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eok9876
구슬 놀이(jaeok9876)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2.07.2010

전체     393777
오늘방문     21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13 명
  달력
 
Cal-Stanford Football 경기
12/04/2018 17:04
조회  1084   |  추천   3   |  스크랩   0
IP 67.xx.xx.108


Cal-Stanford Football 경기

 

샌프란시스코는 인근에 세계대학순위(US News)에서 5등 안에 드는 UC BerkeleyStanford 두 대학을 품고 있는 대단한 도시이다.

 

두 대학은 어느 학문 분야에서도 뛰어나고 서로 경쟁의식이 지나칠 정도로 대단하다. 스포츠 경기에서의 라이벌 의식도 강하다. 두 대학 간의 라이벌 관계는 고려대와 연세대 간의 연고전과 유사하다.

 

두 대학은 그 성격이 크게 다르다. UC Berkeley는 공립대학이고 Stanford는 사립대학이다. UC Berkeley 학생들은 머리는 우수하지만 집안이 상대적으로 가난한 반면, Stanford 학생들은 머리도 좋고 일반적으로 부유한 집안의 출신들이 많다. Berkeley 학생들은 막걸리에 사회의식과 이데올로기에 불타오르는 반면, Stanford 학생들은 와인에 세련된 겉모습으로 세상사와 매너에 밝다. 이것 역시 고려대와 연세대 학생 간의 차이와 유사하겠다.

 

UC BerkeleyStanford 간의 미식축구 경기는 자존심과 사활이 걸린 스포츠이벤트다. 경기에는 재학생뿐만 아니라 절반 이상은 연로한 동문까지 관전하게 되어 학교의 홈캄잉데이와 같다. 이와 같이 중요한 미식축구 경기에서 UC Berkeley2009년 이래 한 번도 Stanford를 이기지 못했는데 이번 2018년 경기에서 다시 졌다. 내리 9연패다.

 

라이벌 관계가 선의로 지속되기 위해서는 학문이든 스포츠든 돌아가며 이기고 져야 한다. 스포츠에서 라이벌을 이기는 것은 애교심과 자부심 고취에 도움이 된다. 반면 내리 이기기만 하는 상대방 학교에 대해 서는 억하심정이 생겨 상대방을 험담하고 미워하게 될 것이다.

 

나는 두 아이 모두 UC Berkeley 출신인 아들과 딸과 함께 양교의 미식축구 경기를 관람했다. 미숙하고 우직해 보이는 UC Berkeley가 참기름이 졸졸 흐르는 Stanford에게 일방적으로 지는 경기를 보며 마음이 무척 아팠다. 경기 내내 알게 모르게 아들과 딸의 표정을 힐끔거리며 눈치만 봤다.




경기장으로 올라가는 학생들


경기전 일단 배도 채우고 맥주도 한 잔씩....






버클리는 이번 경기에서 23-13으로 스탠포드에게 졌다.

홈경기에서도 또 진 것이다.




경기장 내 핫덕 매점

 

유씨 버클리, 스탠포드, 미식축구, 라이벌관계
이 블로그의 인기글

Cal-Stanford Football 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