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ny9292
제시카 5550(jiny9292)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7.28.2014

전체     122407
오늘방문     43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6 명
  최근 댓글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스크랩] '플리핑 투자' 손실 줄이어
05/22/2019 11:51
조회  221   |  추천   0   |  스크랩   0
IP 98.xx.xx.240
대출기관이 부동산 투자자에 대한 기준을 강화하면서 주택 플리핑이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플리핑은 지난 4/4분기 부동산 매출의 6.5%를 차지할 정도로 시장이 커졌다.

대출기관이 부동산 투자자에 대한 기준을 강화하면서 주택 플리핑이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플리핑은 지난 4/4분기 부동산 매출의 6.5%를 차지할 정도로 시장이 커졌다.

부동산 플리핑 투자 수익이 꺾이기 시작했다.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는 부동산 플리퍼가 첫 적자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는 웹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젊은 플리퍼들의 활동을 공개하며 플리핑 주택 시장의 실태를 전했다.

션 팬은 항공 엔지니어로 근무하면서 27세에 붐타운인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에서 부동산 플리핑 비즈니스를 시작했다.

그는 첫 번째 거래에서 30만 달러를 벌었다. 2년 전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주택 판매가 급격하게 줄어들었다.

애플 본사와 가까이에 있는 서니베일에서 팬과 그의 파트너들은 40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 HDTV 리얼리티 쇼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만들어진 플리퍼 그룹 부동산 모임들이 최근 몇 년간 부동산 가격의 급속한 인상에 편승하여 쌓아 올린 수확물을 모두 잃어 가고 있다.

이 통신은 많은 초보 투자자들이 처음으로 경기침체를 겪고 있으며 주택판매 시간이 지체됨으로써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더불어 고금리 대출의 페이먼트를 갚는데 어려움을 직면하고 있다고 전했다.

덴버 소재 페어뷰 커머셜 랜딩의 CEO 글렌 웨인버그는 "대출기관들이 부동산 투자자들에 대한 기준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수많은 플리퍼들이 붕괴될 것"이라고 말했다.

4/4분기 미국 부동산 전체 매출의 6.5%는 1년 이내에 팔린 플립 주택이었다. 부동산 데이터회사인 코어로직에 의하면 이는 2002년 이래 가장 높은 비율이다.

마지막 호황기 때보다 더 높은 수치다. 플리핑 투자는 매년 두 자릿수 비율로 상승했던 북가주와 시애틀에서 더욱 매력적이었다. 일부 지역은 시장이 너무 가열돼 가격이 정체되거나 떨어지기도 했다.

1년 이내에 판매된 플리퍼의 4/4분기 손실은 2009년 이후 가장 높았다.

샌호세 지역에서 플리퍼의 45%가 투자손실을 봤다.

지난 10년간 단순히 재판매하기 위해 돈을 투자했던 투기꾼들과 달리 요즘의 플리퍼들은 부동산을 수리하기 위해 많은 돈을 투자한다.

그들은 높은 이자율로 하드머니 론을 받고 낮은 다운페이먼트로 주택을 구입한다. 더구나 개축비용이 추가되어 대출액수도 커진다.

블랙스톤 그룹과 골드만삭스 그룹 같은 대형 회사도 그러한 대출을 받았다. 경쟁이 일부 대출금리를 10% 이하로 낮추는 데는 도움이 됐다.

수많은 플리퍼들은 수년간 사업을 해온 전문가들이다. 그러나 최신의 유행은 2만5000달러짜리 부동산 코칭 프로그램을 이수한 후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다. 코스는 투자자들에게 큰 사고력 긍정적인 마인드 포기하지 않는 정신 등을 가르쳐준다.

부동산 코칭 프로그램을 이수한 한 여성은 2016년에 10만 달러대 연봉을 받는 직장을 그만두고 플리핑을 시작했다. 작년에 수요가 떨어졌을 때 하드머니 론으로 구입한 집 두 채의 페이먼트를 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팔아야 될 집이 또 한 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집을 개축해서 재판매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으며 렌털 프로퍼티용으로 값이 싼 피츠버그에 25채의 집을 구입하려고 계획하고 있다.

하드머니 대출업자인 웨인버그는 "대출받는 사람을 점점 더 선별해서 대출하고 있으며 플리퍼들에게 주택값의 40%를 다운페이하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의 경쟁업체들은 적은 다운페이먼트나 다운페이먼트 없이 주택을 구입하고 개축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대출해 주고 있다. 그는 플리퍼들이 한순간에 빈털터리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경기침체 때에는 주택 가격이 낮아 기회가 될 수 있지만 바이어는 손실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베이 지역의 소프트 엔지니어인 한 플리퍼는 부동산 침체기 때 4채를 구입했다.

지난해 4만7000달러의 추가 대출을 받아 새로운 수요를 기다리며 시장에서 3채의 프로퍼티를 지킬 수 있었다. 그는 110만 달러 리스팅 주택을 한 달 만에 계약을 하고 5만 달러의 손실을 냈다.

항공 엔지니어인 팬은 플립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그는 프리핑에 대한 블로그와 팟캐스트를 시작했고 풀타임으로 플립에 집중하기 위해 직장도 그만둘 계획이다. 그는 로버트 기요사키가 쓴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책을 읽은 후 부동산 투자를 시작했다.

팬은 온라인 투자포럼을 검색하고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모임에도 참석한다. 가장 큰 교훈은 서니베일 집에서 얻었다. 그는 200만 달러의 집을 180만 달러에 협상했을 때 이를 '수지맞는 거래'라고 생각했다. 그와 그의 파트너는 주택을 리모델링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프로젝트가 예상보다 오래 걸렸다.

팬은 가격이 반등할 시간을 기다릴 여력이 없었다. 그가 처분하려고 했던 3채의 부동산을 유지하는 비용이 한 달에 3만 달러에 달했다.

리모델링한 집은 170만 달러에 팔렸다. 그가 지불했던 돈보다 8만 달러 이상의 손실을 입었다. 그는 이 주택을 구입하면 절대 손해 보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다. 수리한 주택은 가치가 더 올라갔지만 상황은 일순간 바뀌었다.

플리핑(Flipping) 플리퍼(Flipper)란

낚시 기술의 용어에서 유래한 플리핑은 낮은 가격에 프로퍼티를 구입한 후 리모델링하여 되파는 방식이다.

단기간에 주택을 사고팔면서 시세 차익을 노리는 투기꾼들과는 차이가 있다. 플리퍼는 플리핑을 직업으로 삼는 투자자들을 일컫는다. 이들은 평균 1년 이내에 집을 되팔아 수익을 남긴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ad.koreadaily.com/ad.dll?area=P_LA_RLT"></script>
이 블로그의 인기글

'플리핑 투자' 손실 줄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