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ekwak11
부동산나라(jaekwak11)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0.16.2008

전체     695954
오늘방문     161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5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숏세일 후 재 주택 구매
09/03/2012 10:42
조회  1536   |  추천   0   |  스크랩   0
IP 108.xx.xx.10
지난 2010 년 8월30일에 거주하던 집을 숏세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가족이 있어 다시 주택 구매를 생각하는데요.
현재는 아파트 렌트중입니다.

알고있기론 2년이 멘데토리 웨이팅 이라고 앍고 있는데 2년이 지난 지금 이면 융자 자격이 가춰지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제 재정 상태를 기준 얼마정도 융자가 나올지 궁금합니다. 

8년째 한 직장에 일하고 있고 연봉은 6만입니다.
아내는 현재 주부이구요, 경우에 따라 다시 커리어를 가질예정입니다. 
아내가 일을 하게되면 최소 4만은 받게되구요.
자동차는 두대 모두 페이오프 시킨 상태입니다.
크레딧카드 빛은 없구요.
숏세일한것 외엔 늦은 페이먼트도 없습니다.
오늘 크레딧 점수 확인해보니 670이구요.
은행엔 5만 정도 현금이있고 좀더 긁어모으면 1-2만은 모을수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융자자격 여부를 알아보고 시작할지 막막하여 여쭙니다.
은행에 직접 상의해야할지 융자 전문 업체를 찾을지...
제가 혼자 일할시와 와이프가 일을 찾는 두가지 조건으로 융자 가능한금액을 알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궁금한것은 이자율인데 저처럼 숏세일한 사람은 많이 불리한 융자 이자율을 받게되나요?

답변)

일단 기준적으로 2년정도 지나야만 숏세일 하신분이 융자가 가능한 것은 사실입니다. 이러한 기준의 설정은 FANNIE MAE나 FRADIE MAC의 기준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로 융자를 해줄수 있는 은행들의 기준이 더 중요합니다. 아무리 숏세일후 2년 그리고 파산이후 3년정도 지나면 융자가 가능해 진다고 하여도 정작 본인이 융자의 승인이 되는 조건이 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현재의 선생님의 인컴으로 보아서는 대략 부채가 없는 조건이라면 그리고 크레딧을 그동안 관리만 해놓으셨다면 융자는 가능할수 있습니다. 특히 부채만 확실히 없다면 대략 $320,000대 전후의 융자는 가능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부인이 일을 하시면 융자 승인 액수는 증가할수 있지만 일단 와이프 분의 경우 그이전 직장을 그만두신 날짜부터 재취업 날짜까지의 기간이 6개월 이상이거나 전혀 다른 분야에 취업을 하신다면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3년 무주택자의 요건을 만드셔서 비교적 융자의 승인이 쉬운 FHA 융자를 이용 하시는 것입니다. 이방법을 저의 경우 가장 많이 권하는 편입니다. 일단 선생님의 경우는 은행을 이용하시는 경우도 좋지만 선생님의 경우에 맞는 프로그램을 찾아 보는게 좋을듯 합니다. 은행에서 승인을 해야만 융자가 나오기 때문에 만일 시중의 대형은행에 해당되는 프로그램이 없다면 융자는 거부될수 밖에 없기 때문 입니다. 참고 하십시요.
이 블로그의 인기글

숏세일 후 재 주택 구매