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eok9876
구슬(jaeok9876)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2.07.2010

전체     417197
오늘방문     82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3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조지 플로이드의 죽음과 인종차별
06/09/2020 13:39
조회  454   |  추천   11   |  스크랩   0
IP 73.xx.xx.240


조지 플로이드의 죽음과 인종차별

 


조지 플로이드라는 육척장신 거구의 흑인이 아스팔트 바닥에 왼쪽 뺨을 대인 채 백인 경찰의 무릎으로 목이 눌려 짐승만도 못하게 처참하게 질식사했다. 플로이드는 경찰의 무릎으로 9분여 동안 목이 눌려 죽어가면서 처절하게 숨을 쉴 수가 없다, 나를 제발 죽이지 말아라(I can’t breathe, don’t kill me)’라고 절규했다. 그 순간 무릎으로 사람을 죽이고 있던 백인 경찰의 얼굴에는 일말의 측은지심이나 인간애도 없어 보였다. 그야말로 무표정(nonchalant)한 얼굴로 왼손을 주머니에 찌른 채 전방을 주시하고 있었다.

 

사람들은 플로이드의 살려달라는 외침과 백인경찰의 무표정한 얼굴의 상징성에 크게 감동하고 분개했다. 이러한 배경에서 인적구성이 다양한 항의 집회가 전 세계적으로 열리게 되었다. 그러나 그 동안 젊은이들이 가지고 있던 기존체제에 대한 불만과 더불어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실직과 장래에 대한 불안감 등이 플로이드 사건을 계기로 터져 나와 항의집회를 확산시켰다.

 

흑인들에 대한 인종차별의 문제를 거론하면서, 흔히는 경찰에 의해 흑인들이 총격으로 사망하고 과잉진압 당하는 빈도를 그것의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미니애폴리스의 경우 흑인의 인구비중은 19% 가량이지만, 범죄현장에서 흑인들이 경찰에 의해 목조르기와 경찰견공격을 당할 확률은 60% 이상이라고 한다. 그러나 흑인들이 과잉진압 당할 가능성이 높은 것은 그만큼 흑인들의 범죄행위의 빈도가 높고 경찰에 대응하여 거세게 반항할 가능성이 높은 데에도 원인이 있을 것이다.

 

특히 흑인들에 대한 일반적인 인종차별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선종의 공안으로 얘기되는 줄탁동기(?)의 원리가 적용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병아리가 알을 깨고 부화할 때 알 속의 병아리와 알 바깥의 어미가 동시에 알을 쪼아서 깨는데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 줄탁동기의 이치이다. 이와 같이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 문제 역시도 어미 닭이 알을 쪼듯 국가가 법이나 제도를 만들고 고쳐 인종차별의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하지만 흑인들 스스로도 병아리가 알을 같이 쪼듯 인종차별을 당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흑인들의 경우 다른 인종과 달리 가족의 중요성과 윤리가 희박하여 미혼모와 이혼 가정이 부지기수로 많다. 이러한 결손가정 출신의 아동은 상대적으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취업도 제대로 하지 못해 가난해지고 범죄에 연루되어 경찰의 과잉진압에 노출될 가능성도 높다. 또한 흑인들은 막스 베버 류의 근면하고 검소한 기독교 노동윤리가 부족하여 이 것 역시 그들의 가난에 원인이 되고 있다.

 

흑인 지도자들은 인종차별을 내세워 국가나 백인들을 탓하지 전에 어떻게 하면 흑인들의 품위와 인성, 근면성 등을 제고하여 흑인들이 여타 인종과 더불어 바람직한 사회를 만들어 갈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대학(大學)3강령 중 신민(新民)이라는 강령이 있다. 군자는 스스로도 덕을 밝혀서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백성들도 덕을 가지고 새롭게 태어나도록 그들에게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 흑인들은 그들의 지도자를 중심으로 도덕재무장 운동을 벌리고, 스스로의 품위와 이미지를 고양하는데 힘써야 한다. 그러면 그들의 가난은 물론 인종차별의 문제도 원만히 해결될 것으로 본다.

 

지금까지 흑인들은 흑인의 생명도 중요하다(Black lives matter)’는 것을 상대방에게 맹목적으로 주장해 왔으나, 실제로는 흑인의 생명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Black lives don’t matter)’는 식으로 방종에 가까운 삶을 살고 있었던 것이 아닌가라는 의문이 든다.




 

조지 플로이드, 인종차별, 흑인, 항의 집회, 미국
이 블로그의 인기글

조지 플로이드의 죽음과 인종차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