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007jk
<*HAPPY*DAY*>(jk007jk)
Alaska 블로거

Blog Open 01.19.2012

전체     171851
오늘방문     12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02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스크랩] 수소 올인하는 정의선, "수소경제, 미래 에너지 확실한 솔루션"
06/19/2019 18:29
조회  120   |  추천   0   |  스크랩   0
IP 104.xx.xx.132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15~16일 일본 나가노현에서 열린 G20 에너지환경장관회의와 연계해 14일 수소위원회가 개최한 만찬에서 공동회장 자격으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 현대자동차]





“수소경제가 미래 성공적 에너지 전환에 있어서 가장 확실한 솔루션입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수소경제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실현할 수 있는 수소경제를 위해 각 정부와 기업의 참여를 촉구하기도 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15일 일본 나가노현에서 열린 세계 주요 20개국(G20) 에너지환경장관회의에서 수소위원회 공동회장 자격으로 참석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이날 오찬 공식발언에서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선 멋진 말과 연구가 아닌 즉각적인 행동이 필요하다”며 “에너지와 수송을 넘어 모든 분야의 리더가 수소경제 사회를 구현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데 동참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왼쪽)이 15일~16일 일본 나가노현에서 열린 G20 에너지환경장관회의와 연계해 14일 수소위원회가 개최한 행사에서 베누아 포티에 에어리퀴드 회장(가운데), 우치 야마다 다케시 도요타 회장과 기념사진을 찍었다. [사진 현대자동차]






이날 열린 G20 에너지환경장관회의는 우리나라의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포함한 주요 20개국의 에너지ㆍ환경부처의 장차관이 모였다. 환경보호와 지속가능한 에너지 발전을 위한 논의를 위해서다. 이 자리에 수소위원회 회장단도 친환경 에너지 전환을 둘러싼 각국 산업계의 의견을 듣기 위해 초대됐다.

수소위원회는 다임러ㆍBMWㆍ로얄 더치쉘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에너지 기업 60개사가 참여하는 국제 협의체다. 지난 2017년 스위스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EF)에서 국제사회의 수소연료의 상용화를 주도하기 위해서 출범했다. 정 부회장은 프랑스의 대형 에너지기업 에어리퀴드사(社)의 베누아 포티에 회장과 함께 공동회장을 맡으면서 전세계 수소 경제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현대차도 정 수석부회장 체제가 들어서면서 수소기술에 올인하는 모습이다. 수소 관련 기술협력과 표준화작업을 위해 전세계 기업과 ‘수소 동맹’을 맺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정의선 수석부회장 체제에 들어서면서 수소전기차 '넥쏘'를 개발하고 글로벌 기업들과 '수소동맹'을 맺는 등 수소경제에 올인하는 모습이다. [사진 현대자동차]





지난해 3월 현대차를 비롯한 한ㆍ미ㆍ일ㆍ유럽 6개 글로벌업체는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대용량 수소충전 기술 표준화 논의에 들어갔다. 현재 승용 수소차가 아닌 대형 트럭 등에 쓰이는 대용량 수소충전 기술은 표준화되지 않았다. 각 글로벌 업체과 표준 충전기술을 만들어 ‘수소 상용차’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이 반영된 결과다.

현대차는 이어서 지난해 6월 독일 폴크스바겐그룹의 아우디와 수소전기차 연료전지 기술 관련 파트너십 협약을 하면서 수소동맹을 강화하기도 했다. 두 회사는 수소전기차 특허와 부품을 공유하고 기술협력을 확대하기로 약속했다. 폴크스바겐그룹 내 수소전기차 연구를 총괄하는 아우디와 손을 잡으면서 현대차는 수소차 기술 선도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윤상언 기자 youn.sangun@joongang.co.k


이 블로그의 인기글

수소 올인하는 정의선, "수소경제, 미래 에너지 확실한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