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hng46
Ocotillo(오꼬띠요)(kahng46)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7.14.2008

전체     97777
오늘방문     1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96 명
  달력
 
꼰대???
06/18/2017 22:19
조회  341   |  추천   9   |  스크랩   0
IP 24.xx.xx.157

아버지날의 추억

2001 아버지날은 잊을수없는 날이었다.

대학교들의 졸업식이 이날을 기점으로 행해진다고하여 3월서부터 불안하였다.


원래 아버지날을 시작한 Sonora Dodd 아버지는 어머니없이 6남매를 전쟁통에서 기른정을 잊지못해 몇몇 뜻이맞는 이들과함께 Washington Spokane에서 1910 기념행사를 가지었는데,전국적으로 호응을 얻게 되었고,President Coolidge 공식 기념일로 만들겠다는 약속을 하였지만 1966 Lyndon Johnson때가 되어서 정식으로 기념일이 되었다고 한다.


아무튼 돈이많이드는 대학교육은 아버지의 희생이 없이는 이루어질수 없기때문인지 이때를 전후하여 대학졸업식들이 행해지는 관례가 형성된듯하다.몇달전부터 마음을 졸이며 ,UCLA학부를 졸업하는 작은딸 ,그리고 Stanford대학원에서 교육학석사를 받는 큰딸의 졸업식이 겹치어지지 않게 되도록 바랬는데,하필이면 같은날 졸업식이 열리게 되었다는 통보를 받으니 참으로 난감하였다. 


그래도 동생의 졸업식에는 부모가 꼭참석해야 된다고 ,도리어 부모를 위로하는 큰딸에게 미안하기도하고 어느새 훌쩍 커버린 큰딸의 마음씨가 고맙기도하였다.


Stanford에는 하루전에 가서 사진도 같이찍고 저녁이라도 같이하면서 축하해주고 바로 비행기로 내려와 UCLA졸업식에 참석하기로 결정하였는데,마음한구석에는 기쁘면서도 아쉬움이 남게되었다. 


Stanford 졸업식에는 Clinton대통령딸이 학부졸업을 같이하게되어 전국적인 관심이 쏠린곳이기도 하여 하루전에 다녀오는것으로 만족할수 밖에 없었다. 


대학입학도 힘들지만 졸업은 더더욱 어려운일인지라 그간 한눈팔지않고 열심히 공부한 딸들과 기쁨을 만끽하고 싶었는데, 지금 생각해도 아쉬움이 남는다.해마다 아버지날이 돌아올때면 유일한 기념물인 학교 Logo 찍힌 T-shirts 꺼내 입어보며 혼자서 미소를 짓는것으로 그때를 회상해본다.  


좋은 대학을 나오고도 취직이 어렵다는 힘들다는 silicon valley 번듯한 직장에 딸들이 다니고 있어 한편으로는 자랑스럽기도 하고 ,치열한 경쟁속에서 긴장하고 지내는 모습을 보면 부모로서 짠하기도 하지만 ,그것이 삶의 일부인것도 부인할수는 없다고 하겠다. 부모의 아날로그 시대는 그런대로 미래를 가늠할수는 있었지만 (?) ,지금의 디지털 새대는 누구도 내일을 가늠할수 없게 되어가고 있는듯하다. 


멀지 않아 로봇과 인공지능AI 일반 노동자를 대체하리라는 뉴스가 계속 들려오고있다. 옛것이 없이 오늘이 생길수 없는것이지만 ,어제에 매어 있ㄲ으면 어느새 처지고 말게 되는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오래전꼰대라는 비속어로 기존세대를 폄하하던때가 엊그제 같은데, 이제 우리가꼰대소리를 듣게 되었다. 


매일 매일 새로운 것들이 발명되고 이를 응용하는 기기들이 넘쳐나 숨이 찰지경이지만 , 한편으로는 재미있기도 하다.


모르면 어린아이 에게도 물어보는것이 흉은 아니리라 생각한다.

그러기에 2000여년전 공자도 셋이 모이면 반드시 배우것이있고, 어린이에게도 배우눈것은 흉이 아니라고 하였나보다. 


나이는 훈장이 아니다

어제에 머물면 결국 도태되고 말것 이리라는 것은 자명한일이다.

<style type="text/css"> p.p1 {margin: 0.0px 0.0px 0.0px 0.0px; text-align: justify; font: 14.0px AppleMyungjo; color: #000000; -webkit-text-stroke: #000000} p.p2 {margin: 0.0px 0.0px 0.0px 0.0px; text-align: justify; font: 14.0px Times; color: #000000; -webkit-text-stroke: #000000; min-height: 18.0px} span.s1 {font-kerning: none} span.s2 {font: 14.0px Times; font-kerning: none} </style>

힘이들고 숨이차도 열린 자세(open mind) 배움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만꼰대소리를 면할수 있지 않을까 ???


꼰대, 디지탈, 아날로그세대, 아버지날, UCLA, STANFORD,공자,대학졸업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