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ny9292
제시카 5550(jiny9292)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7.28.2014

전체     96425
오늘방문     71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6 명
  최근 댓글
  달력
 
[스크랩] 주택개조, 재정에 맞춰야 스트레스 덜 받는다
03/27/2018 08:30
조회  302   |  추천   0   |  스크랩   0
IP 98.xx.xx.240
재정상황 등을 감안해 현실적으로 리모델링 계획을 세우고 추진해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재정상황 등을 감안해 현실적으로 리모델링 계획을 세우고 추진해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올해도 주택개조 열풍은 뜨거울 전망이다.

선트러스트 은행 대출부서 주택개조팀이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주택 소유주의 58%가 올해 주택 개조 프로젝트에 돈을 쓸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덱, 패티오, 조경을 포함한 실외 개조는 5년 연속 주택소유주가 원하는 개조 목록에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집안 개조 또한 인기가 있다.

주택소유주의 3분의 1이 욕실 개조를 계획하고 있고 4분의1 이상이 주방을 개조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script>googletag.cmd.push(function() { googletag.display('div-gpt-ad-1510880939821-1'); });</script>
응답자의 65%는 개조의 일부를 DIY(Do It Yourself)로 작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35%는 전문가를 고용하지 않고 전체 개조 프로젝트를 직접 할 것이라고 답했다.

개조 비용은 주택소유주의 45%가 5000달러 이상 지출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개조 예산도 증가추세다. 올해 개조비용에 3만5000달러 이상 지출하겠다고 답한 주택소유주는 지난해와 비교하면 두 배 가까이 된다.

개조 비용 마련 수단은 저축 62%, 크레딧카드 30%, 홈에퀴티라인오브크레딧(HELOC) 13%, 기타 10%, 주택개조대출(Home improvement loan) 9%, 투자액 활용 5%로 나타났다.

재판매를 앞두고 주택가치를 높이기 위해 가지고 있는 돈보다 비용이 초과하는 대형 개조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홈에퀴티라인오브크레딧(HELOC) 혹은 주택담보대출(home equity loan)을 지원해 볼 수 있다.

이외 리버스모기지, FHA 타이틀1 대출 등으로 개조 비용을 마련할 수 있다.

성공적인 주택 개조 프로젝트 핵심은 적절한 계획, 페인트 색상부터 각 프로젝트까지 총예산, 프로젝트 기간, 전문가 고용 여부 등이다. 주택 개조 전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을 소개한다.

▶현실적인 개조작업 계획

주방개조 프로젝트를 생각할 때 벽을 허물고 요즘 인기인 개방구조로 바꿀지 단순히 캐비닛 문만 교체하거나 페인트 할지 개조 범위를 정해야 한다.

그 다음 재료와 장비 비용, 전문가 고용 비용 등 각 개조작업에 구체적인 예산을 세워야 한다. 대형 개조프로젝트는 재료 및 장비 예산이 바뀔 확률이 높다. 조경과 실외 개조프로젝트는 더 많은 장비와 전문가 고용비용을 예상해야 한다.

건축가 또는 컨트랙터와 상담하면 현실적으로 어떤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는지, 포기해야 할 프로젝트는 무엇인지 결정할 수 있다.

▶예산 고려한 재료 선택

개조작업에 원하는 재료 및 가구가 예산과 개조 프로젝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어 주방과 욕실 카운터톱 재료로 그라나이트 대신 올해 인기이면서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고 천연석에 비해 작업하기 쉬운 엔지니어 쿼츠(석영)를 고려해보는 식이다.

하루종일 빛에 따라 색상과 패턴이 바뀌므로 시간에 따라 샘플을 공간에 두고 보도록 한다. 실내 페인트 경우 나무판자에 칠하고 자연광과 조명에서 색상차이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요즘에는 개조작업에 필요한 모든 재료구입도 온라인 쇼핑이 늘어나고 있어 재료 조사나 예산에 맞춰 찾기가 쉬워졌다.

주택건축 및 장식업체인 NPD그룹에 따르면 지난해 주택개조 재료 온라인 판매가 34%나 증가해 거의 20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DIY 프로젝트 재료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다.

▶가능한 DIY 작업 찾기

개조작업에서 DIY(Do It Your Self)로 할지 전문가를 고용할지 확실히 정해야 한다.

일부 개조는 주택소유주가 DIY로 더 꼼꼼하게 할 수 있다. DIY 프로젝트 계획을 세울 때 작업에 필요한 기술, 필요한 시간, DIY할 가치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캐비닛 페인팅, 캐비닛 손잡이 교체, 허브 같은 식물심기 등은 DIY친화적인 작업이지만 대부분 전기 및 배수관 작업은 라이선스가 있는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 복잡한 주방 타일 백스플래시 설치 작업은 전문가를 고용하면 더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전문가 추천받고 인터뷰

개조 프로젝트를 전문가와 작업할 때는 미팅을 통해 작업 시간표, 필요한 작업 설명, 비용 견적 등을 받아야 한다. 개조작업을 하는 동안 예상치 못 한 수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개조 관련 전문가와 계약할 때는 지급 일정(100%만족할 때까지 최종 지불을 완료하지 않도록 한다), 작업시간표, 계약 불이행 및 작업 차질에 따른 벌금, 캐비닛 수, 타일 수 같이 모든 작업에 대한 세부사항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개조하기로 결정했으면 미리 전문가 인터뷰, 작업일정을 예약해야 비용 및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작업일정, 작업 만족도, 추가 비용에 따른 스트레스를 줄이려면 다른 사람들의 추천과 평가를 받아보고 3명 이상은 만나본다. 또한, 라이선스, 책임보험 및 근로자보험, 담보설정(Lien) 기록 등을 반드시 확인한다.

▶대안 고려

개조가 예산 및 원하는 것과 맞지 않을 경우 계획을 변경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바로 컨트랙터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예산이 야외 주방설치에 필요한 비용보다 부족할 경우 조경전문 컨트랙터는 설치 장소를 변경해 개스와 전기배선을 더 적은 비용으로 작업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

주택가치에 비해 큰 비용이 들어가는 대형 개조작업은 현명한 선택이 아니다. 만일 향후 2년 이내 주택판매 계획이 있다면 개조 프로젝트마다 투자수익률(ROI)을 살펴봐야 한다.

커브 어필을 높이는 실외 개조작업은 주방 캐비닛 업데이트, 하드우드 바닥재 교체처럼 항상 투자수익률(ROI)이 좋다.

무엇보다 살고 있는 동네에서 주택가치를 높이는 개조 프로젝트 동향을 살피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고급 주택의 대형 주방개조에 더 많은 쿡톱과 벽 오븐을 설치하는 반면 일반주택 작은 규모의 주방개조에서는 레인지를 많이 설치하는 경향이 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ad.koreadaily.com/ad.dll?area=P_LA_RLT"></script>
이 블로그의 인기글

주택개조, 재정에 맞춰야 스트레스 덜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