들의 출입을 통제하는데 까지 이르게 되었다. 


국제적인 운동대회는 물론 음악 회나 크고 작은 모임까지 취소되어, 

이런 대회등으로 먹고 사는 Coachella Valley , Las Vegas 등은 크고 작은 업소들이 직격탄을 맏고있다. 

정부의 어떤 대책도 이에 대한 백신이나 치료제가 만들어 지기전 까지는 막을수 없을듯하다. 


수십년간 같은 장소에서 사업을 하면서 1992년 2008년의 불경기 (recession)라는 거센 파도를 아슬아슬하게 피하며 살아 남았는데,이런 면역력이 이번 Corona Virus Pandemic recession 을 이겨 내는데 

도움이 될수 있지 않을가 스스로 마음을 가다듬는다.


가장 두려운것은 불확실성 (uncertainly) 이라는 있는듯하다. 

막연한 불안은 걱정을 만들고 걱정이 많아지면 공포심에 사로 잡히게 된다.

무엇보다도 감정(Emotion)의 노예가 되기 보다는 이성적 (Rational)사고가 필요할때인듯하다.


흑사병, 전염병 ,우한폐렴,norway, bergen,corona virus,pandemic,recession,노약자,
이 블로그의 인기글

흑사병과 우한 폐렴 pandemic 유행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