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rangpark
태산(jarangpark)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0.13.2010

전체     716388
오늘방문     157
오늘댓글     1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우리 주위 모두가 교훈이다
08/05/2017 04:00
조회  447   |  추천   1   |  스크랩   0
IP 172.xx.xx.44

08/05/2017


우리 주위 모두가 교훈이다


주위를 살펴보면 모두가 배울점입니다

이웃 발바라라는 여인이 나를 부릅니다

내용인즉 자기 메일함 키를 주면서 

픽업을 부탁해 옵니다


다리에 기부스를 길게 하였는데

몇일 넘어저서 발목이 부러젔다 하네요

나는 그를 바라보면서 처지가 생각 됩니다

나도 부주의로 같은 모습이라면 어떤 모습일까?


아무리 건강한 사람이라도 순간의 부주의는

불의의 부상을 얻게 됩니다 항상 유념해 두어야 합니다

자나 깨나 자가를 지키는데 최선이 요구 됩니다

나의 주위 모두가 내가 배우는 교제이고 깨닳음입니다


복음 <헤로데는 사람을 보내어 요한의 목을 베게 하였다.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님께 가서 알렸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4,1-12

1 그때에 헤로데 영주가 예수님의 소문을 듣고 2 시종들에게, “ 사람은 세례자 요한이다. 그가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난 것이다. 그러니 그에게서 그런 기적의 힘이 일어나지.” 하고 말하였다.

3 헤로데는 자기 동생 필리포스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로, 요한을 붙잡아 묶어 감옥에 가둔 일이 있었다. 4 요한이 헤로데에게 여자를 차지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하고 여러 차례 말하였기 때문이다.

5 헤로데는 요한을 죽이려고 하였으나 군중이 두려웠다. 그들이 요한을 예언자로 여기고 있었기 때문이다.

6 그런데 마침 헤로데가 생일을 맞이하자, 헤로디아의 딸이 손님들 앞에서 춤을 추어 그를 즐겁게 주었다. 7 그래서 헤로데는 소녀에게, 무엇이든 청하는 대로 주겠다고 맹세하며 약속하였다.

8 그러자 소녀는 자기 어머니가 부추기는 대로,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이리 가져다주십시오.” 하고 말하였다.

9 임금은 괴로웠지만, 맹세까지 하였고 손님들 앞이어서 그렇게 주라고 명령하고, 10 사람을 보내어 감옥에서 요한의 목을 베게 하였다. 11 그리고 그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다가 소녀에게 주게 하자, 소녀는 그것을 자기 어머니에게 가져갔다.

12 요한의 제자들은 가서 그의 주검을 거두어 장사 지내고, 예수님께 가서 알렸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세례자 요한은 하느님의 정의를 선포하려고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비윤리적인 삶을 살고 있는 헤로데 임금에게 바른말을 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었습니다. 헤로데의 비정상적인 아내 헤로디아는 세례자 요한을 미워하였습니다. 헤로데는 양심의 가책을 느꼈지만, 헤로디아는 자신의 지위를 위태롭게 하는 요한에게 증오심을 가졌습니다


오늘 복음의 사건에서 우리는 악한 계략과 의인의 희생을 바라보게 됩니다. 헤로디아의 악한 계략으로 세례자 요한이 순교의 피를 흘리게 됩니다. 하느님께서는 인간의 악한 계략과 요한의 죽음을 통하여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을 미리 보여 주셨습니다. 대사제와 원로들은 자신들의 권위와 기득권을 지키려고 없으신 예수님을 죽일 계략을 꾸밉니다. 빌라도는 유다 지도자들의 계략과 군중들의 폭동을 두려워하여 예수님께 사형 선고를 내립니다


인간의 악한 계략과 의인의 희생은 오늘날에도 지속됩니다. 사람의 죄는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며 죗값은 후대에까지 이어집니다. 죄의 악순환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으로 끊을 있습니다. 헤로데는 자신이 죽였던 요한이 되살아날까봐 두려워하였습니다. 회개하지 않는 영혼은 하느님의 심판 앞에 두려워 떨게 됩니다


우리 모두는 회개하지 않으면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에 가담한 사람이 됩니다. 우리가 자신의 삶을 주님 안에서 되돌아보지 않으면, 우리 역시 악한 계략의 동조자로 전락합니다. 그래서 하루를 마감하기 전에반성 기도통회 기도 하는 것이 우리에게 중요합니다. (류한영 베드로 신부)





우리 주위 모두가 교훈이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