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cjung8204
제이앤씨 정(jcjung8204)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1.06.2016

전체     16916
오늘방문     21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9 명
  달력
 
조슈아의 공구 이야기 - 전동 드릴 고르기
11/14/2016 22:30
조회  1010   |  추천   13   |  스크랩   0
IP 108.xx.xx.46


"나에게 맞는 전동 드릴은?"




---------------------------------------------------------------------------------------------------------------------------------


집수리를 하거나 간단한 가구 등을 만들고자 할 때 가장 중요한 공구 중 하나가 바로 전동 드릴입니다. 앞으로 몇번에 걸쳐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공구들에 대해 설명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공구의 종류나 사용법, 그리고 용어 등은 이민 사회를 살아가면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홈디포에만 가면 뭐를 살지 몰라서 망설이는 일은 이제 그만하시고, 조슈아와 함께 집수리 등에 필요한 공구를 하나씩 알아보시도록 해요. 오늘은 그 첫시간으로 전동 드릴을 한버 준비해봤습니다. 


나에게 맞는 전동 드릴은? 


첫째, 유선(코드식)이냐 무선(충전식)이냐?


전동 드릴을 구매하기 전에 내 작업환경 내 전기 콘센트가 있는지 또는 작업장이 외부이어서 전기를 끌어다 쓰기 어려운지 등을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작업장 반경이 그리 크지 않을 경우에 보통 코드식 전동드릴을 많이 사용합니다. 코드식의 장점은 일정한 출력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아 일의 효율이 높고,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이동상에 문제가 있겠죠. 충전식은 작업환경의 한계를 벗어나 원하는 곳에서 일처리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주요한 공구입니다. 충전식은 배터리가 가장 중요한데, 니켈카드뮴인지 아니면 리튬이온인지를 확인합니다. 둘은 가격 차이가 나는데, 니켈은 무겁고 시간이 지나면 배터리 성능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사용 횟수나 환경, 가격 등을 고려해 나에게 맞는 방식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각 전동 드릴에 사용된 단위를 익히자.


전동 드릴에는 주로  V(볼트), W(와트), A(암페어), RPM(알피엠) 등의 단위가 쓰입니다. 볼트와 와트는 주로 힘을 나타내는 것이고 암페어는 지속시간을 말합니다. 즉 충전식을 고를 때 암페어를 꼭 확인하도록 해요. RPM은 숫자가 높을수록 훨씬 깨끗하고 정교한 홀을 팔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해둡니다. 


셋째, 임팩트와 해머 기능을 살펴본다. 


전동 드릴은 초보자용과 전문가용으로 보통은 나뉩니다. 이럴때 초보자용에 드릴 기능과 함께 임팩트 기능이 있는 것을 고르면, 나사 등을 한번 조이고 나서 또 한번 깊게 조여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해머는 말 그대로 콘크리트와 같은 벽에 구멍을 낼 때 쓰입니다. 둘 다 있으면 좋겠지만, 가정용으로 사용한다면 굳이 해머 기능까지는 필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드릴 비트가 있습니다. 드릴날은 용도와 뚫고자 하는 물체의 재질에 따라 다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간혹 날을 잘못골라 전동 드릴이 망가지거나 혹은 피부 등에 상처를 입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자나깨나 공구를 다룰 땐 설명서 대로, 충분히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드릴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를 하고 싶지만, 이 정도로 전동 드릴 구매전 살펴봐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작은 지식으 위급상황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공구의 올바른 사용을 통해 집안 내 긴급한 수리 등에 대비하는 지혜를 가져봅시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