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ny9292
제시카 5550(jiny9292)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7.28.2014

전체     148279
오늘방문     2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6 명
  최근 댓글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스크랩] 좁은 욕실, 이렇게 하면 크게 보인다
03/12/2020 11:22
조회  67   |  추천   0   |  스크랩   0
IP 98.xx.xx.240
욕실 인테리어를 할 때 밝은 색상에 조명과 수납공간 등을 잘 활용하면 실용적이면서 넓은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인테리어디자인닷넷 캡처]

욕실 인테리어를 할 때 밝은 색상에 조명과 수납공간 등을 잘 활용하면 실용적이면서 넓은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인테리어디자인닷넷 캡처]

어두운 색상보단 밝은 계열 타일
긴 거울 이용해 넓은 느낌 연출

욕실 조명으로 실용적 공간 만들고
식물로 곰팡이 방지 및 습도 조절


인테리어의 완성은 욕실이라는 말이 있다. 하루의 시작과 끝을 완성하는 공간인 만큼, 공사 비용은 부담되더라도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 바로 욕실 인테리어다. 다양한 쇼룸에서 선보이는 욕실은 보는 것만으로도 피로가 풀리는, 힐링의 공간으로 느껴지기까지 한다. 하지만 현실은 이처럼 화려한 쇼룸에서 보여지는 욕실 공간처럼 꾸미기 어려운경우가 많다. 그나마 욕실 공간이 크면 시도해볼 만 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지나치게 큰 욕조나 잡동사니 소품을 들이기보다 깔끔하고 심플하면서도 실용적으로 꾸미는 것이 좋다. 욕실 인테리어를 할 때 알아두면 좋을 내용들을 정리해봤다.

▶깔끔한 레이아웃

좁은 화장실 공간에 너무 많은 것을 연출하려 하다보면 답답한 느낌이 들 수 있다.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리스트를 작성해보자. 또한 벽이나 천장까지 타일 등의 색깔과 디자인을 통일하여 전체적 조화를 이루게 하는 것이 고급스러운 욕실을 만드는 첫 단계이다. 색 선정도 중요하다. 좁은 공간을 어두운 색으로 꾸미다 보면 더 답답해 보일 수 있으므로 밝은 색상을 이용해 화장실을 넓게 보이는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거울을 이용해 공간을 시각적으로 넓게 보이게끔 하는 방법도 있다. 거울을 가로로 길게 구성하면 더욱 깊고 넓은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거울 안쪽에는 수납 공간을 만들어 수건, 칫솔, 비누 등의 소품을 깔끔하고 유용하게 보관할 수도 있다.

▶수건대는 샤워부스와 가깝게

큼직한 인테리어를 마치고 난 후 그 때서야 깜빡한 것을 깨닫는 단골 요소는 다름아닌 수건대 위치다. 력서리 화장실 디자인 업체 ‘C.P.Hart’의 유세프 만수리 대표 디자이너는 “샤워를 끝낸 후 수건을 가지러 가는 동선이 길면 실패한 레이아웃”이라면서 “샤워부스에서 멀지 않은 곳에 수건걸이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욕실 조명 신경쓰기

집안 대부분 공간과 마찬가지로 욕실 또한 화장실 조명이 좋으면 공간의 모양과 느낌을 바꿀 수 있다. 간혹 욕실 중간에 조명을 하나만 설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욕실 인테리어에 있어 큰 오점이 될 수 있다는 것. 만수리 디자이너는 “욕실 조명은 위생 용품을 배치하는 것 만큼 중요하다”며 “욕실 전반적인 분위기는 조명에 의해 결정되고 디자인을 최종 결정하기 전 반드시 고려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예를 들어 면도를 하거나 양치를 할 때, 그리고 메이크업을 하거나 세면대를 청소할 때 빛이 충분하면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거울 위 단일 스트립 또는 거울 양쪽 벽면에 조명을 설치하면 유용하다.

▶샤워부스 길이 넉넉히

욕조를 없애고 샤워부스를 설치하고 싶을 경우엔 파티션 폭을 넉넉하게 하는 것이 좋다. 파티션 폭이 800mm, 높이가 1830mm정도는 되어야 성인 남자가 샤워하기 무리가 없고 파티션 밖으로 물이 덜 튄다. 욕실이 좁을 경우에는 폭을 조금 줄여 500mm까지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욕실 인테리어 전문가들은 “욕조 자리에는 욕조를 두는게 맞다”고 조언한다. 배관이 위로 올라와 있기 때문에 타일 시공을 해도 물이 잘 안 내려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욕실 자리에 파티션을 놓을 땐 물이 내려가는 방향으로 기울게끔 하여 높낮이를 맞추는 바닥 구배잡기 후에 타일 시공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식물 이용하기

화장실은 습하고 분리된 공간이기 때문에 곰팡이 및 오염을 방지해야 한다. 이럴 때 화분을 이용한다면 습도조절 및 오염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화장실은 주로 고온다습하므로 관음죽, 탈란드시라, 산세베리아, 행운목 등 습도 조절 기능을 가진 식물을 배치하면 좋다. 실용적이면서도 디자인 측면으로도 훌륭하지만, 모든 습도조절을 식물에게 맡긴다면 자칫 썩어버릴 수 있으므로 항시 환기 및 습도 조절도 함께 진행해주는 것이 좋다.

◆욕실 스타일링 아이디어

본격적인 욕실 인테리어를 하기에 앞서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마쳤다면 세부적인 스타일링 작업에 들어가게 된다. 이 때 몇 가지 요소만 신경써도 개성있게 욕실을 스타일링 할 수 있다.

▶캐비닛

욕실은 생각보다 수납해야 할 것들이 많은 공간이다. 캐비닛은 거울과 일체형 제품이 공간 활용에 있어 최적이다. 또한 거울 옆에 설치하는 캐비닛, 책 등 젖으면 안되는 물건만 포인트로 보관하는 캐비닛 등 다양한 용도로 구성해볼 수 있다.

▶벽선반

벽선반은 수납 공간인 동시에 전체적인 인테리어적 요소를 가미하는 데 가장 쉬운 방법이기도 하다. 눈보다 조금 높은 위치에 선반을 설치하거나, 선반을 여러 개 묶은 스트링 선반을 설치해도 좋다.

▶세면대 하부장

세면대 밑에 수납장을 설치하거나 세면대까지 일체형인 선반을 설치하면 이 공간만으로도 충분한 수납이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서랍에 바구니를 활용하면 구획을 효율적으로 나눌 수 있으며 패브릭 커튼을 달면 혹여나 지저분한 공간을 가려주는 역할도 더할 수 있다.

▶샤워커튼

샤워커튼은 가장 경제적으로 인테리어를 바꿀 수 있는 요소다. 커튼을 선택할 땐 금방 마르는 소재 등 실용적인 면까지 고려할 수 있으며 밝은 색으로 포인트를 줄 수 있다.

▶사다리

나무나 철제로 된 사다리는 좋은 소품이 될 수 있다. 옷걸이를 걸어둘 수도 있고 수건이나 샤워타올을 걸어둘 수도 있기 때문이다. 욕실 분위기에 따라 자연스런 느낌 혹은 모던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좁은 욕실, 이렇게 하면 크게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