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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쥬라호 힌두사원의 카마수트라: Kama Sutra in Khajuraho Monuments (India 4)
02/06/2019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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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ma Sutra in Khajuraho Monuments (India 4)

View in English via Google translation, Click here, some inaccuracy though.


물의 요정 압사라 Apsaras와 천상의 여인 수라순다리 Surasundaris의 모습은

거의 벗은 몸에 구슬 장식이 흘러내리는 얇게 비치는 속옷,

풍만한 가슴, 탄력있는 둔부, 매끈한 각선미,

관능적인 잘록한 허리와 다리는 S자로 세번 비틀고 (삼곡 三曲),

지긋이 내려다 보는 눈길은 삼매 三昧 에 빠져 다른 세상에 가 있는 표정이다.

붉은 사암 속에서 살아 숨쉬는 힌두사원의 Kama Sutra 사랑의 조각이다.

 


쟌시 Jhansi에서 동남쪽 100 마일 정도에 있는

카주라호 Khajuraho (차타푸르 Chhatarpur) 지역에는

찬델라 Chandelas 왕조때에 지어진 (950-1050)

카쥬라호 기념물 Khajuraho Group of Monument 이 있다.

왕마다 사원을 건축, 80여 개가 존재했는데 현재는 25개가 남아있는데

UNESCO World Heritage Sites 1986 이다.

이제는 세계에서 오는 관광객을  맞기위해 새 공항도 생겼다.

 


락슈미나 사원 Lakshmana Temple, 신발을 벗고 올라간다.




힌두교 사원은 멀리서 보면 수많은 탑들로 구성된 큰산같다.

높은 단을 만들고 중앙에 주신을 모신 사원이 제일 높게 솟아 있고

각기 다른 모양의 탑이 주위를 둘러싸고, 사방에 작은 사원들이 있다.

아주 좁은 입구에서 부터 몇개의 밀실과 복도를 지나,

 힌두신 또는 자이나신이 자리하고 있는 지성소에 들어선다.

밀실은 빛이 안들어오고, 신상 주위로 한바퀴 돌 수 있는 좁은 통로가 있다.



힌두교의 건축 양식에 따라

각 층마다, 수십개의 탑 마다, 지붕마다, 밀실마다 이름이 있고 연유가 있다.

사원 중간 높이에는 발코니가 사방을 돌아 가며 있다.

섬기는 신을 성산에 안치하고,

입구에서부터 여러 단계의 탑 밑에 있는 밀실을 거쳐 신께 이르는 구조,

보통 타 종교에서 보는 거대한 예배실은 없다.

 



외벽은 여러 층으로 구성되어 각 층마다

수백, 수천의 신상과 사람, 호랑이, 낙타, 말 또는 상상의 동물,

기하학적 문양, 식물류와 덩굴, 병사 행진, 일상생활을

특히 남녀의 에로틱한 결합을 보여주는 조각으로 장식되어 있다.

 

미투나 Mithuna 상 


카쥬라호의 서쪽 사원들은 에로틱한 성()스러운 조각들로 유명한데

건축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학설이 구구,

대표적인 설은 힌두교의 네 가지 목표 중 하나인 감각적 쾌락, 카마 Kama를 형상화,

인도의 성전 性典 인 카마수트라 Kamasutra 의 장면을 묘사한 것이라고 한다.

가이드의 다른 설명은 약화되는 힌두교를 부흥시키기 위해

성교육과 다산을 통해 교세를 늘리려 했다고 한다.

()과 종교의 병립, 샤크티 성력 性力을 숭배하는 힌두교의 교리이기도 하고,

남녀 합일을 통해 해탈에 이를수 있다는 탄트라라는 밀교 Tantrism 사상에 연유한다고도 한다.

남녀가 애무, 교합하는 상을 통칭해 미투나 Mithuna라고 부르는데,

사원 입구에는 이 미투나를 장식해야 한다고

인도의 건축 예술 경전에 명시되어 있다고 한다.

아직도 정확한 이유는 학술적인 연구가 더 필요하다.

카마수트라는 현대에 와서 외곡되어 단지 성애의 기교를 의미하곤 하는데,

원래는 고결한 사랑, 가족 생활을 통한 인간생활의 기쁨을 논하는 것이다.

 


제일 야한 미투나 Mithuna로 소문 난곳- 곡예기술이 필요하다고


서부 쪽의 많은 사원 마다 외벽을 장식하는 수많은 조각 중

10분의 1 정도는 카마수트라 성애 性愛 를 묘사한 장면들이다.

아름답게 만드는 여인 조각상들은 물의 요정 압사라 Apsaras ,

신들이 우유의 바다를 휘져어 태어난 천녀 天女 수라순다리 Surasundaris이다.

요정 압사라와 천상의 여인 수라순다리 Surasundaris,

지긋이 내려다 보는 눈길은 삼매에 빠져 다른 세상에 가 있는 표정이다.

 



사원 건축에 사용된 사암은 20km 거리에서 가져 왔는데,

색갈이 연한 살색에서 진한 갈색까지 다양한 색갈의 조각을 보여주고 있다.

난교(亂交)나 수간(獸姦), 엽기적인 성행위, 이를 엿보는 여자 또는 코끼리,

구석 구석마다 장난기 서린 장면들, 그러나 본인들의 표정은 진지하고 의연하다.

사원 밀실 안에도 모셔진 신 주위에 에로틱한 조각들이 즐비하다.

 


엿보는 코끼리 (우측)



비슈나 신을 모신 락슈마나 사원 Lakshmana Mandir 930-945

야쇼바르만왕 때 지어졌는데,

높은 기단위에 중앙신전, 네 모서리에 작은 신전

계단을 따라 입구로 들어가, 현관 Vestibule Antarala를 거쳐 점점 높은 탑을 향하고,

주 신전은 최고의 시카라 탑 Sikhara Tower으로서 신들이 거주하는

카일라스 산을 의미한다카일라스는 힌두교, 자이나교, 티베트 불교에서

성산 聖山 으로 경배하는 수미산 須彌山이다.





마하만다파  Maha Mandapa 천장과

신전 깊숙히 지성소 Sanctum가르바 그리하 Garba Griha에는

비슈누신상이 서 있는데,

머리가 셋, 팔이 4, 머리 두개는 비슈누의 화신 아바타 Avatar

멧돼지 (바라하)와 사자 (나라심하)의 모습이다.

이곳은 창문이 없어 빛이 들어오지 않아 내밀한 공간,

바로 자궁이자 태아방으로서 카일라스 산과 연결되어 있다.

비슈누 신상을 주위로 좁은 복도로 연결되어 한바퀴 돌 수 있게 되어 있다.

역시 이곳에도 양쪽 벽에 많은 에로틱한 성상들이 즐비하다.




 


조각중에 많이 볼수 있는 코끼리신, 힌두 가네샤 Ganesha신이다.

원래 시바와 바르바티의 장남,

신화에 의하면 아버지에게 목이 잘려 지나가던 코끼리의 머리를 이식 받았다.

네개의 팔, 어금니 하나는 없고, 작은 쥐를 타고 다닌다.

지혜의 신으로 시작이고, 어려움을 이겨내기에

힌두교도들은 사업시작, 여행, 집짓기등에서 가네샤에게 예배를 드린다.


 코끼리신 가네샤 Ganesha 


락슈마나 사원 왼쪽 뒤에는 노란 깃발로 표시된 시바신을 모시는

마탕게슈와라 사원 Matangeshwara 이 보인다.

 



칸다리야 마하데바 Kandariya Mahadeva Mandir (위대한 남신, 시바신을 지칭) 사원

가장 큰 규모, 높이 30미터, 20미터, 84개의 시카라 봉우리가 성산 카일라스를

간다왕 Ganda 1017-1029때 건축

내부에는 신상 대신 시바신을 상징하는 원통형 기둥

요니 Yoni와 링가 Linga를 안치

남성과 여성의 합일, 다산, 해탈을 뜻한다.

 


내부에는 신상 대신 시바신을 상징하는 원통형 기둥

요니 Yoni와 링가 Linga를 안치


사자상은 챤델라 왕조의 문장



마하데비 Mahadevi (위대한 여신, 시바의 배우자) 사원

남신은 데바 Deva, 여신은 데비 Devi

 


왼쪽: 칸다리야 마하데바 Kandariya Mahadeva Mandir 

가운데: 마하데비 Mahadevi 

오른쪽: 자가담비 사원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해탈의 본질임을 가르치는 힌두 철학,

성에 대한 관념도 세속과 함께 가야 하는 긍정의 대상,

우리의 좁은 시야가 아닌,

인도 전통의 커다란 틀 안에서 보면 그들을 이해하고

포르노 수준의 조각을 종교예술로 소화시킬수 있겠다.

 

인도는 거대한 땅에 여러가지 풍토, 수 많은 인종이 다양한 종교를 믿고 있고,

빈부격차와 높은 문맹률, 종교적 사회적 신분제도 카스트 등

이질성과 다양성을 가지고 있는 복합사회이다.

수천년의 역사를 가진 힌두문화의 사회적 관습과 전통은

수세기 동안의 모슬림, 영국 등 외세의 침입과 영향에도

오히려 이를 수용하면서 인더스 문명을 유지 계승해 왔다.

힌두문명 위에 세워진 독특하고 개성적인 문화를 가진

 인도는 지금 비록 물질적인 세계 경쟁에서 뒤져 있지만

자기문화에 대한 깊은 애착과 자부심을 가지고 발전하면서

인류사에 기여할 것이다.

 

나마스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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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 쪽의 바하라사원 Vahara Temple 멧돼지 상- 비슈누의 화신을 모신 곳이다


힌두교 이해하기 

그들은 인생의 목적을 다르마(Dharma 倫理), 아르타(Artha 實利), 카마(Kama, 性愛), 

목샤  (Moksa, 解脫)라는 4대 범주로 나눠 인식했다

카마수트라는 카마(성애)와 수트라(경전)의 합성어로써, 성애에 관한 경전이라고 할 수 있다.

 

카스트 제도는 바라문에 규정된 사성(四姓:브라만 · 크샤트리아 · 바이샤 · 수드라) 제도이지만

종족, 직업, 종교적인 제조건이 얽혀 종교생활과 사회생활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인도인은 힌두교로 태어난다고 하며 카스트 제도에는 엄격하지만 신앙에는 상당히 관용적이다.

 

힌두교는 다신교 같아 보이지만

신들의 배후에 유일한 최고자를 설정하고 여러 신들을 최고신의 현현(顯現:權化 Avatar)이라고 하여 

교묘히 통일시키고 있는 점에서 일신교적 형태를 취하고 있다

예로서 삼신일체 트리무르티(三神一體), 우주창조신 브라마, 유지신(維持神) 비슈누

파괴신 시바의 세 신을 일체로 하여 최고의 신으로 섬기는 것이다.

 

참고자료: 이춘호 영산대학교, “카주라호 사원의 조각: ()의 세속화 또는 성()의 신성화”, Life & Culture- 인도미술사, August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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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쥬라호 공항, 공항부터 장식이 카쥬라호를 보여준다.





Harmony Temple- 오른쪽 부분은 지붕 양식이 좀 다르다









지성소 내부의 조각들







Kandarya Mahadeva Temple 앞에서 포즈를 취하신 Devi 여신 여러분들

(남신은 데바 Deva, 여신은 데비 Devi)



신발 벗고 Reporter 인증샷 하나




카쥬라호, 힌두사원, 카마수트라, 미투나, 인도문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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