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ny9292
제시카 5550(jiny9292)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7.28.2014

전체     90343
오늘방문     45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6 명
  최근 댓글
  달력
 
손재주 있다고 집 함부로 손대면 안되는 부분
04/05/2018 06:24
조회  237   |  추천   0   |  스크랩   0
IP 98.xx.xx.240

▶ 개스오븐 교체 공사는 전문업체에 맡겨야

▶ 워터히터도 본인이 직접 바꾸면 위험

지붕과 관련된 공사는 사고와 건물 안전 문제를 고려해 외부 업체에 맡기는 편이 좋다. [AP]

손재주가 조금 있는 사람은 외부 업체를 부르지 않고 혼자서도 주택 수리를 척척해낸다. 최근에는 주택 관련 TV프로그램과 유튜브 등을 통해 얻은 지식으로 리모델링을 직접 하는‘DIY’(Do It Yourself)가 유행이다. 직접 리모델링을 하면 전문 업체를 통한 리모델링보다 비용이 매우 저렴하게 든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그러나 아무리 간단한 리모델링이라도 DIY로 해서는 안되는 것들이 있다. 반드시 외부 전문 업체를 불러서 실시해야 하고 관할 시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하는 공사 항목들이다. 온라인 금융 정보 매체‘고우 뱅킹레이츠 닷컴’이 DIY로 해서는 안되는 리모델링 항목을 정리했다.

■ 개스오븐 교체 공사

기존의 전기 오븐과 전기 레인지를 개스를 사용하는 오븐과 레인지로 교체하는 작업은 반드시 정식 면허를 소지한 전문 업체를 통해서 실시해야 한다.


뉴욕 지역에 전력과 개스를 공급하는 공기업 ‘컨솔리데이티드 에디슨’(Consolidated Edison)에 따르면 면허 소지 업체를 통해서만 각 공사 절차에 필요한 허가를 받을 수 있다. 안전 문제와 관련된 공사 절차가 많아서인데 기존 240볼트의 전력을 120볼트로 전환하는 등 전문 지식이 없으면 힘든 복잡한 절차들이 대부분이다.

이 밖에도 개스 파이프 차단과 재개통, 회로 차단기 전환 작업 등 공사 과정이 매우 까다로운 편으로 일반인이 함부로 도전하기 쉽지 않은 공사다. 공사비는 개스 라인 유무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난다. 

개스 라인이 이미 설치된 경우 개스 레인지 설치 공사비는 약 110달러에서 135달러로 부담이 크지 않은 편이다. 만약 개스 라인이 전혀 설치되지 않은 경우에는 공사비가 약 2,000달러까지 소요될 수 있다.

■ 워터히터 교체

집안에 온수를 제공해주는 워터 히터 교체 공사도 면허 소지 업체를 통해서 실시해야 허가를 받을 수 있다. 폭발, 화재, 누수, 개스 누출 등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직접 실시하는 공사의 경우 사고 위험이 매우 크다. 라스베가스의 경우 ‘배관 표준 규격 인증’(Uniform Plumbing Code) 규정을 통해 워터 히터 교체 공사를 철저히 감독할 정도로 안전이 매우 중요시되는 공사다.

지진이 잦은 가주의 경우 워터 히터 설치 시 지진 대비 장치를 반드시 함께 설치하도록 규정하기 때문에 관련 규정에 익숙한 외부 전문 업체가 공사하는 것이 안전하다. 

주택 정보 업체 홈 어드바이저에 따르면 워터 히터 설치 비용은 평균 약 1,028달러다. 그러나 워터 히터 사이즈와 형태, 설치 장소 등에 따라 비용이 크게 차이 난다.


■ 실내 벽 제거 작업

실내가 탁 트인 구조인 ‘오픈 플로어 플랜’(Open Floor Plan)이 여전히 인기다. 오픈 플로어 플랜으로 리모델링하려면 복잡하게 설치된 실내 벽을 최대한 제거해야 한다. 그러나 실내 벽은 공간을 나누는 것 외에도 주택 건물을 지지하는 기능까지 담당하기 때문에 아무 벽이 허물면 건물 붕괴 위험이 높아진다.

‘지지 벽’(Load-bearing Wall)으로 불리는 벽이 건물을 지지하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일반인의 경우 구분이 쉽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 공사 업체에 일을 맡기는 것이 안전하다. 홈 어드바이저에 따르면 실내 벽을 제거하는데 소요되는 공사비는 평균 약 3,026달러다. 

그러나 벽 내부에 전기 배관이나 수도 파이프 등이 있는 경우 공사비가 더 많이 들어갈 수 있고 제거된 벽을 치우는 비용은 별도 비용이다.

■ 석면 제거

지은지 오래된 주택 중 석면이 포함된 건축 자재가 사용된 주택이 많다. 석면은 불연재라는 이유로 과거 건축물에 자주 사용된 건축 자재다. 그러나 폐 질환은 물론 각종 암을 일으키는 발암 물질로 분류된 뒤부터 건축 자재로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만약 건축 연도가 오래된 주택을 직접 리모델링하는 과정에서 석면에 노출되면 인체에 치명적인 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 석면은 주택 외벽, 지붕 널, 온수 파이프, 스팀 파이프, 천장이나 벽 내부 단열재 등에 주로 발견된다.

‘환경 보호국’(EPA)은 석면 의심 물질과 절대 접촉하지 말 것을 경고했다. EPA는 석면을 독성 물질로 분류하고 매우 까다로운 제거 규정을 적용하고 있다. 

제거 과정에서 유해 물질이 공기 중에 섞일 수 있기 때문에 전문 업체가 특수 장비를 동원해서 제거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전문 업체를 통한 석면 제거 작업 비용은 평균 약 1,791달러다.

■ 납 성분 페인트 제거

석면과 함께 인체 유해 물질로 분류되는 납 성분 역시 지은 지 오래된 집에서 자주 발견된다. 

납 성분은 물, 토양, 공기 중에서 발견되고 주택의 경우 납 성분이 포함된 페인트에서 검출될 때가 많다. 1978년 이전에 지어진 주택 중에는 납 성분이 포함된 페인트가 사용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존 페인트를 제거할 때 매우 주의해야 한다.

지은지 오래된 주택을 구입할 때 납 성분 페인트 사용 여부를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한다. 납 성분 페인트를 제거하는데 드는 비용은 평균 약 2,670달러이며 제거 작업도 매우 까다롭다. 제거 작업 도중 일부 납성분이 냉난방 배기구에 남게 되면 공사후에도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

■ 지붕 공사

‘지붕 기와 하나만 교체하면 되겠지’하고 지붕 수리를 직접 하다가는 더 큰 비용을 초래하기 쉽다. 지붕에서 물이 샌다고 지붕에 올라가도 일반인은 정확한 원인을 찾기 힘들고 오히려 사고 위험만 커진다. 

그래서 지붕 교체나 수리 공사 시에도 반드시 허가를 받도록 규정하는 시정부가 대다수다. 홈 어드바이저에 따르면 일반적인 지붕 수리 공사 비용은 약 336달러에서 약 1,226 달러 사이이며 평균 약 770달러 정도다.

■ 지붕 채광창

자연 채광을 위한 목적으로 천장과 지붕에 내는 창을 ‘채광창’(Skylights)이라고 한다. 채광창 설치에는 매우 정교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인이 섣불리 도전하지 않는 것이 좋다. 

채광창 설치 작업도 건물 안전 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반드시 허가를 받아야 하는 공사다. 홈 어드바이저에 따르면 채광창 설치비는 평균 약 1,508달러지만 형태에 따라 비용 간 큰 차이가 있다.

#부동산, #얼바인, #오렌지카운티, #집사기, #Realestate, #Irvine, #부동산투자, #투자용주택, #집팔기, #집가격
이 블로그의 인기글

손재주 있다고 집 함부로 손대면 안되는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