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ny9292
제시카 5550(jiny9292)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7.28.2014

전체     74802
오늘방문     4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6 명
  최근 댓글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스크랩] 렌트·관리·불만 처리에 관련법 숙지까지
03/14/2018 13:27
조회  96   |  추천   1   |  스크랩   0
IP 98.xx.xx.240
아파트 매니저는 건물주를 대신하여 테넌트로부터 렌트비를 받고 수리 등 각종 불만 사항도 처리해야 한다.

아파트 매니저는 건물주를 대신하여 테넌트로부터 렌트비를 받고 수리 등 각종 불만 사항도 처리해야 한다.?

유능한 매니저 있어야 아파트 관리부담 벗어
새로운 테넌트 찾고 퇴거 절차도 진행해야


아파트는 많은 사람들이 갖고 싶어하는 상업용 부동산이다.
매월 꼬박꼬박 렌트비가 나오고 장기간 소유할 경우 건물 가격도 많이 오른다.

그래서 자금력이 있는 투자자들이 아파트 구입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상업용 부동산 투자가 처음인 사람들은 건물 관리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테넌트와의 소통, 수리 요청 처리, 퇴거 등 아파트를 소유하면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점을 혼자서 해결하기 힘들어 하기 때문이다.

<script>googletag.cmd.push(function() { googletag.display('div-gpt-ad-1510880939821-1'); });</script>
아파트를 구입하고 싶은데 건물 관리가 부담스럽다면 매니저를 고용하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 비록 매니저에 대한 비용이 발생하지만 건물주 혼자 관리하는 것 보다 훨씬 수월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다.

아파트 매니저의 역할에 대해서 소개한다.

◇렌트비

아파트 매니저는 건물주를 대신해서 세입자들로 부터 매월 렌트비를 받아야 한다. 테넌트가 제 날짜에 렌트비를 내도록 해서 연체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불만 처리

아파트를 갖고 있다 보면 테넌트로부터 다양한 종류의 불만 사항이 접수된다.

테넌트끼리 소음 문제로 다툴 수 있으며 파이프 누수 등 수리와 관련된 내용들도 많다. 매니저는 테넌트로부터 불만이나 수리 요청이 들어오면 가능한 빨리 처리해 주는 것이 좋다.

◇테넌트와의 소통

매니저는 아파트에 입주한 테넌트들과의 소통이 원활해야 한다.

렌트비 인상이나 새로운 건물 관리 규정, 리스 계약과 관련한 내용 등 테넌트 입장에서는 여러가지 이슈에 대해서 궁금해 할 수 있다.

또한 매니저 입장에서는 테넌트들에게 알려야 할 공지사항 등이 있을 것이다.

매니저는 테넌트와 소통을 하면서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건물 관리

아파트 건물은 시간이 가면 낡고 기능이 떨어지게 되어 있다. 따라서 정기적인 건물 관리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아파트 복도의 카펫이나 지붕을 교체한다거나 건물 페인트, 가드닝 등 주기적으로 관리 할 일이 생긴다.

건물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나중에 수리비가 많이 소요되는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적재적소에 기술자를 투입해서 건물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유닛 인스펙션

리스 계약 만료로 이사가는 테넌트가 있다면 유닛 인스펙션을 통해서 내부에 손상된 곳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핸디맨이 필요하다면 견적을 받아서 수리 비용을 공제한 후에 시큐리티 디파짓을 돌려주면 된다.

◇새 테넌트 찾기

테넌트가 나가면 새로운 입주자를 찾아야 한다. 온·오프로 렌트 광고를 내거나 개인적인 네트워킹으로 테넌트를 구하는 것도 매니저의 역할이다.

새로운 테넌트가 나타나면 크레딧 리포트를 받아서 신용상태를 점검하고 직장 등 소득 수준을 파악하여 렌트비를 감당할 수 있는지 판단해야 된다. 그리고 전에 살던 아파트 매니저와 연락하여 렌트비를 연체하지 않고 잘 내고 살았는지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응급 전화 접수

아파트 고장은 시도 때도 없이 발생한다. 새벽 2시에 수도 파이프가 터질 수 있고 화장실 변기가 막혀 오수가 화장실 바닥으로 흘러 내릴 때도 있다.

건물주는 잠을 자도 매니저는 새벽에 걸려오는 응급 상황 전화를 받아야 한다.

◇퇴거

테넌트가 렌트비를 내지 못하고 수개월째 무단으로 거주하고 있다면 퇴거 조치를 진행해야 한다.

처음엔 3일 간의 시간을 주고 그 이후로도 연체된 렌트비를 받지 못한다면 정식으로 퇴거 절차에 들어가야 한다.

강제 퇴거를 좋아하는 건물주는 없다. 하지만 테넌트가 렌트비를 내지 못한다면 어쩔 수 없이 법의 도움을 받아 퇴거를 시켜야 하며 모든 과정을 건물주와 협의해서 진행해야 한다.

◇렌트 마켓 조사

매니저는 아파트 렌트 시장의 트렌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LA한인타운처럼 신규 개발 공사가 많은 지역에서는 렌트 시장에 대한 변화가 많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신경을 써야 한다.

주변 아파트의 렌트비 동향과 공실률 변화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주위보다 렌트비를 많이 받으면 테넌트 찾기가 힘들고 그 반대라면 건물 가치가 떨어지므로 아파트 시장 분석은 매니저가 해야 할 중요한 임무중의 하나다.

◇렌트 관련 법 숙지

아파트와 같은 주거용 건물은 로컬 정부마다 관련 법이 다르다. 어느 도시는 렌트 콘트롤이 있고 어떤 곳은 없다.

매니저는 렌트와 관련하여 건물주와 테넌트의 권리와 의무가 무엇인지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문제 발생시 책임 규명을 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법적 비용 지출을 막을 수 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ad.koreadaily.com/ad.dll?area=P_LA_RLT"></script>
이 블로그의 인기글

렌트·관리·불만 처리에 관련법 숙지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